일잘러가 주목하는 책 EP.4 70% 망하는 스타트업 씬에서 30% 되는 법

70%가 망하는 스타트업 씬에서,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을까?
스타트업의 평균 실패율은 무려 70%. 수많은 창업자들이 도전하지만 성공하는 스타트업은 단 30%뿐입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높은 실패율 속에서도 스타트업 생존 전략을 고민하는 예비 창업자, 초기 스타트업 종사자 그리고 성공하는 스타트업의 공통점을 찾고 싶은 일잘러를 위한 필독서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성공하는 스타트업은 무엇이 다를까? 실패하는 창업자들은 무엇을 놓쳤을까? 그 정답을 이 책에서 찾아보세요!
새로운 무언가를 준비하는 모든 이가 읽으면 분명 좋을 책이다.
_'그래서 브랜딩이 필요합니다.' 저자, 전우성
비슷한 제품이나 서비스 대신 고객과 의미 있는 관계를 맺길 원한다면 주목하길.
_우아한형제들 상무, 장인성
진지한 창업가나 혁신에 관심 있는 경영자라면 모두 반드시 읽어야 할 책
_넷스케이프 공동 창업자, 마크 앤드리슨

도대체 왜 안 팔리지? 세계적 비즈니스 구루가 극찬한 책 '인간 본성 불패의 법칙'
『인간 본성 불패의 법칙』은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이유가 단지 아이디어나 자금 부족 때문이 아니라 '사람'에서 비롯된다고 말합니다. 아무리 매력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있어도, 훌륭한 MVP가 준비되어 있어도, 넉넉한 투자를 받아도, 조직 안에서 갈등과 불신이 커지고 리더의 독단적인 태도가 이어진다면 결국 팀은 무너지게 된다는 것이죠.
이 책은 그처럼 쉽게 드러나지 않는 ‘인간 본성’을 스타트업 실패의 핵심 원인으로 짚어내며 리더와 팀원들이 어떻게 서로를 이해하고 협력할 수 있는지 다양한 실제 사례를 통해 현실적인 해법을 제시합니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복잡한 감정과 관계 그 속에서 조직이 나아갈 수 있는 방향을 고민하고 있는 분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타인의 마음을 열기 위해나는 이 책을 열었다!
_'싱크 어게인', 애덤 그랜트 강력 추천!
무언가를 실현하고 싶은 크리에이터 혹은 무언가를 창조하고 싶은 경영자라면 지금 바로 읽어야 할 시기적절한 책이다.
_세계적인 미래학자, 다니엘 핑크

이야기를 어떻게 비즈니스로 만드는지에 대한 통찰로 가득한 책 '프로세스 이코노미'
『프로세스 이코노미』는 실리콘밸리와 일본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는 새로운 브랜딩 전략을 소개하는데요. 과거에는 결과가 전부였습니다. 멋진 제품, 완성된 서비스, 뛰어난 성과만이 인정받는 ‘결과의 시대’였죠. 하지만 지금은 시대가 달라졌습니다. 어떻게 만들었는지 왜 시작하게 되었는지 무엇을 추구하고 있는지 이 모든 ‘과정’이 브랜드의 가치가 되는 시대가 열린 것이죠.
사람들은 이제 결과만이 아니라, 그 뒤에 숨겨진 이야기와 진심 어린 과정을 궁금해하고 그 여정에 공감하며 지갑을 엽니다. 단순한 소비자를 넘어 팬이 되어가는 것이죠. 『프로세스 이코노미』는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주요 이유 중 하나로 ‘결과물에만 집중하는 태도’를 지적합니다.
결국 이 책이 말하는 성공의 비결은 명확합니다. 완성된 모습보다 그 안에 담긴 여정과 진심을 보여주는 것이 ‘프로세스 이코노미’의 본질이죠:)
이제는 결과가 아닌 과정을 파는 세상이 왔다. 그 변화의 시작을 알고 싶은 분들에게 권한다.
_바이브컴퍼니 부사장, 송길영
가치의 원천이 ‘아웃풋’에서 ‘프로세스’로 이행하는 시대, 모든 사람이 반드시 읽어야 할 책
_'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저자,야마구치 슈

극도로 불확실한 창업 환경에서 지속적 혁신의 방법을 알려주는 책 '린스타트업'
『린 스타트업』은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진짜 이유를 ‘아이디어 자체’가 아니라 검증 없이 실행에 옮기는 방식에서 찾습니다. 많은 창업자들이 '완벽한 제품을 만들기만 하면 시장은 반드시 반응할 것' 이라는 착각에 빠지지만 현실은 전혀 그렇지 않다는 것이죠. 이 책에서는 불확실성이 매우 높은 스타트업 환경에서는 완성도가 아니라 속도와 학습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즉 빠르게 시도하고 고객의 피드백을 얻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끊임없이 개선하는 과정이 생존의 핵심이라는 것입니다.
린스타트업에서는 실패를 줄이는 방법은 더 많이 시도하는 것이 아니라 더 ‘현명하게’ 시도하는 것이라고 알려줍니다. 린 스타트업의 사고방식은 지금도 수많은 창업자들에게 새로운 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책으로 그는 창업자들이 사업을 하면서 마주하는 까다로운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데 도움을 주었다.
_페이스북, 아서너 공동 창업자, 더스틴 모스코비츠
'린 스타트업'은 모든 창업가가 흡수하고 적용하기를 바라는 교훈이 들어 있는 책이다. 스타트업 성공 가능성을 개선하는 데 이보다 좋은 안내서가 있는지 모르겠다.
_IDEO CEO, 팀 브라운
🚨 스타트업의 실패, 정말 운 때문일까요?
'인간 본성 불패의 법칙'은 사람 사이의 오해와 갈등이 어떻게 팀을 흔들 수 있는지를 알려주고 '프로세스 이코노미'는 단지 결과만으론 사람들의 마음을 얻기 어렵다고 말하며 '린 스타트업'은 실행보다 더 중요한 것이 ‘검증된 실행’임을 보여주죠.
이 세 권의 책은 지속 가능한 스타트업을 만들고 싶은 일잘러에게 꼭 필요한 통찰을 전해줍니다. 지금 당신의 팀은 어디에서 흔들리고 있나요? ‘사람’, ‘과정’, 그리고 ‘실험’에서 답을 찾아보세요!
일 잘하는 사람일수록, 결과보다 원인을 먼저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