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세상을 위한 연대: 효성첨단소재, UN 75주년 기념 UNGC 글로벌 협력을 위한 성명

효성/나우


정리. 백현주



-
국경을 넘어선 동행의 시대


지난 9월 유엔글로벌콤팩트(이하 UNGC)의 지속가능경영 활동인 ‘새로운 글로벌 협력을 위한 CEO 성명’에 효성첨단소재가 함께해 힘을 보탰습니다. 100여 개국에서 1,000명 이상의 CEO가 유엔과 포용적 다자주의에 대한 지지를 표명한 이번 성명은 현재 전례 없는 혼란과 세계적인 변혁의 시기를 이겨내기 위해서는 국경, 부문, 세대를 넘어선 글로벌 협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합니다. 효성첨단소재는 이번 성명에 동참함으로써 윤리적인 기업의 본분을 발휘하며 시민 사회와 공존 가능한 미래를 만드는 데 앞장설 것을 다짐했습니다.



UNGC(유엔글로벌콤팩트)


유엔(UN)이 추진하고 있는 지속 균형 발전에 기업들의 동참을 장려하고 국제 사회 윤리와 국제 환경을 개선하고자 발의한 유엔 산하의 전문 기구. 160개국 이상에서 1만 개 이상의 영리 회원사, 3,000여 개의 비영리 회원사가 참여하고 60개국에서 지역 협회를 운영하고 있는 세계 최대의 기업 지속 가능성 기구다.



UNGC 10대 원칙


인권 Human Rights

➊ 기업은 국제적으로 선언된 인권 보호를 지지하고 존중해야 한다.

➋ 기업은 인권 침해에 연루되지 않도록 적극 노력한다.


노동 Labour

➌ 기업은 결사의 자유와 단체교섭권의 실질적인 인정을 지지한다.

➍ 모든 형태의 강제 노동을 배제한다.

➎ 아동 노동을 효율적으로 철폐한다.

➏ 고용 및 업무에서 차별을 철폐한다.


환경 Environment

➐ 기업은 환경 문제에 대한 예방적 접근을 지지한다.

➑ 환경적 책임을 증진하는 조치를 수행한다.

➒ 환경 친화적 기술의 개발과 확산을 촉진한다.


반부패 Anti-corruption

➓ 기업은 부당 취득 및 뇌물 등을 포함하는 모든 형태의 부패에 반대한다.



-
UNGC 성명에 동참한 효성첨단소재 Q&A


효성첨단소재 황정모 대표이사


Q. 효성첨단소재는 UNGC에 어떻게 가입하게 됐나요?

UNGC는 지속 가능성과 기업 시민 의식 향상에 동참할 것을 권장하고 실질적 참여 방안을 제시합니다. 이에 효성첨단소재는 2019년 회사의 지속가능경영 추진 의지를 공유하고 UNGC의 10대 원칙을 기업의 운영과 경영 전략에 포함했습니다. 이를 토대로 기업 시민 사회와 공존하는 회사로 자리매김하고자 가입했습니다.


Q. UNGC의 ‘새로운 글로벌 협력을 위한 CEO 성명’에 동참한 배경이 궁금합니다.

글로벌 팬데믹 상황으로 경제적 불확실성이 심화됐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UNGC 회원사 CEO로서 글로벌 협력의 중요성을 알리는 일에 동참하고 싶었습니다. 국경과 세대를 넘어선 협력으로 기업과 시민 사회가 공존 가능한 미래를 만드는 데 힘이 되고자 합니다.


Q. 불확실성의 시대에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기업의 필수 전략은 무엇인가요?

불확실성의 시기에는 고객 및 협력사와 합심해 다양한 리스크에 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리 회사는 이전부터 철저한 위기 관리로 발생 가능한 다양한 상황을 반영한 시나리오의 구축, 정기적 훈련과 보완 활동을 통해 공급망 리스크에 대응하고 있으며 지속 가능한 공급망을 구축하기 위해 협력사와 함께 해마다 개선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Q. 고객사, 협력사와의 안정적인 관계를 위한 효성첨단소재의 노력이 궁금합니다.

우리 회사는 협력사 평가 시 환경, 인권, 안전 분야 등 세부적인 기준을 추가 적용하고 있습니다. 또 품질, 생산뿐만 아니라 안전 등 다양한 분야의 개선을 지원합니다. 올해는 협력사의 에너지 경영과 안전 경영을 돕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철저한 위기 관리를 통해 불확실성에 대비한 파트너십을 구축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