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로쿨] 몸과 마음의 기지개를 펴고 봄운동을 시작하자!

Story/효성

 

 

안녕하세요, 여러분 :-D
봄이 물씬 느껴지는 요즘이에요. 그렇지만 중국에서 몰려오는 황사와 함께 춘곤증으로 고생하며 나른함, 졸음, 소화불량, 식욕부진을 느끼시는 분들 많으실거에요! 봄에 건강을 잘 다스리면 한 해를 생기 있게 보낼 수 있다고 해요. 생체리듬상 따뜻한 봄 기운을 느끼는 우리 몸은 다시 한번 새해를 맞이하는 것과 같은 이치이지요. 이럴 땐 제철음식으로 충분한 영양섭취와 규칙적인 생활습관 그리고 적절한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답니다 >0< 그렇다면 도대체! 어떤 운동을 해야 좋을까요? :D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해요!

 

 

 

ㅣ등산 


우리나라 국토의 65% 이상이 산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등산인구가 2000만에 육박하고 있다고 해요. 물론 이렇게 대세인 이유가 있겠지요. 등산은 일반적으로 2~3시간 산행에5000~7000kcal를 소비하는 엄청난 유산소 운동이랍니다.

또한 근력이 강화되고 근육을 장시간 사용해 근지구력이 향상된답니다. 근지구력이 길러지면 무엇이 좋으냐구요? 만성피로는 “간때문이야~ 간때문이야~♬”만은 아니에요! 근지구력은 만성피로를 줄여줄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답니다. 심폐기능도 향상되어 혈액순환과 일정한 호흡으로 심장에 좋은 운동이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가장 좋은 효과는 바로! 녹색의 산림이 우리의 심신을 안정시켜준다는 사실이지요. 육체와 정신건강을 동시에 지켜주는 등산, 이번 주말부터 함께 시작해 볼까요? ^^

 

 

ㅣ자전거타기


따뜻한 햇살과 봄바람을 느끼기에 가장 좋은 운동이라면 자전거타기를 빼놓을 수 없겠죠? 자전거타기는 겉보기엔 하체만 움직여 운동이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자전거타기를 하면 다리, 폐, 복부 등 전신에 힘을 주게 되어 근육을 긴장시키고, 주행속도에 따라서 근육을 완화시키면서 운동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즉, 전신 운동 효과를 볼 수 있는 좋은 운동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자전거타기의 운동강도를 약하게, 그리고 오래 지속하게 되면 우리의 몸을 체지방을 분해시켜 에너지를 얻으면서 군살을 빼는데 효과적이랍니다.

그 반대로 강도를 높여 짧게 짧게 끊어서 타게 되면, 체지방이 아닌 탄수화물을 분해시켜 에너지를 얻음으로 식사전 후 칼로리를 분해시키는데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즉 쌓여있는 지방과 지방으로 되기 전의 열량을 빼는 방법이 다르다는 것이죠. 목적에 따라서 자전거타기로 즐겁게 운동해보세요. (참고: 헬멧 착용으로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하세요)

 

 


ㅣ 조깅

조깅은 특별한 운동법을 배워야 하거나 장소나 비용에 구애를 받지 않는 운 중 하나이기 때문에 쉽게 실행해 볼 수 있는 운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신운동으로 심장과 폐에 긍적적으로 자극을 주어 심폐 기능을 향상 시킴은 물론, 체지방 소모에 의한 비만해소를 도와준답니다. 그와 동시에 당뇨병, 고혈압 등 여러 가지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좋은 운동이죠.

조깅은 신체를 효율적으로 사용해 바른 자세로 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체와 어깨에 힘이 들어가지 않고 가슴을 자연스럽게 편 것이 좋습니다.

발은 착지할 대 발뒤꿈치부터 시작하여 발바닥에서 몸 전체를 지지하고, 마지막으로 엄지발가락으로 차고 나가는 것이 올바른 자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너무 무리하지 마시고 본인의 스피드에 맞추어 포기하지 말고 꾸준히 지속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배드민턴

우리나라에 배드민턴 경기가 보급된 것은 해방 후의 일이라고 해요. 각종 세계권 운동대회에서 메달을 휩쓸고 있는 효자종목이기도 하지요.

또한 각 집안에 배드민턴 라켓 하나 정도는 구비해 놓으신 분 들이 많으시기도 하구요.

그만큼 우리에게 가까운 운동이니 즐겁게 즐길 수 있을 것 같아요. 배드민턴은 달리기, 도약, 몸의 회전 및 굴곡과 신전으로 이루어져 전신운동이 가능하면서 배드민턴의 운동 동작은 인간의 파괴적 욕구 해소는 물론, 정신적 스트레스까지 해소시켜준답니다.

크게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배드민턴, 오늘 저녁 식사 후 한 게임 어떠세요? 한마디 더 붙여, 곧 있을 2012년 런던 올림픽에서도 멋진 활약을 기대하고 응원 해봅니다^^

 

 

 

 

이제까지 봄에 하면 좋을 만한 봄 운동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운동을 하는 것 만큼이나 운동을 즐기면서 입을 수 있는 복장도 중요하겠지요?


운동화는 최적이 충격 흡수와 쿠션 기능이 있으며 통풍이 우수하고 유연해야 합니다. 또한 돌출물로부터 발목을 보호하기 위하여 뒤틀림 방지 및 뒷축 지지 기능이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은 일반적으로 좌측발보다는 우측발이 큰 경우가 많으니 작은 쪽에 기준을 둔 운동화를 신는다면 큰 발 쪽에 등통을 가져올 우려가 있으니 참고해 두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운동화 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바로 운동복입니다!


운동복은 계절별로 다양한 형태의 운동복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체온조절 기능이 있고 편안해야 합니다. 또한 반복적인 마찰로 인해 피부의 쓸림을 방지하기 위해 약간 큰 치수로 선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다만, 사이클의 경우 하의는 타이트하게 착용해 자전거 체인에 바지가 꼬여 사고가 나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운동복의 소재는 젖었을 때 무게가 많이 나가는 면보다는 땀의 배출이 즉시 이루어 지는 합성소재가 바람직합니다.

 

 

효성의 섬유 제품 중에서도 바로 이러한 흡한속건(땀을 흡수하고, 빨리 마르게 함) 원사가 있습니다. 바로 에어로쿨(aerocool)인데요? 품질이나 기능성의 우수성 때문에 일반 소비자들에게도 많이 알려져 있죠.

 


 

에어로쿨은 섬유표면에 형성된 미세한 통로를 이용한 빠른 수분 흡수와 탁월한 건조기능을 갖춘 대표적인 기능성 원사로 스포츠 및 레저 활동에 최적의 상태를 유지시켜 주는 제품입니다.

피부 위의 땀을 더 많이 흡수하고 빨리 마르게 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운동복 소재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웃도어 제품을 구입하실 때, 에어로쿨인가 아닌가 한 번 살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목욕금지  

운동을 하게 되면 몸속에 열핵이 팔과 다리, 몸겉면에 많이 흐른답니다. 운동을 멈춘후에도 한동안은 혈액이운동할때처럼 유지가 된답니다. 그러니 운동이 끝난 후 바로 목욕을 하게 되면 근육 겉면으로 흐르는 혈액양이 많아지면서 반대로 대뇌, 심장으로 흘러들어가는 혈액양이 적어지므로 간단한 샤워 정도로 마무리 하는 것이 좋답니다. 또한 뜨거운 물 보다는 미지근하거나 찬물로 샤워를 하는 것이 근육통을 없애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ㅣ식사금지

운동 후 허기로 바로 식사하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아요. 그렇지만 운동을 하게 되면 신경계통이 근육활동만 조절하는 것이 아니라 내장기관까지 억제하는 상태에 있기 때문에 몸이 원상복귀 되기 전까지는 식사를 하지 않는 것이 소화기관에 부담을 주지 않는 방법입니다. 그러니 잠시만 참아주세요^^


ㅣ흡연, 청량음료 금지 

운동후에 담배를 피우게 되면 폐에 흡인된 공기속에 연기 성분이 많아진다고 해요. 그로인해 산소 함량이 줄어들게 되고 산소공급이 부족해져 어지러움, 무력증, 천식같은 증상이 동반 될 수 있으니 주의 해 주세요. 또한 운동 후 갈증해소로 청량음료를 마시게 되면 배앓이나 설사, 위경련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운동중, 운동후에는 물로 갈증을 해소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랍니다.

따뜻함 봄, 봄날의 햇살과 바람을 느끼면서 건강을 챙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