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렌타인데이] 달콤한 초콜릿으로 마음을 표현하는 Vanlentine's DAY

Story/효성





안녕하세요, 여러분 ! 드디어 다음주면 연인들의 명절(?)이라고 할 수 있는 발렌타인데이네요.
사랑하는 연인분들에겐 사랑을 확인할 수 있고, 누군가를 짝사랑 하고 계신 분들에게는 사랑을 고백 할 수 있는 절호의 찬스라 할 수 있어요.





그럼 오늘은 발렌타인데이와 초콜릿 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요?




■ 초콜릿의 옛날옛적에


동서양을 막론하고 초콜릿은 남녀 간의 사랑의 징표로 여겨졌고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매력적인 음식이었답니다. 초콜릿은 멕시코의 원주민이 카카오 콩으로 만든 음료인 초콜라틀(Chocolatl)에서 유래합니다. 남아메리카 아마존 강 유역과 베네수엘라의 오리노코강 인근 지역이 원산지인 카카오는 신이 내일 선물이라 불리며, 카카오 열매는 초기에 음료나 약으로 사용하였으며 때에 따라서는 화페 수단으로 활용되기도 하였답니다.

초콜릿의 원재료인 카카오 10알로 토끼 한 마리를, 100알로는 노예를 구입할 수 있을 정도였다니 얼마나 귀한 것이었는지 느껴지시나요? 한국에서는 조선말에 러시아 공관의 부인이 규방외교의 일환으로 양과자와 양화장품을 명성황후에게 바쳤는데 그것이 한국으로 들어 온 초콜릿의 시초였습니다.




■ 발렌타인데이는 언제부터 어떻게 생겨났을까?
 


그렇다면 초콜렛으로 사랑을 고백하는 발렌타인데이는 어떻게 생겨난 것일까요?
그 유래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지만 그 중 하나가
성인 발렌티노(Valentinus)가 순교한 2월 14일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서기 269년, 로마의 황제 클라우디우스 2세는 금혼령을 내리게 됩니다.
다른 부족을 정벌하기 위해 원정을 떠나야 하는데 젊은이들이 결혼생활을 위해 병역 기피하는 현상이 심해졌다는 이유 때문이었죠. 그런데 황제의 이러한 결정을 따르지 않는 이가 있었는데 그가 바로 주교 발렌타인이었습니다.

발렌타인 주교는 몰래 찾아 온 젊은 연인들의 결혼식을 거행해주었죠. 이를 알게 된 황제가 발렌타인을 궁궐로 잡아들였습니다. 그런데 이 젊은 주교의 신앙에 대한 확신과 총명함은 황제가 탐을 낼 정도 였답니다. 황제 로마신을 믿으라고 권하지만 발렌타인 주교가 이를 거부하자 결국 발렌타인을 죽이게 되는데, 발렌타인 주교가 순교한 날이 2월 14일, 그래서 발렌타인데이가 2월 14일이 되었다는 유래가 전해집니다^^

한국의 밸런타인데이는 일본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일본의 소규모 제과회사였던 모토고미 제과점에서는 밸런타인데이에 '초콜렛으로 사랑을 전하세요’라는 문구로 다양한 초콜릿을 판매하였는데 그것이 지금의 밸런타인데이의 시초가 되었다고 하네요.




■ 초콜릿의 종류를 알아보아요


초콜릿은 카카오 함량에 따라 다크초콜릿과 밀크초콜릿, 화이트초콜릿으로 나눌 수 있어요.
 

- 다크 초콜릿은 카카오메스의 함량이 가장 높아 40~70%를 함유하고 있어서 진한 색을 내며 쓴맛을 냅니다.
건강에 유익한 플라보노이드 함량이 가장 높기고 하구요.

- 밀크 초콜릿은 우유가 첨가된 초콜릿으로 우유의 부드러운 맛을 느낄 수 있답니다.
카카오메스의 함량이 20% 정도인 것으로 우리가 즐겨먹는 초콜릿이 바로 밀크 초콜릿이랍니다.

- 화이트 초콜릿은 카카오메스의 함량이 가장 낮고 초콜릿의 고형선분이 들어있지 않은 초콜릿이에요.
부드럽고 달콤한 맛을 내기게 충분한 초콜릿이죠.




■ 달콤한 유혹, 초콜릿을 먹으면?

 


1. 피로 해소 효과

초콜릿 속의 당분은 우리 인체의 피로를 풀어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2. 기분 상승 효과
초콜릿의 카페인은 중추 신경을 자극하여 다운된 기분을 올려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3. 위산 분비 조절
카데일이라는 성분은 위액 분비를 억제 시켜줍니다. 그래서 과도한 위산의 분비를 막아줍니다.

4. 활성 산소 제거
우리에게 잘 알려진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은 체내의 활성산소들을 제서해 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5. 동맥 경화 방지
초콜릿 속이 프로시아니딘이라는 성분은 동맥경화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초콜릿은 상당량의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과잉 섭취할 경우 불면증, 불안감, 속쓰림, 가슴 두근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먹는 것이 좋아요. 또 포화지방과 당분이 많아 당뇨나 역류성 식도염, 여드름이나 아토피 등의 피부질환을 악화 시킬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여러분 ^0^
올해 발렌타인데이엔 소중한 사람과 함께 달콤한 초콜릿처럼 달콤한 일만 가득하시길 바랄게요.


                    유익하셨다면 구독을 눌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