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남녀] 직장생활 적응기 - “나도 프로검색러” 구글링 잘 하는 법

Story/효성



처음 회사에 들어가면 의욕과는 달리 실무가 서툴러 당황할 때가 많은데요. 선배들에게 물어보고 싶지만 입이 잘 떨어지지 않고, 너무 기본적인 것을 모르는 것 같아 혼자 끙끙 앓기도 합니다. 그럴 때 우리에겐 인터넷 검색이라는 든든한 지원군이 있죠.



찾고 싶다, 너란 자료..



하지만 방대한 자료가 가득한 인터넷의 세계 속에서 필요한 자료를 찾는 것은 꽤나 어려운 일입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일 잘 하는 신입사원으로 찍히고(?) 싶은 여러분을 위해, 업무에 도움이 되는 구글 검색, 일명 ‘구글링’ 팁을 소개합니다.




 특수문자를 활용한 구글 검색 팁


다양한 특수문자를 활용하면 더 빠르고 정확하게 구글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플러스(+) 마이너스(-) 물결(~) 큰따옴표(“”) 마침표(.) 등을 활용한 구글 검색법을 소개합니다.



큰따옴표(“”) : 문장 그대로 검색





큰따옴표는 순서를 바꾸지 않고 단어나 문장 그대로 검색할 때 사용합니다. 보통 ‘마이 프렌드 효성’이라는 문장을 검색하면, ‘마이’, ‘프렌드’, ‘효성’ 등 해당 문장 속단어의 정보가 종합적으로 검색됩니다. 하지만 해당 문장 그대로 검색하고 싶다면, “마이 프렌드 효성”처럼 큰따옴표 속에 문장을 넣어 검색하면 되는데요. 이러한 구글 검색법은 노래가사, 명언, 대사 등을 검색할 때 유용합니다. 



마이너스(-) : 검색에서 제외





‘크리스마스 -커플‘으로 검색할 경우, 크리스마스 관련 정보들 중 ’커플‘이라는 단어가 포함된 정보는 제외되어 검색됩니다. 여러 개의 키워드를 제거하고 싶을 때에는 ‘크리스마스 –커플 –케빈’ 같은 형태로 검색하면 됩니다. 불필요한 검색이 줄줄이 나올 때 이 방법을 이용하면 쉽게 내용을 찾을 수 있습니다.



플러스(+) : 검색어 반드시 포함





‘효성+섬유’라고 검색할 경우, 구글은 효성의 자료들 중 ‘섬유’와 관련된 자료만을 검색결과에 보여주게 됩니다. ‘효성+섬유+아라미드’처럼 여러 개의 검색어를 동시에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물결(~) : 유사한 정보까지 추가 검색





‘효성~탄소섬유‘라고 검색 할 경우, ’효성의 탄소섬유‘와 더불어 ’탄소섬유‘에 대한 모든 정보가 추가적으로 함께 검색됩니다.



별표(*) : 정확한 단어가 기억나지 않을 경우





‘효성해링턴스퀘어’이라는 단어가 기억나지 않을 경우, 구글에 ‘효성*스퀘어’이라고 검색하면 효성해링턴스퀘어가 검색결과에 나타납니다. 단어가 완전히 생각나지 않거나, 노래가사 등을 검색할 때 유용합니다.



마침표 2개(..) : 해당 범위에 합당한 자료 검색





2012~2014년 동안의 효성과 관련된 정보를 얻고 싶다면, ‘효성 2012년..2014년’이라고 검색하면 해당 범위 속 효성의 정보가 검색됩니다. 기간이나 가격 등 숫자에 대한 범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검색 명령어를 이용한 구글 검색 팁


두 번째로 알려드릴 구글 검색 팁은 검색 명령어를 활용한 방법입니다. 처음에 다소 낯설게 느껴질 수 있지만 적응이 되면 무척 편리한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define:단어’ 해당 단어의 정의를 검색





굳이 백과사전 서비스에 따로 접속하지 않더라도 구글 검색창에 ‘define:스판덱스’라고 검색하면 ‘스판덱스’에 대한 정의가 검색됩니다.



‘검색어 site:웹 주소 검색’ 해당 사이트 주소 내에서만 검색





‘타이어코드 site:blog.hyosung.com'이라고 검색할 경우, 효성 블로그 내에서 ’타이어코드’ 관련 모든 정보가 검색됩니다. 이 때 site: 뒤에 여러 사이트를 복수로 작성 가능합니다. 특정 홈페이지 속에서 원하는 정보를 찾고 싶을 때 유용합니다.



‘related:사이트주소’ 해당 사이트 주소와 관련 있는 사이트가 검색





특정 홈페이지와 유사한 성격의 홈페이지를 찾고 싶을 때 related 명령어를 이용하면 됩니다. ‘related:google.com’이라고 검색할 경우, 구글과 비슷하다고 판단되는 네이버, 다음 등의 사이트들이 검색됩니다. 



‘검색어 filetype:파일확장자‘ 해당 파일확장자를 가진 문서만 검색





‘기획서 filetype:ppt'라고 검색할 경우, 기획서 관련 자료 중 ppt 형식을 가진 문서만 검색됩니다. ppt. pdf, xls, doc, hwp, swf, rtf 등 다양한 형태의 파일을 찾을 수 있지만, exe나 dmg 등 응용 프로그램 실행 파일은 검색이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확장자명이 생각나지 않으면, 일반검색을 한 뒤 환경설정을 통해 고급검색 탭을 클릭하면 다양한 확장자명이 나오는데요. 검색하고자 하는 파일명을 선택한 뒤 고급검색을 실행하면 됩니다.



‘단어or단어‘, ’단어and단어‘





‘에어로웜or에어로히트’이라고 검색할 경우, ‘에어로웜과 에어로히트 모두 포함된 자료’, ‘에어로웜만 포함된 자료’, ‘에어로히트만 포함된 자료’. 이렇게 두 단어 중 하나라도 포함된 자료가 종합적으로 검색됩니다. 또한 ‘에어로웜&에어로히트’ 또는 ‘에어로웜and에어로히트’를 검색하면 에어로웜과 에어로히트가 함께 들어간 검색 결과만 보여줍니다.



여러 명령어를 동시에 사용 하는 경우





구글 검색 명령어는 여러 개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효성 홈페이지에서 PDF 문서로 된 보고서를 찾고 싶다면, ‘site:www.hyosung.co.kr filetype:pdf 보고서’라고 검색합니다. 검색 명령어를 혼합하면 원하는 결과를 더욱 빠르고 신속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숫자를 활용한 구글 검색 팁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구글 검색 팁은 숫자를 활용하여 수학연산 답을 알려주거나 단위, 환율정보를 효과적으로 검색해주는 숫자를 활용한 방법입니다.



‘1달러=?원’ 환율변환





특수문자 ‘=’과 ‘?’만을 이용하여 다양한 통화의 환율을 확인할 수 있는 구글 검색 팁입니다. ‘1달러=?원’으로 검색할 경우, 1달러가 원화로 변환된 환율을 알 수 있으며 ‘1유로=?달러’로 검색할 경우, 1유로가 몇 달러인지 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1마일=?km' 단위변환




환율변환과 동일하게 ‘=’와 ‘?’를 이용하여 단위변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마일=?km'라고 검색할 경우, 1마일이 몇 km인지 알 수 있으며, ’1L=?ml'라고 검색할 경우 1L가 몇 ml인지 쉽게 검색 가능합니다.



구글계산기



 


구글은 검색창에 ‘2+4=’이라는 단순한 사칙연산을 검색하거나, 이차/삼차 방정식 등 함수가 포함된 복잡한 수학문제를 검색하면 자동으로 계산하여 답을 알려주는 구글계산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사칙연산만 되는 것이 아니라 복잡한 수식도 가능하다고 하니 참 유용하죠? 특히 방정식의 경우 그래프로 그려 나타낼 수 있을 정도로 그 기능이 다양하다고 하니 계산할 때도 구글링하면 편해질 거에요.




이제 우리도 프로검색러



‘구글링’ 하나로 일 잘 하는 신입사원, 예쁨 받는 신입사원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을 거에요. 신입사원뿐만 아니라, 직장인들의 칼퇴를 위해서도 ‘구글링’은 참으로 유용할 겁니다. 필요한 자료, 원하는 정보만 쏙쏙 찾아내는 비결로 검색의 신으로 등극할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 [신입남녀] 직장생활 적응기 – 월급명세서 해부학 편

  ✔ [신입남녀] 직장생활 적응기 – 회식의 정석 편

  ✔ [신입남녀] 직장생활 적응기 – 전화와 이메일 편

  ✔ [신입남녀] 직장생활 적응기 – 인사와 소개 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