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맨이 떴다! 남성육아휴직제도를 소개합니다

Story/효성




최근 ‘슈퍼맨이 돌아왔다’ ‘아빠 어디가?’ 등 아빠들이 육아에 참여하는 TV프로그램이 인기입니다. TV에서뿐 아니라 일반 가정에서도 예전과 달리 아빠들의 육아참여가 점점 늘고 있죠. 아빠의 육아가 조금 서툴기는 하지만 엄마와는 다른 육아 방식으로 자녀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는데요. 아빠의 육아 참여가 당연시 되면서 남성들의 육아휴직제도도 많이 개선되고 있어요. 아빠의 육아가 자녀들에게 미치는 영향과 육아휴직 제도에 대해 알아볼까요?




 ‘아빠 육아’가 자녀를 바꾼다


 

함박 웃음짓는 추블리 부녀 | 출처: KBS 홈페이지



‘아빠가 하루에 1분씩만 아이와 놀아줘도 아이 인생이 달라진다는 말’, 들어보셨나요? 아빠와 엄마의 육아는 자녀에게 각각 다른 영향을 미칩니다. 엄마는 아이의 상황을 감성적으로 대하는 반면, 아빠는 전후 상황을 판단하여 이성적이고 논리적으로 바라본다는데요. 아이를 키우다 보면 다양한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에 엄마의 감성적인 성향과 아빠의 이성적인 성향이 서로 조화를 이루면 더 좋은 육아가 이뤄질 수 있겠죠?


아이의 신체와 감정을 발달시키는 아빠의 과격한 놀이


한 연구에 의하면 아빠와의 놀이가 아이의 지능발달과 정서발달에 큰 영향을 준다고 해요. 엄마보다 신체적으로 더욱 적극적이고 과격하게 놀아줄 수 있는 아빠가 아이의 신체 발달뿐 아니라, 감정과 생각을 조절하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아이의 성취감과 모험심도 키워준다는 것이죠. 또한 엄마와는 다른 자극으로 인해 사회성 발달 및 인성 발달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하는데요. 만약 바쁜 일정으로 아이와 놀아주는 시간이 짧다면, 목욕을 시키고 오일 마사지를 해주면서 자연스러운 스킨쉽을 하는 것도 아이의 정서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하니 꼭 시도해 보세요. 



 아빠를 닮아서 힘이 남다르다 | 출처: KBS 홈페이지



아이의 정서 안정과 언어발달에 좋은 아빠의 목소리


아이들은 엄마보다 아빠의 목소리에 더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때문에 아빠가 동화책을 읽어주면 아이들은 더 집중하게 됩니다. 더불어 아빠와 대화를 많이 하면 언어감각도 더 빨리 발달한다는데요. 엄마와는 또 다른, 아빠의 언어세계를 경험할 수 있고, 아빠가 구사하는 역동적인 단어들과 함께 눈높이에 대한 배려가 없는 어려운 용어들이 오히려, 언어의 폭을 넓혀준다는 것이죠. 잠들기 전 아이에게 동화책을 읽어주거나 하루 있었던 일을 함께 이야기 해 보세요.




 아빠도 육아휴직이 필요하다, ‘배우자 육아휴직제도’



눈치 보지 않고 당당하게! 육아휴직 쓰고.. 싶다!!



아빠가 아이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이 이렇게 크기 때문에 점점 아빠 육아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어요. 더불어 맞벌이 부부가 많아지면서 엄마 혼자 아이를 키울 수 없는 환경이 되어 버렸죠? 때문에 엄마뿐 아니라 아빠의 육아휴직 제도도 점점 확대되고 있습니다. 아빠들의 육아휴직제도에 대해 알아볼까요?


1. 육아휴직 신청 자격

남성 육아휴직 제도는 만 8세 이하 또는 초등학교 2학년 이하의 자녀가 있는 근로자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육아휴직은 엄마와 아빠가 동시에 사용할 수 없는데요. 번갈아 가며 순차적으로 사용할 경우 적용된답니다. 한 자녀 당 최대 1년까지, 한 번 분할 사용이 가능하고요.


2. 육아휴직 급여 신청

육아휴직 급여는 육아휴직 개시일 이전 피보험단위가 180일 이상 되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지급됩니다. 육아휴직 급여는 육아휴직을 시작한 날 이후 1개월부터 매월 단위로 신청할 수 있는데요. 당월 중에 실시한 육아휴직에 대한 급여의 지급 신청은 다음 달 말일까지 하면 됩니다. 최하 월 50만원, 최대 월 100만원 이내에서 매월 통상임금의 40%를 받게 됩니다. 단, 급여 중 15~25%는 직장에 복귀한 뒤 6개월 후 합산하여 일시불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3. 구비서류

육아휴직 급여 신청 시 구비서류는 총 4가지인데요. 육아휴직 급여 신청서, 육아휴직 확인서 1부(최초 1회만 해당), 통상임금을 확인할 수 있는 증명자료(임금대장, 근로계약서 등) 사본 1부, 육아휴직 기간 동안 사업주로부터 금품을 지급받은 경우 이를 확인할 수 있는 자료의 사본 1부가 필요해요. 육아휴직을 신청하려면 휴직 30일 전에 사업주에게 육아휴직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사업장에서 정당한 이유 없이 근로자의 육아휴직을 거부할 때는 500만 원 이하의 벌금이 있고, 육아휴직의 상담이 필요할 때는 고용노동지청, 국번 없이 1350으로 전화 또는 고용보험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아빠의 달 인센티브 제도



이제 살림살이가 좀 나아지겠구나



아빠의 달 인센티브 제도는 남성 육아휴직을 장려하기 위해 부부가 연달아 육아휴직을 신청할 경우, 두 번째 사용자의 첫 3개월 급여를 임금의 100%(최대 150만원)까지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2017년 7월 이후부터는 둘째 아이 양육을 위해 휴직 제도를 사용하는 아빠에게 최대 200만 원까지 지원해 주도록 바뀌었습니다. 육아휴직으로 인한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요.




 육아휴직이 부담스럽다면,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제도’



 빨리 퇴근하고 우리 딸 데리러 가야 하는데…



사정상 육아휴직이 힘든 분들은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제도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말 그대로 육아휴직 대신 근로시간을 단축하는 제도인데요. 만 8세 이하 또는 초등학교 2학년 이하의 자녀를 둔 모든 남녀근로자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최대 1년까지 2회 분할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육아휴직 대신 사용하는 것이므로 육아휴직 기간과 합산하여 1년을 초과할 수는 없어요. 그리고 하지만 육아휴직을 모두 사용했다면 해당되지 않고요. 현재 단축 근로시간은 1주일에 16시간 이상, 30시간 이하입니다. 하지만 내년 하반기부터는 기간이 최대 2년까지 늘어나고, 3회에 나눠 사용할 수 있게 바뀐답니다.


※ 주의사항

1) 근로자의 근로기간이 1년 미만이거나 동일아 영유아에 대해서 배우자가 육아휴직인 경우,
2) 사업주가 고용센터에 구인신청을 하고 대체인력을 채용하려고 14일 이상 노력했으나 채용하지 못한 경우,
3)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이 정상적인 사업 운영에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등 

정당한 사유가 있다면 거부할 수 있습니다.
단, 정당한 사유 없이 거부하는 경우 사업주에게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제도를 이용했을 때, 급여는 얼마나 받을까?


급여는 근무한 만큼의 급여는 사업주가 지급하고, 단축된 근무시간에 대한 급여는 고용센터가 지원금을 지급합니다.  예를 들어, 통상임금이 200만원이고, 주당 근로시간을 40시간에서 25시간으로 단축한 경우, 사업주가 125만원(200×25/40=125), 그리고 고용센터에서 45만원{120만원(통상임금의 60%/150~50만원 이내)×15/40(주당 근로시간 대비 줄어든 근로시간)=45}을 지불합니다. 근로자는 총 170만원을 받게 되는 셈입니다.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제도’ 급여신청은 어떻게 할까?


영유아 성명, 생년월일, 개시예정일, 단축 종료일, 근무 개시시각, 종료시각 등을 적은 문서를 사업주에게 전달한 후, 사업주가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확인서를 발급하면 고용노동부를 통해 급여를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아빠도 출산휴가 간다, 배우자 출산휴가



 이 세상이 준 최고의 선물



여성 배우자의 출산 시, 남성 근로자가 사용할 수 있는 휴가를 배우자 출산휴가라고 하는데요. 정규직, 비정규직 구분 없이 누구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배우자 출산휴가의 기간은 최소 3일에서 5일까지 주어야 하며 이때 3일은 유급휴가로 주어야 합니다. 배우자 출산휴가는 근로자의 신청을 통해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출산일로부터 30일 이내엔 반드시 신청을 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날짜를 쪼개서 쓸 수 없고, 연속사용만 가능한데요. 여기서 꼭 알아둘 점은 주말도 날짜에 포함되니 주말이 끼지 않도록 휴가를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사업주가 거부하는 경우에는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지금까지 ‘배우자 육아휴직 제도’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아이가 자라는 모습은 그 때 아니면 볼 수 없으니, 제도를 잘 활용해 아이와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어 보세요.



'육아' 관련 콘텐츠 더 보기


[천기누설] 아이훈육 어떻게 해야할까?

[천기누설] 아이 개별지도, 몇 살부터 시작해야 할까?

'아빠랑 나랑 통하는 것 같아~' 아빠 육아 대화법

[효성 나우] '행복한 우리 아이 사진 콘테스트' 대상 수상, 행복을 담아 찰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