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OSUNG SUMMARY] 2016년 효성, 성공과 도약의 순간들

2016. 12. 9. 15:15



2016년 한 해 동안 효성은 참 치열하게 달려왔습니다. 안팎으로 내실을 다지고 지역사회를 위해서도 동분서주하며 바쁜 나날을 보냈지요. 효성의 희망찬 미래로 한 걸음 더 나아간 2016년 주요 뉴스를 전합니다.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창립 50주년과 사상 최대 영업이익 달성 


 


올해 창립 50주년을 맞은 효성은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11월에는 임직원들에게 지난 역사의 의미를 되새기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미래 비전을 새롭게 제시하는 ‘창립 50주년 기념행사’가 마포구 본사에서 열렸으며, 장기근속지원 포상식도 함께 진행됐습니다. 이 외에도 사업장별로 50주년 기념행사, 사업장 순회 사진전, 체육 대회 등을 개최해 100년 기업 효성으로의 도약에 동참하는 마음가짐을 새롭게 다졌습니다. 



 인도 푸네 지역에 차단기 생산 공장 가동  

 


올해부터 인도 중서부 푸네 지역에 초고압 차단기 생산 공장을 가동하기 시작했습니다. 푸네공장은 중공업 차단기 분야에서는 처음으로 해외에서 가동을 시작한 공장으로, 연간 1,500여 억 원 규모의 초고압 차단기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산업 인프라가 발달해 부품 조달이 쉬운 인도 푸네공장의 가동으로 주변 국가들의 수주가 쉬워진 데다 배송비 절감과 고용 창출 효과로 정부 협력까지 이끌어낼 수 있어 전력 수요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 인도 차단기 시장에서 의미 있는 성장을 이뤄낼 전망입니다. 



 중국 저장(浙江)성 취저우 지역에 공장 신설 

 


효성은 중국 저장성 취저우 지역에 스판덱스(연산 1만 6,000톤 규모)와 삼불화질소(NF3, 연산 1,300톤 규모) 공장을 건설 중입니다. 내년 상반기 중 중국 취저우 스판덱스 신공장이 완공되면 효성은 총 221만 톤 규모의 스판덱스 생산 시설을 구축하게 되며, 중국에 총 20개 법인(생산 및 판매 법인)과 6개 사무소를 운영하게 됩니다. 



 베트남 동나이법인 추가 증설 & 멕시코 직물 공장 착공 

 


효성의 생산 시설이 들어와 있는 베트남 동나이법인이 추가 증설을 계속 진행하고 있습니다. 섬유 타이어코드 증설 외에도 스틸코드 투자가 진행 중이며 중공업 전동기 완제품 생산, 스판덱스 PTMG 생산을 시작하는 등 베트남법인과 동나이법인을 전략적으로 육성 중입니다. 한편 멕시코 토레온 시에는 연간 3,000만 개의 에어백 쿠션을 만들 수 있는 직물 공장을 착공했습니다. 토레온 공장이 완공되면 GST는 에어백 쿠션 일관생산체계를 구축하게 됩니다.


 효성 경영진 해외 협력 강화 

 


11월, 조현준 사장이 베트남 경제를 총괄하는 응우옌 쑤안 푹 베트남 총리를 만나 베트남 현지 인프라와 신규 투자 사업 등의 협력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앞서 9월에는 딘라탕 베트남 호찌민시 당서기와 만나 호찌민시 인프라 구축 등에 대한 협력안을 의논했습니다. 이 밖에도 7월, 천신 중국 취저우시 당서기를 만나 주력 사업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며 적극적으로 협조해나갈 것을 협의했습니다.


 용연 삼불화질소(NF3), PP 공장 증설 완료  

 


효성은 울산시 남구 용연3공장 부지에 연간 1,300톤 생산 능력을 갖춘 공장 증설을 마치고 지난 2월부터 생산에 들어갔습니다. 현재 삼불화질소(NF3)는 반도체, LCD, 태양전지, 신소재 등의 성장과 함께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편 약 1,400억 원을 투자해 올해까지 용연1공장 내 부지에 연산 20만 톤 규모의 PP 공장 증설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스판덱스 글로벌 시장 개척 성과 

  


유럽•중동 지역에서 고부가가치 섬유인 스판덱스의 수요가 급속히 증가하면서, 효성은 점유율 확대를 위해 터키 이스탄불에 스판덱스 공장 증설을 결정하고 기존 공장 부지 내 8만 7,000㎡(약 2만 6,000평) 규모의 신규 공장을 증설하는 프로젝트에 착수했습니다. 효성은 유럽 프리미엄 시장 확대는 물론 인도네시아 등 개도국 시장 개척에도 집중하고 있습니다. 


 세계 1위 상품 육성 기여로 ‘정진기언론문화상’ 수상 

 


효성이 올해 제34회 정진기언론문화상 시상식에서 과학기술연구 부문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효성은 섬유의 반도체로 불리는 스판덱스와 타이어 소재인 타이어코드를 독자 기술로 개발한 점을 높게 평가받았습니다. 정진기언론문화상은 매해 창의적 과학기술 연구와 경제•경영 도서 저술로 국민 경제 발전에 기여한 인물과 단체를 선정해 그 공로를 치하하고 있습니다.


 수입차 딜러 시장 확대 

 


효성은 지난해 마세라티와 페라리의 공식 수입 판매사인 포르자모터스코리아(FMK)의 지분 100%를 동아원으로부터 인수하면서 수입차 딜러 시장의 고급차 라인업을 완성했습니다. 최근에는 효성프리미어모터스를 설립하고 지난 9월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와 딜러십을 체결해 활발히 영업 지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솔루션 등 미래 성장 동력 IT 사업 확대 

 


올해는 효성ITX, 노틸러스효성,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갤럭시아컴즈 등 계열사들을 중심으로 빅데이터 솔루션 등 IT 사업을 미래 성장 동력 사업으로 확대해나간 한 해였습니다. 효성은 클라우드, 스토리지 및 서버, 핀테크 등의 핵심 기술을 확보하는 한편 기존의 글로벌 제조 사업들과 협업해 지속적인 성장을 주도할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건설 브랜드 가치 상승  



2016년은 효성의 건설 브랜드 가치가 여러모로 주목받은 한 해였습니다. 최근 분양한 의왕백운밸리 효성해링턴플레이스는 최고 청약 경쟁률 122대 1을 기록하며 순위 내 청약을 마쳤고, 평택 효성해링턴플레이스와 용인 보라 효성해링턴플레이스 등도 뜨거운 관심 아래 분양을 진행했습니다. 오피스텔 등 효성해링턴타워와 같은 상업 시설 분야에서도 두각을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 마케팅 통한 효성의 가치 전파 활동 강화 


 

효성은 여러 국제 전시회에 참가하며 브랜드 홍보에 주력했습니다. 섬유 분야 전시회인 ‘리옹 모드 시티 & 인터필리에르’, ‘아웃도어 리테일러 서머 마켓’, ‘인도 인터텍스(Indo Intertex)’, ‘인터텍스타일(Intertextile)’, ‘인터필리에르(Interfiliere)’ 참가를 비롯해 세계 최대 규모 복합재료 전시회인 ‘JEC World 2016’과  ‘유로사토리 2016’, ‘2016 Shanghai CCE’ 등에도 참가했습니다.


 호국보훈활동 & 컬처 시리즈 지속 전개  


 

효성은 올해 창립 50주년을 맞아 창업주의 ‘산업보국’ 정신을 계승코자 다양한 호국보훈활동을 전개했습니다. 그런가 하면 세계적인 아티스트 요요마와 실크로드 앙상블을 초청해 소외계층 초청 티칭 클래스를 진행하는 등 문화예술과 스포츠 분야를 후원하는 ‘효성 컬처 시리즈’도 지속적으로 진행해나가고 있습니다.


 국내외 사회공헌활동 꾸준히 실천  

 


올 한 해 효성의 나눔 활동이 국내외를 따뜻하게 밝혔습니다. 2011년 첫 원정을 시작한 해외 의료 봉사단 ‘미소원정대’는 올해도 베트남을 찾아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무료 진료 봉사를 진행했습니다. 이처럼 해외 사업장이 위치한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한편 국내 소외계층을 위한 연탄 나눔 등 기부 활동과 장애인 일자리 창출 사업 등에도 힘을 모았습니다.



글 | 편집실


화면 상단으로 올라가는 버튼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