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 그것이 궁금하다 4탄 ~ [ 면접에서 승부를 볼 수 있는 10가지 포인트 편]

People




여러분, 면접에 대한 준비는 잘되어가고 계신가요? 면접에는 정확한 답이 있어 선택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더 어렵게만 느껴지기 마련인데요. 하지만 여러분들이 꾸준히 준비를 한다면 결과는 여러분들을 배신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면접에서 승부를 볼 수 있는 10가지 포인트를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면접은 기업과 지원자가 서로 처음 얼굴을 대하는 맞선의 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엇보다 첫인상이 가장 중요하겠죠? 이성간의 맞선은 서로 상대적이지만 면접은 일방적입니다. 회사 즉 면접관이 선택의 열쇠를 쥐고 있기 때문에 더더욱 첫인상이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밝은 인상, 청결한 자세로 침착하게 입실을 하도록합니다. 자칫 신경쓰지 못할 수도 있는 손톱청소, 면도, 이발상태, 면접복장과 자세, 태도에 신경을 쓰도록합니다.






시험을 앞드고 긴장하지 않는 사람은 당연히 없겠죠? 그러나 지나친 긴장은 오히려 실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호흡을 두세번 해서 긴장을 조절하도록 합니다. 첫번째 질문에는 당황하지 말고 약간 간격을 두고 대답을 하면 안정을 찾을 수 있습니다. 긴장으로 인해 호흡이 막히거나 난처한 상황에 놓일 때는 '...습니다.'의 말끝을 명확하고 힘있게하는 것 만으로도 얼굴표정과 행동이 밝아집니다. 말하는 요령은 평소보다 약간 느리다고 느껴질 정도가 편안하며 자기의 페이스도 지켜줍니다.






자기의 의견이나 생각을 상대방에게 정확한 결론부터 밝혀야 이해하기 쉽습니다.
결론을 먼저 이야기한 다음 필요한 부연설명을 하도록 하는데요, 배경설명부터 한 다음에 결론을 이야기하면 지루하거나 상대를 얕보는 느낌을 주게된다는 것을 유의해야합니다.


                                [사진출처_imbc]



 


서로 대화를 하거나 질의 응답할 떄 상대방의 표정을 읽고 일의 성사 여부를 가리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면접 전날 웃는 연습과 표정관리를 반복해보아야 합니다. 하지만 이때 주의해야할 점은 그렇다고 마냥 웃고만 있을 수는 없습니다. 적절한 미소와 함께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하도록 합니다.






올바른 경어사용법이 생각하는 것 보다 의외로 쉽지가 않습니다. 시간, 장소 등의 환경에 따라 경어법이 달라지는 경우도 있는데요, 면접관에게 경어 사용법도 모른다는 인상을 주게 되면 곤란하겠죠? 올바른 경어 사용법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의 하나는 입사지원사를 언급할 때, '귀사'라고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oo그룹은...' 이라는 말은 쓰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서로 이야기를 하는데 무슨 내용인지 알아 듣기가 어려우면 그 대화는 소용이 없습니다. 어려운 용어나, 전문용어, 대학가의 은어, 사투리 등을 절제없이 사용하면 면접관이 이해하기 어렵게 되므로 간단명료하고 일상적인 말로 쉽게 말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무엇인가 주장이 분명하지 못하거나 논거가 부족할 때 말끝이 어눌해질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말끝이 흐려지면 면접관은 자신이 없는 것으로 간주하게 되는데요, 말끝을 분명히 하면 다음 말을 이을 때에도 훨씬 자신감이 생기고 마음도 안정이 되기 때문에 늘 말끝을 분명히하는 연습을 하도록 합니다.






집안의 약점, 출신학교에 대한 나쁜 소문, 전공의 실용성 유무 등 민감한 부분을 건드리는 질문을 받으면 누구나 흥분하게 쉽습니다. 하지만 이 같은 질문을 통해 면접관들은 면접자가 감정조절과 표정관리를 어떻게 하는지 살피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쉽게 흥분을 해서는 절대 안됩니다.






면접관이 자신에게 한 많은 질문들 가운데 자신의 답변에 대해 전부 자신이 있다면 이것은 지나친 자만입니다. 질문을 자기에게 유리한 국면으로 끌고가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자신을 자신있게 보여줄 수 있는 질문이 승부수를 던져 최선을 다해서 질문에 답하도록합니다.





질문 핵심에서 벗어난 답변을 했거나, 면접관으로부터 조소를 받을 정도로 분위기를 나쁘게 만들었다고 포기하면 안됩니다. 면접에서도 역전이라는 것이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에 끝까지 최선을 다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이번시간에는 면접에서 승부를 볼 수 있는 열가지 포인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 포인트들은 사소한 것이었지만 면접관들은 아무리 면접자들의 사소한 행동이라도 다 관찰하고 평가하기 때문에 면접은 늘 연습에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하겠죠^^여러분 이 열가지 포인트만 지켜도 면접에 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면접을 준비하는 모든 분들 힘내세요 화이팅!


                      유익하셨다면 구독을 눌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