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효성뉴스] 효성그룹, ‘스마트공장’으로 거듭나다
그룹뉴스
[전사공통] 효성그룹, ICT 접목 ‘스마트공장’으로 협력사 지원
효성은 지난 6월 11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스마트공장 전진대회’에 참가해 협력사 스마트공장 지원 규모를 2014년 5개에서 2015년 15개 이상으로 대폭 확대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산업혁신운동’의 일환으로 협력사 스마트공장 구축 확대를 적극 추진, 지원 규모를 올해 3배 이상 늘려나갈 방침입니다. ‘스마트공장’은 생산효율화와 품질 제고를 위해 설계, 생산 공정, 판매 등의 과정에 ICT(Information and Communica tions Technologies)를 접목한 공장입니다. 효성은 지난해부터 ICT 기술이 탑재된 무선전자계측 장비 및 품질관리 시스템을 협력사에 지원, 대형 제품의 다품종 소량 생산에 적합한 ‘스마트공장’으로 거듭나도록 힘쓰고 있습니다.
[전사공통] 메르스(MERS) 예방 및 확산 방지 활동 실시
최근 중동호흡기증후군인 메르스(MERS)에 대한 불안감이 전국적으로 확산되는 가운데, 효성은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전사적으로는 중동 지역 출장자에 대한 건강 상태 모니터링과 사내 위생 강화 조치를 실시하고 있으며 각 사업장에서도 메르스 예방 대응 지침을 수립해 의심환자 발생 시 즉각 조치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한편 구미, 창원공장 등에서는 의심 증상 발생자를 확인하기 위해 공장 출입구에 열화상 카메라를 설치해 공장 내 의심환자 발생 예방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전사공통] ‘MDC’ 달성 위한 영업력 강화 교육 실시
효성인력개발원에서는 2015년 경영 방침의 하나인 ‘Market Driven Company로의 혁신’을 달성하기 위해 영업사원들의 영업력 강화 교육을 신설했습니다.
먼저 6월 11일에 영업사원들의 재무제표 분석과 여신관리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거래선 신용분석 및 채권관리’ 과정 1차강의가 반포 사옥에서 진행됐습니다. 강의에 참석한 임직원들은 “실무 위주의 사례 실습이 큰 도움이 됐고 해당 내용의 심화 과정이 개설되면 좋겠다”는 소감을 밝혔는데요, 오는 7월 17일에는 마포 본사 지하 강당에서 2차 강의가 열릴 예정입니다.
[섬유PG] 섬유패션의 랜드마크 대구텍스타일콤플렉스’ 개관
대구시와 대구경북섬유산업연합회가 주관해 건립한 대구텍스타일콤플렉스(이하 DTC)가 5월 29일 개관했습니다. 이날 개관식에서는 ‘과거와 현재, 패션으로 만나다’를 주제로 유명 디자이너의 패션쇼, 토크콘서트 등 다양한 볼거리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DTC는 기관단체가 입주한 비즈니스센터, 국제회의와 패션쇼 등의 행사를 열 수 있는 다목적홀, 국내 첫 공공 섬유박물관 등 총 3개 동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특히 섬유박물관 내 기업관에 마련된 우리회사 부스에는 신성장 동력인 탄소섬유로 만든 탄소 자동차 모형 등을 전시해 큰 관심과 주목을 받았습니다.
[산업자재PG] 탄소재료 사업단,
‘2015 국제수송기계부품산업전’ 참가
탄소재료 사업단은 6월 4일부터 이틀간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산업통상자원부와 인천광역시가 공동 주최한 ‘2015 국제수송기계부품산업전(Global Transportech 2015)’에 참가했습니다. 올해로 9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행사에는 매출액 1억 달러 이상의 구매력을 갖춘 글로벌 기업 122개 사를 포함해 총 37개국에서 220여 기업의 바이어와 국내 전시 기업 141개 업체가 참가했습니다. 탄소재료 사업단은 자동차 부품 관련 소재 업계 동향 파악과 향후 잠재 고객 발굴을 위해 참가했으며 앞으로도 전시회 참가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 계획입니다.
[중공업PG] 창원공장,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자발적 환경협약’ 체결
6월 23일 창원공장은 쾌적한 대기환경 보전을 위해 경상남도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자발적 환경협약’을 체결했습니다. 경상남도 도청에서 개최된 협약 체결식에는 김인길 총괄공장장을 비롯, 경상남도 도지사와 14개 참여 기업 대표들이 자리했습니다. 협약 기간은 2015년부터 2019년까지이며 먼지,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3개 항목에 대해 기준 연도인 2012년 대비 연간 3.3% 저감을 목표로 합니다. 창원공장은 공정·방지시설 개량 등을 통해 실질적인 오염물질 저감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며 경상남도는 참여 업체의 시설 개선을 지원하고 정기적으로 점검, 지도할 예정입니다.
[중공업PG] 중공업연구소,
제80회 Technology R&BD Seminar 개최
중공업연구소는 6월 5일 MMC(Modular Multilevel Converter) 최초 개발자로 HVDC 및 DC 차단기 전력전자 분야의 최고 권위자인 독일 University of Bundeswehr의 Marquardt 교수를 초빙해 기술 세미나를 실시했습니다. 이번 세미나는 HVDC 그리드를 위한 차세대 기술로 인정받고 있는 MMC에 관한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Marquardt 교수는 전력반도체 기술의 발달, 새로운 MMC Topology 개발 및 Open space optical IR communication, Wireless auxiliary power supply 등 신기술의 향후 결합 가능성을 발표했습니다.
[중공업PG] 우수협력사에 명판 수여
중공업PG는 협력사를 대상으로 효성의 파트너로서 자긍심을 높이고 상호 신뢰 관계를 증진하고자 우수협력사를 선정해 5월부터 구매담당 임원들이 직접 협력사를 찾아가 인증 명판을 수여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선정된 업체는 중공업PG가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협력사 평가에서 높은 등급을 받고 거래 실적이 우수한 국내 26개, 중국 6개 협력사입니다. 중공업PG는 이번 우수협력사 선정 및 인증 명판 수여가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을 강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중공업PG] 창원공장 일심회, ‘기초질서 지키기 캠페인’ 실시
창원공장 직·반장 모임인 일심회는 6월 16일 아침 출근길에 ‘기초질서 지키기 캠페인’을 실시했습니다. 직반장들은 기초질서 확립은 물론 안전준수, Zero-Defect 운동과 관련한 플래카드를 게시하고 임직원들에게 일일이 당부사항이 담긴 유인물을 전달했습니다. 이번 캠페인은 6월 23일, 30일에도 동일한 방식으로 실시됐습니다. 일심회는 창원공장의 기초질서를 확립하고 전 임직원의 동참을 이끌어내기 위해 이번 캠페인을 진행했으며, 지난 3월에는 점심시간 각 식당 앞에서 5일 동안 ‘기본 룰(Rule) 준수 캠페인’을 실시하기도 했습니다.
[독립법인] 효성ITX, 노키아와 국가재난망 사업 MOU 체결
효성ITX가 6월 1일 글로벌 통신장비업체인 노키아(Nokia)와 국가재난망 구축사업 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효성ITX는 재난 감시, 사물인터넷 등 재난 시스템에 필요한 솔루션을 노키아가 공급하는 기지국 통신 장비에 일괄 제공하게 됩니다. 재난망 사업은 관제 시스템이 만들어내는 방대한 데이터를 빠르게 저장하고 분석하기 위해 클라우드 시스템이 필수적인데, 효성ITX는 국내 특허를 획득한 분산처리 기반의 클라우드 솔루션과 CDN(콘텐츠 전송) 기술, 유지보수 조직을 활용해 종합적인 사물인터넷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독립법인] 효성ITX, ‘클라우드 포털 사이트’ 오픈
효성ITX가 자사의 클라우드 솔루션인 ‘익스트림클라우드(XtremeCloud)’ 포털 사이트(www.xtremecloud.co.kr)를 오픈했습니다. 익스트림클라우드는 효성ITX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클라우드 솔루션으로, 기업이 업무 전반에 필요한 서비스를 저렴한 비용으로 클라우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효성ITX는 이번에 포털 사이트를 오픈하면서 익스트림클라우드 일부 제품의 소프트웨어 무료 버전을 공개했습니다. 각 기업의 SI 개발자 등 이용을 원하는 고객들은 포털 사이트에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독립법인] 효성캐피탈PU, 성희롱 예방교육 실시
효성캐피탈PU는 6월 24일 반포 사옥 대강당에서 전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성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 함양 및 건강한 직장 문화 조성을 위해 성희롱 예방교육을 실시했습니다. 이번 교육에서는 성희롱 예방 전문 강사인 직장남녀연구소 대표 정미선 강사를 초청해 임직원들에게 성희롱 관련 기초법령에 의한 법규교육 및 사례, 직장 내 성희롱 피해 근로자의 고충 상담 그리고 구제절차 등에 대해 강의했습니다. 또 직원 간 다양한 업무 영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잘못된 습관과 건전한 소통문화 형성 등에 대한 방법도 소개했습니다.
사회공헌 뉴스
장애아동·청소년 의료재활 및 가족 지원기금 전달
효성은 6월 24일 종로구에 위치한 세종마을 푸르메센터에서 의료재활 전문기관인 푸르메재단에 저소득층 장애아동·청소년 의료재활 및 가족 지원기금 8,000만 원을 전달했습니다. 효성이 푸르메재단과 의료재활 지원 사업으로 인연을 맺은 것은 올해로 3년째입니다. 의료재활 지원금은 적절한 시기에 집중적인 재활치료를 받으면 재활이 매우 효과적이나 가정 형편 때문에 치료를 제때 받지 못하는 장애아동과 청소년들에게 6개월간 집중적인 재활치료 기회를 제공해 건강한 신체 발달을 돕는 데 쓰일 예정입니다.
육군 제1군단에 위문금 및 위문품 전달
6월 12일 효성은 육군 제1군단 광개토부대를 방문해 위문금과 위문품을 전달했습니다. 광개토부대는 2010년부터 협력관계 유지를 통한 공동 발전을 도모하고자 자매결연한 곳으로 효성은 매년 위문금을 비롯한 위문품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편 효성은 2012년부터 참전용사의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나라사랑 보금자리’ 사업을 후원하고 있으며, 미국법인에서는 2013년부터 3년째 ‘참전용사 초청의 밤’ 행사를 후원하고 있습니다.
취약계층 위한 사회적 기업 굿윌스토어, 세빛섬점 오픈
6월 12일 세빛섬 내 가빛섬 1층에 굿윌스토어 세빛섬점이 오픈했습니다. 굿윌스토어 세빛섬점은 은평구 증산동에 국내 기업으로는 최초로 오픈한 ‘굿윌스토어 효성1호점’에 이은 두 번째 매장입니다. 굿윌스토어는 다양한 곳에서 기증받은 물건들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곳으로 판매 수익으로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해 그들이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자리 잡을 수 있게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베트남법인, 효성도서관 1호점 기증
베트남법인이 6월 18일 푹티엔(Phuoc Thien) 초등학교에 효성도서관 1호점을 기증했습니다. 푹티엔 초등학교는 1937년 설립돼 무려 78년의 전통과 역사가 있는 학교로 효성이 매년 실시하고 있는 미소원정대 의료봉사활동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날 행사는 베트남법인 임직원들이 모은 기금으로 진행됐으며 베트남법인이 위치한 연짝현의 부인민위원장 등이 참가해 큰 관심을 모았습니다.
창원공장, 1사 1촌 자매마을에 온정 전달
창원공장은 6월 12일, 1사 1촌 자매마을인 함안 군북면 동촌마을에 떡, 과일 등 먹을거리와 수건 등의 물품을 전달했습니다. 창원공장은 모내기철을 맞아 바쁜 시기를 보내고 있는 자매마을 어르신들의 기운을 북돋아드리기 위해 물품 전달 행사를 마련했습니다. 지난 4월에는 자발적으로 신청한 창원공장 임직원 40여 명이 신창마을을 방문해 모판 나르기 등 일손을 돕기도 했습니다.
창원공장, 사회복지시설에 컴퓨터 기증
창원공장은 6월 5일 경남 장애인종합복지관과 마산장애인종합복지관에 각각 컴퓨터 40대와 20대를 기증했습니다. 이번에 기증한 컴퓨터는 창원공장 임직원들이 5년 동안 사용 후 교체한 컴퓨터입니다. 창원공장은 주변 이웃들에게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해 중고 컴퓨터를 매각하지 않고 사회복지시설을 통해 기증했습니다. 기증된 컴퓨터는 양호한 상태로 초기화 및 점검을 완료해 사용하는 데 아무런 불편이 없습니다. 6월 19일에는 창원교육지원청에 워크스테이션용 컴퓨터 40대를 추가로 기증했습니다.
진흥기업, 자매결연마을 농촌 봉사활동 실시
진흥기업 사내 봉사활동 단체인 ‘나눔의 봉사단’ 임직원 30여 명이 5월 30일 자매결연마을인 강화군 부근2리를 찾아 마을 주민 일손 돕기 활동을 실시했습니다. 진흥기업은 2007년 강화군 부근2리와 자매결연한 후 봄가을 농번기에 매년 2회 지속적으로 마을을 방문해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으며 지역 농산품도 적극적으로 구매함으로써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이번 봉사활동에서는 고구마 모종 심기, 인삼밭 정리, 포도순 따기 등의 활동을 진행했으며, 대형 천막 등 마을 행사에 사용할 물품도 기증했습니다.
안양사업장, 호계근린공원 정화 활동 실시
6월 24일 안양사업장에서는 안양공장, 효성기술원, 중공업연구소, 효성인력개발원 임직원 3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안양사업장 호계근린공원 정화 활동을 실시했습니다. 안양사업장 정문에서 출발해 호계근린공원에 이르는 도로변과 공원까지 약 1시간에 걸쳐 진행된 이번 활동은 사업장은 물론 사업장 주변의 환경까지 생각하는 효성인들의 마음을 엿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안양사업장 환경정화 활동은 1사 1하천 가꾸기 행사의 일환으로 깨끗한 안양천을 위해 매달 시행되고 있습니다.
'Story > 효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삶도 음악도 Step by Step, 장소영 음악감독 (0) | 2015.07.17 |
---|---|
효성타운 7월 1호(통권 106호) (0) | 2015.07.17 |
[CEO 레터] 긍정적 사고로 끊임없이 도전해야 (0) | 2015.07.17 |
[시선집중] 세상의 진보, 우리의 도전 (0) | 2015.07.17 |
[아름다운 동행] 다른 이를 위한 마음만큼 아름다운 건 없다 (0) | 2015.07.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