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osung Blogger] 강태의 신사업 연구소 이야기(5) Smart Grid④

People


 

[Hyosung Blogger] 강태의 신사업 연구소 이야기(5)
Smart Grid④



안녕하세요. 신사업 연구실 강태입니다.
이번 회에는 이전 포스팅에 이어서 중공업 연구소에서 개발한 전기자동차 충전기 사용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연구소에서 개발한 전기자동차 충전기는 급속/완속 두가지 모델 모두 그래픽 LCD와 터치스크린 기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존 ATM과 비슷한 concept으로 사용자에게 보다 친숙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했습니다.




급속 충전기 시작 화면 입니다. 전면에 동영상을 배치하여 엑티브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측 하단 을 통해 한국어/영어/중국어의 3개 언어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화면마다 각 언어로 안내 멘트가 제공됩니다.






급속 충전기는 기본적으로 IC카드를 통해 사용자 인식 및 충전 요금의 결제를 수행합니다. 따라서 시스템에 등록된 카드를 통해서만 충전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급속 충전기는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충전량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빠른 충전을 통해 배터리 용량 80%까지 충전할 수도 있고, 충전금액/ 충전량을 설정하여 일반 주유소처럼 원하는 만큼만 충전할 수도 있습니다.






급속 충전기는 충전을 하는 동안에 차량과의 통신을 통해 배터리 충전 상태 정보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통신을 통해 얻은 정보로 사용자는 실시간으로 배터리 충전량과 남은 시간 예상 결제금액을 알 수 있습니다.






충전 완료 후에는 충전 금액에 대한 결제가 이루어집니다. 현재 일반 선불 교통카드에 대한 결제가 가능하며 향후 카드사와의 연계를 통해 후불 신용카드에 대한 결제도 가능해질 것입니다.

이상 급속 충전기 사용자 화면을 살펴보았습니다. 완속 충전기의 경우 충전 방법 설정이 빠져 다소 간단해진 것 외엔 급속 충전기와 동일한 화면 프레임을 사용하였습니다.

사용자 화면만 보고는 감이 안오실 것 같아서 동영상을 첨부하였습니다.
5월 스마트 그리드 전시회에 출품한 저희 제품을 ITS TV 산업뉴스에서 소개한 내용입니다. 공중파는 아니지만 그래도 매체를 통해 개발한 제품이 소개되니 기분은 좋네요.^^



 



 앞으로 몇 년 안에 여러분이 전기자동차를 타신다면 소개해드린 효성 충전기로 직접 충전하실 수 있을 겁니다. 현재도 제주도 스마트 그리드 실증단지에서 시범운행 중인 전기자동차들이 저희 충전기를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다음 회에는 제주도 스마트 그리드 실증 단지와 저희 제품의 설치 사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유익하셨다면 구독을 눌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