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나도 분노조절장애?
술김에 헤어진 옛 애인에게 전화하는 일만큼이나 후회스러운 일이 또 있습니다. 별일도 아닌 것 가지고 ‘버럭~’하는 것인데요. 순간적인 분노를 참지 못하고 자신도 몰래 화를 내는 것이죠. 이런 사례들은 심심치 않게 뉴스를 통해서도 접할 수 있습니다. 여자친구의 갑작스러운 이별통보로 혹은 층간 소음으로 되돌릴 수 없는 끔찍한 범죄를 저지른 사람들, 이들의 공통점은 바로 분노조절장애를 가지고 있다는 것인데요. 평상시에는 너무나도 멀쩡했던 사람이 한 순간에 돌변하는 무서운 정신장애, 분노조절장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분노조절장애란?
분노조절장애는 공격적 충동이 조절되지 않아 흥분된 상황보다 과도한 분노를 갑작스럽게 표출하는 정신장애로 충동조절장애의 일종입니다. 학술명칭으로는 ‘외상 후 격분장애’ 혹은 ‘간헐성 폭발장애’ 등으로도 불리는데요. 외상 후 격분장애라는 말에서도 알 수 있듯이 분노조절장애는 어떠한 정신적 상처나 충격 이후에 부당함과 좌절감, 모멸감, 무력감 등이 마음 속에 남아 분노의 감정 상태로 오랫동안 지속되어 오다가 사소한 곳에서도 비슷한 감정 상태를 느끼게 되면 갑자기 주체할 수 없는 분노를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 몸은 화가 나는 상황에 처하면 긴장감이나 압박감을 느끼는데요. 이로 인해 아드레날린 등 스트레스 호르몬이 과다 분비되면서 분노를 느끼게 됩니다. 이때 분노로 인해 이성적 판단을 실행하는 전두엽 기능이 마비되면서 폭발적인 행동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하지만 이렇게 ‘욱~’을 잘한다는 이유만으로 분노조절장애라고 단정지을 수는 없습니다. 분노조절장애 증상을 알아 보면서 혹시 나도 분노조절장애가 아닌지 자가진단 테스트를 한번 해볼까요?
분노조절장애 자가진단
① 하는 일이 잘 풀리지 않으면 쉽게 포기하고 좌절감을 느낀다.
② 성격이 급해서 금방 흥분하는 편이다.
③ 타인의 잘못을 그냥 넘기지 못하고 문제를 일으킨다.
④ 내가 한 일이 잘한 일이라면 반드시 인정을 받아야 하고, 인정받지 못하면 화가 난다.
⑤ 다른 사람들이 나를 무시하는 것 같고 억울하다는 생각을 자주한다.
⑥ 화가 나면 주변의 물건을 집어 던진다.
⑦ 중요한 일을 앞두고 화가 나 그 일을 망친 경험이 있다.
⑧ 내 잘못을 다른 사람의 탓으로 돌리며 화를 낸다.
⑨ 화가 나면 쉽게 풀리지 않아 우는 경우가 종종 있다.
⑩ 게임을 할 때, 의도대로 되지 않으면 화가 쉽게 난다.
⑪ 화가 나면 상대방에게 거친 말과 함께 폭력을 행사하기도 한다.
⑫ 분노의 감정을 어찌할지 몰라 당황한 적이 있다.
4~8개 : 분노조절 능력이 조금 부족한 상태
9~12개 : 분노조절이 힘든 상태로 전문의와의 상담 필요
분노조절장애 치료하기
자가진단 테스트에서 여러분은 어디에 해당 되시나요? 효성 블로그 지기는 분노조절 능력이 조금 부족한 상태인데요. ^^;; 현대 사회를 살아가면서 누구나 크고 작은 스트레스를 안고 살고 있고, 뜻대로 되지 않아 나도 모르게 분노가 축적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분노가 엉뚱한 곳에서 표출되는 것은 아주 위험한 일이겠죠? 누구에게나 조금씩은 있을 수 있는 분노조절장애 어떻게 치료할 수 있는지 함께 알아 볼까요?
분노조절장애의 원인은 유전적, 신경 생물학적, 환경적, 사회심리적인 요인 등으로 다양합니다. 가족 중 한 사람이 폭력적일 경우 분노조절장애 발생의 유력한 원인이 될 수도 있고, 어렸을 때 부모나 다른 사람에게 받은 학대가 원인이 될 수도 있으며, 사회적으로 자존감이 낮거나 열등감이 심할 때도 분노조절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이 비정상적으로 과다 분비되었거나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겐이 높은 경우에도 분노조절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데요. 이런 증상들은 전문의를 찾아 약물치료나 정신치료를 받을 경우 효과적으로 호전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애라는 인식이 조금 부족한 분노조절장애의 경우 병원을 찾는 사람이 드물뿐더러 정신과 병원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때문에 병원 문을 두드리기란 쉽지 않죠. 그렇다고 방치 둘 수 만은 없는 분노조절장애, 이렇게 치료해 보세요.
분노의 원인 찾기
예상 외로 많은 사람들이 마음 속 깊은 곳에 분노를 지니고 살아갑니다. 그런데 막상 분노를 발생시킨 곳에서가 아닌 애꿎은 데서 분노를 표출하며 다른 사람들을 당황시키기도 하죠. 따라서 자신이 무엇 때문에 가슴 속에 분노가 쌓여있는 것인지를 냉정하게 판단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분노의 원인을 찾았다면, 그 원인을 손 글씨로 한번 써보세요. 누가 봐도 화가 날 상황이었는지, 그리고 해결 방법은 없는지도 함께 생각하면서 말이죠. 이렇게 손으로 직접 원인과 해결방법을 쓰고 나면 한결 마음이 차분해 진 것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자존감 높이기
분노조절장애는 자존감과도 직결됩니다. 따라서 자존감을 높이면 분노조절장애를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남과 비교하면서 자신의 가치를 깎아 내리는 것보다는 나의 부족함을 인정하고 그것을 채우기 위해 변화를 시도해 보세요. 가까운 곳이라도 여행을 떠나 보거나 평소 배워보고 싶었던 것을 취미생활로 가져 본다거나, 혹은 일기를 쓰면서 하루하루를 되돌아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심리적으로 안정취하기
분노조절장애의 발단은 뭐니뭐니해도 불안한 심리에서 시작됩니다. 따라서 심리를 편안하게 해줌으로써 장애를 극복할 수 있는데요. 자신이 편안함을 느끼는 컬러를 활용해 집 인테리어를 바꿔본다거나 아로마 향초 등을 켜두어 생활 속에서 안정을 취할 수 있죠. 혹은 클래식 음악이나 따뜻한 내용의 영화, 전시회 감상 등은 취미생활도 되고 마음을 안정시키는 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이 밖에도 요가나 명상, 호흡법 등 심리적으로 안정을 찾을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가짐이므로 무엇이든 편하게 생각하려는 스스로의 노력이 필요 합니다.
혹시 오늘도 나도 몰래 버럭 하는 순간이 있었나요? 그럴 때는 그 상황을 잠시 벗어나 심호흡을 하면서 숫자를 세어 보세요. 이런 폭발적인 행동은 보통 1시간 이내에 사라지므로 이 시기만 잘 넘긴다면 분노조절장애라는 타이틀을 벗어버릴 수 있을 거예요. 이런 방법들을 썼는데도 분노 조절이 힘들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볼 것을 권해 드립니다. 나 자신을 위해서도 그리고 타인을 위해서도 분노 조절 능력은 반드시 키울 필요가 있다는 것 명심하시고요. 화 대신~ 웃을 일이 많은 하루 보내시길 바랄게요!
'Story > 효성' 카테고리의 다른 글
[CEO LETTER] 혁신기업 효성을 만들어가는 데 함께 노력합시다 (0) | 2015.06.12 |
---|---|
효성타운 6월 1호 (0) | 2015.06.12 |
효성, 호국보훈의 달 맞아 사업장별 1사1묘역 활동 (0) | 2015.06.09 |
직장인 킬링타임용으로 ‘스마트폰게임’만 한 것도 없다! (0) | 2015.06.08 |
'2015 효성 블루챌린저' 최종 합격자 발표 (0) | 2015.06.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