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타임푸어족을 위한 시간 활용법

2015. 5. 4. 07:00

 

타임푸어족 시간활용법

 

 

바쁜 업무 때문에 수면이나 식사, 가족들과 함께하는 시간 등을 충분히 가지지 못하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 타임푸어족. 혹시 여러분의 모습은 아닌가요?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진 24시간이지만 나만 시간에 쫓겨 허덕이는 것 같지는 않은가요? 이제부터는 “시간이 없어서 못 해”라는 말이 나오지 않도록 효성 블로그에서 시간을 완벽히 내 것으로 만드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대한민국 직장인들의 시간 빈곤 탈출을 위해!
 

 

타임푸어족 시간활용법

 


첫째, 한가지 일에만 집중하기

 

학교 다닐 때 국어시간에 수학 공부하는 친구가 꼭 있죠? 이런 친구들 성적은 안 봐도 뻔합니다. 업무도 마찬가지인데요. 어떤 일을 해야 할 때는 그 업무에만 집중해야 합니다. 보고서를 써야 하는 시간에 마케팅 전략을 짜고 있으면 안 된다는 얘기 인데요. 이것 저것 할 게 많아서 마음이 급한 건 알지만, 한 가지 일을 집중해서 끝내놓고 다음 일을 하는 것이 시간도 단축시키고 업무 효율도 올릴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방법을 모르겠다면 ‘해야 할 일의 목록’을 정리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시간관리 어플 활용하기
혼자서는 ‘해야 할 일의 목록’을 정리하는 것 조차 부담스럽다면 시간관리 어플을 활용해 보세요. 하루 동안 해야 할 일을 적은 후 시간을 설정해 두면 일정 시작과 종료 시간을 알려 줄 뿐 아니라, 하루 통계, 한 주의 통계도 볼 수 있어 시간관리 하는데 유용합니다.

 

 

타임푸어족 시간활용법

      ▲(좌) ‘시간관리’ 앱                               (우) ‘Time IT’ 앱

 

 

둘째, 시간에 대한 압박감 버리기

 

마감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진도가 나가지 않아서 속타는 마음. 하지만 이런 압박감이 스트레스를 가중시켜 결국 일의 능률을 떨어뜨리고 맙니다. 시간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흘러가는 것이니 시간에 대한 압박감을 버리세요. 지금 하고 있는 일에 집중력을 높여 처리하다 보면, 어느새 시간을 리드하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타임푸어족 시간활용법

 


셋째, 당당하게 ‘No!’ 라고 말하기

 

시간에 쫓기는 가장 큰 이유는 할 일이 많기 때문이죠. 자신의 욕심 때문에 혹은 주변의 강요로 인해 감당하기 버거운 많은 일을 하고 있는 건 아닌지 생각해 보세요. 만약 그렇다면 할 수 없는 일에 대해서는 당당하게 거부할 필요도 있습니다. 꼭 내가 해야 하는 일, 다른 사람이 해도 괜찮을 일을 나눠서 조금은 여유를 가지고 업무를 진행해 보세요.

 

 

타임푸어족 시간활용법

 


넷째, 자투리시간 최대한 활용하기

 

티끌 모아 태산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무심코 흘려 보냈던 자투리 시간을 알차게 활용해 보세요. 예를 들어 출퇴근 시간이라든지, 점심시간, 퇴근 시간 후 시간 등 업무에서 잠시 벗어난 시간에 평소 하고 싶었던 일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출퇴근 시간에 책을 읽거나 점심시간을 쪼개서 운동을 할 수도 있겠죠. 이렇게 모아진 자투리 시간들이 나중에서는 여러분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켜 줄 중요한 자산이 될지도 모릅니다.

 

 

타임푸어족 시간활용법

 

 

다섯째, 워킹맘이라면 타임 세이빙 제품에 주목하자

 

일과 가사를 동시에 챙기고 있는 워킹맘 이야말로 하루 24시간이 모자를 텐데요. 가사 일을 조금이라도 덜어 줄 ‘타임 세이빙’ 제품을 이용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짧은 시간 깨끗하게 세탁할 수 있는 미니 세탁기나 간편하게 핸드메이드 이유식을 만들 수 있는 이유식 쿠커, 여러 번 세척한 효과를 볼 수 있는 자외선살균 젖병 소독기 등이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타임푸어족 시간활용법

 

 
시간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모를 정도로 바쁜 하루를 살고 계시다면, 하루 일과표를 작성해 보세요. 자신이 어떤 일에 시간을 할애하고 있는지를 파악한다면, 시간을 조금 더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혹시 쓸 데 없는데 시간을 허비하느라고 소중한 것을 놓치고 있는 건 아닌지 한번 생각해 보시길 바라고요. 현명한 시간 사용으로 5월에는 모두 시간 부~자 되세요!

 


 

 

 

 

 


  1. 작성자 대표 이미지
    2015.05.29 11:37
    몇년 전 미용실에서 본 잡지에 적힌 내용과 많이 비슷하네요. 사람들이 몰라서 안할까요?
화면 상단으로 올라가는 버튼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