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다이어트의 숨겨진 효과는?

인사이트/라이프

가을 다이어트



선선한 바람이 불고 슬슬 두꺼운 옷을 입기 시작하는 가을, 여름 내내 온 몸을 조여온 긴장감을 풀고 마음껏 식욕을 채울 준비를 하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하지만 요즘 같이 선선한 날씨일수록 다이어트에 유리하다는 사실! 풀었던 허리띠 다시 조여 매고 다이어트의 황금기 가을을 알차게 준비해 볼까요?


 

가을 다이어트



가을 다이어트 비밀은 기초대사량!


다이어트를 한 번쯤 해봤다면 기초대사량이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거에요. 기초대사량은 우리 몸을 유지하기 위해서 스스로 소비하는 열량을 말합니다. 음식을 먹으면 소화시킬 때 필요한 열량이나, 숨을 쉬기 위해서 쓰는 에너지도 기초대사량에 속한답니다. 


이러한 기초대사량은 주변 환경에 따라 변하게 되는데 날씨도 그 요소 중에 하나입니다. 날씨가 추워질수록 우리 몸은 36.5도를 유지하기 위해서 스스로 열을 더 냅니다. 사람의 체온이 1도씩 오를 때마다 기초대사량은 10% 가까이 증가한다고 하는데, 서늘해진 가을에 몸을 지키기 위해 몸이 스스로 온도를 올리면 기초대사량이 증가한다는 것이죠. 


날씨가 더운 여름에 몸에서 열이 더 많이 나는 게 아니냐고요? 여름에는 외부에서 열을 공급받기 때문에 오히려 열 발생량을 줄여야 하기 때문에 기초대사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날씨가 추워져 기초대사량이 증가하는 바로 요즘이 다이어트의 황금기라고 할 수 있는 것이지요! 


 

가을 다이어트



여기에 가을 다이어트를 추천하는 이유를 하나 덧붙이자면, 건강을 생각한 다이어트를 하라는 것입니다. 보통은 단기 다이어트라고 해서 여름이 코 앞에 다가왔거나, 중요한 일을 앞두고 단시간에 살을 빼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되면 건강에 큰 무리가 가기 때문이죠. 내년 봄, 여름을 목표로 차근히 체중을 감소해 나가는 것이 건강상에도 좋으니, 가을 다이어트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인 듯합니다. 



가을 다이어트 어떻게 할까??




1. 밖으로 나가자! 야외활동의 계절 가을


가을은 선선한 날씨 덕분에 야외활동을 하기에 가장 좋은 때입니다. 다이어트를 결심했다면 우선 근처 공원으로 나가보세요. 걷기, 뛰기, 자전거 타기 등 유산소 운동만으로 기분도 좋아지고 살도 빠지는 기분을 느낄 수 있답니다. 그리고 가을에 가장 추천하는 운동은 바로 등산입니다. 가을 단풍도 구경하며 살도 빼는 1석2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죠. 굳이 높은 산이 아니어도 꾸준히만 한다면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가을 야외활동에 주의해야 할 점이 몇 가지 있는데요. 바로 긴 옷 챙기기와 스트레칭 입니다. 날씨가 추워지는 만큼 몸은 경직되기 마련이에요. 충분한 스트레칭 후에 운동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운동 후에 땀이 식으면 체온도 같이 떨어지기 때문에 반드시 긴 옷을 챙겨서 체온을 유지해주세요. 

 


가을 다이어트



2. 단백질 위주의 식사와 충분한 수분 섭취!


가을 다이어트의 핵심은 기초대사량을 올리는 데 있는데요. 물이 바로 이 역할을 해줍니다. 물을 마시게 되면 몸으로 흡수되어 결국에는 빠져 나오게 되죠. 이 과정에서 몸 속의 기관들이 움직이게 되고 자연스럽게 기초대사량은 올라가게 됩니다. 


단백질 역시 기초대사량을 올리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단백질은 탄수화물보다 소화시키는 데 더 큰 에너지를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충분한 단백질 섭취를 하게 된다면 가을 다이어트를 더욱 효과적으로 할 수 있겠죠!



3. 질 좋은 수면은 식욕을 억제한다


잠을 잘 자는 것과 다이어트의 상관관계는 이미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숙면을 취하게 되면 식욕을 자극하는 호르몬 분비가 줄어들고 식욕을 억제하는 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하게 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가을 다이어트



이 외에도 숙면이 중요한 이유가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기초대사량! 숙면 역시 기초대사량을 올리는 데 역할을 합니다. 특히 몸의 신진대사가 가장 활발한 밤 12시부터 새벽 2시 사이에는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바로 숙면입니다. 숙면을 취한다고 오래 자는 것은 오히려 다이어트에 방해가 될 수 있으니 6~8시간 정도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4. 몸매를 가리지 말자!


날이 쌀쌀해질수록 옷으로 살들을 가리다 보니 다이어트를 시작할 때 굳게 먹은 마음은 점점 사라지게 됩니다. 그럴수록 내 몸매를 더 들여다보고 마음을 다잡아야 하지요. 두껍더라도 몸에 붙는 옷을 입으세요. 거울을 볼 때마다 다이어트에 대한 마음이 더 절실해지지 않을까요? 그리고 불룩했던 배가 홀쭉해지고 늘어진 팔뚝 살이 사라져가는 기쁨도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으니 주저하지 말고 내 몸매를 들여다보세요!




너무 춥지도, 덥지도 않은 가을, 다이어트를 하기에 더할 나위 없는 계절입니다. 밖에 나가 좋은 날씨를 즐기면서 움직이기만 해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극단적인 다이어트가 아닌 나만의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을 찾아 올 가을엔 꼭 다이어트에 성공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