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기념일특집 1탄] 5월 가정의 달! 기념일을 파헤쳐보자!

Story/효성

[5월 기념일특집 1탄]
5월 가정의달, 기념일을 파헤쳐보자!



봄꽃 향기가 가득했던 4월의 봄이 지나가고, 바람마저 따뜻한 5월이 다가왔습니다.
날씨도 화창하고 기념일이 많아서 마음도 한 껏 들뜨게 되는 5월은 가정의 달이라고 하죠.
하지만 이런 기념일이 의미를 잃어버리고 선물을 주어야 하는 '부담스러운 달'이 되어버렸습니다.
현재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사랑하는 가족의 소중함을 느끼는 것이 아닐까요.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가정의 달 기념일 의미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겠죠^^  5월 가정의 달 기념일특집 1탄으로 오늘은어린이날, 어버이날, 부부의날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어린이 날 소개

어린이 날은 5월의 첫 '빨간날' 즉 우리가 놀 수 있는 공휴일이죠! 어린이를 위한 날이라는 것들은 다들 알고계시지만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 지는 잘 모르시죠? 어린이날은 미래 사회의 주역인 어린이들이 티없이 맑고 바르며, 슬기롭고 씩씩하게 자라날 수 있도록 어린이 사랑 정신을 함양하고,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고자 제정한 기념일로 매년 5월 5일이며, 법정 공휴일입니다.

3.1운동 이후 '방정환'을 중심으로 어린이들에게 민족의식을 불어넣고자하는 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되기 시작해 1923년 5월 1일, 색동회를 중심으로 방정환 외 8명이 어린이날을 공포하고 기념행사를 치름으로써 비로소 어린이날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어린이 날 행사

이날은 어린아이들이 한 껏 들떠서 가족 모두 나들이를 '꼭'가야하는 날이겠죠? 어린이 날 주인공인 우리 아이도 즐거워하고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행사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2011 대한민국 어린이 축제

기간: 2011년 5월 2일 ~ 5월 5일
장소: 서울 광진구 어린이회관

2011 대한민국 어린이축제는 어린이들의 푸른꿈을 위하여 모인 여러 푸른꿈 나눔이들과 푸른꿈 나눔 엔젤스들의 '나눔'이라는 이름아래 모여서 기획되고 만들어진 축제입니다.


제9회 의왕어린이 축제


기간: 2011년 5월 4일 ~ 5월 5일
장소: 경기도 의왕시 자연학습공원, 철도박물관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해 해마다 온가족이 함께 즐기는 축제의 장을 만들어온 의왕어린이축제가 올해도 어김없이 신나는 체험학습, 다양한 볼거리, 세계음식마당, 초청공연 등을 통해 온가족이 함께 즐기는 축제입니다.


제89회 인천 월드컵경기장 어린이날 행사


기간: 2011년 5월 5일
장소: 인천문학월드컵경기장

'Dream High 어린이들이여 큰 꿈을 높이 펼쳐라'는 부제로 이루어지는 축제로 어린이와 가족이 함께 참여하여 어린이 날의 제정 의미를 되새겨 보는 계기를 마련하는 행사로, 다양한 체험 및 문화행사와 연계행사, 부대 행사로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축제입니다.




어버이 날 소개

낳으시고 길러주신 어버이의 은혜에 감사하고, 어르신을 공경하는 마음을 키우기 위하여 제정한 기념일로 매년 5월 8일입니다. 1956년 5월 8일을 '어머니날'로 지정하여 갖가지 경로효친 사상이 담긴 행사를 실시하다가 '아버지의 날'이 거론되자 1973년부터 '어버이날'로 바꾸어 지정하였습니다. 이날은 자녀들이 부모와 조부모의 가슴에 카네이션을 달아드리고, 각종 선물이나 효도관광을 시켜 드리기도 합니다.


어버이날의 카네이션


어버이날에는 카네이션을 부모님 가슴에 달아드리죠, 그런데 어버이날에 카네이션을 다는 이유에 대해서 알고계시나요? 어릴적부터 당연히 카네이션을 달아왔기 때문에...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1910년경 미국의 안나 자이비스라는 소녀가 어머니를 추모하기 위해 흰 카네이션을 교인들에게 나누어 준 일에서 비롯되었습니다. 그러다 1914년 5월의 둘째 주 일요일을 어머니의 날로 정하였고 세계적으로 관습화가 되었는데요, 어머니가 살아계신 분은 어머니의 가슴에 빨간 카네이션을, 돌아가신 분은 자기의 가슴에 흰 카네이션을 달았습니다. 카네이션의 꽃말은 사랑과 존경, 건강을 비는 사랑이랍니다^^


어버이 날 선물 Best 5


역시나 부동의 1위는 현금이군요^^ 현금 외에는 어른들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으시기 때문에 건강검진이나 건강식품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건강식품을 고르실 때에는 성분이나 효능이 검진되지 않은 제품을 구입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 외에는 화장품, 디너쇼, 영화티켓, 근사한 저녁식사 등이 있었는데요, 이런 선물도 좋지만 정성이 담긴 편지도 함께 드린다면 잊지못할 선물이 되겠죠^^





부부의 날 소개

2003년 12월 18일 민간단체인 '부부의 날 위원회'가 제출한 '부부의 날 국가 기념일 재정을 위한 청원'이 국회 본회의에서 결의되면서 2007년에 법정기념일로 제정되었습니다. 날짜는 해마다 5월 21일입니다.부부의 날은 1995년 5월 21일 세계최초로 우리나라 경남 창원에서 권재도 목사 부부에 의해 시작된 것으로 기독교를 중심으로 기념일 제정운동이 전개되었습니다. 즉 부부관계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화목한 가정을 일궈 가자는 취지로 제정된 기념일입니다.


5월 21일의 의미


가정의 달인 5월에 둘(2)이 하나(1)가 된다는 의미


부부의 날 프로그램

                [부부의날 위원회 http://www.bubuday.com]

1) 부부축제
95년도 이래 꾸준히 펼쳤으며, 서울, 창원, 부산, 광주, 대전, 인천, 울산, 성남, 안양, 원주 등 전국 30개 도시에서 행사가 펼쳐집니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올해의 부부상, 부부음악제, 부부폭력제로운동, 부부세미나, 체육대회(부부스포츠댄스, 2인3각경기 등), 세족식, 부부사랑고백나눔의시간(장미꽃선물) 등이 있습니다.

2) 부부의 전화
2001년 4월 서울 용산구 청파동에서 개설되었으며, 지금까지 수 많은 전화 상담을 통해 내담자의 고민을 들어주며 케어하고 있습니다. 주된 상담 내용은 외도, 부부폭력, 의사소통, 경제문제, 성문제, 신앙상담 등 갖가지입니다.

3)부부(주말)캠프
주5일제 가족프로그램의 일환으로 2002년도 8,9월 경기도 광주 사랑의집에서 처음 시작되었습니다. 그 후 많은 사람들의 뜨거운 반응으로 용인 수지에서의 연말부부캠프로 이어졌습니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부부세미나(편지쓰기, 장기자랑), 역할바꾸기, 체육대회(부부스포츠댄스,부부등반대회 등), 상담, 세족식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5월 가정의 달의 여러가지 기념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가장 가깝기 때문에 매일 마주치면서도 신경쓰지 못했던 가족들에게 고마움을 표시하는 것이 어떨까요?
늘 옆에 있지만 마음을 표현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이런 특별한 날들을 빌려 표시하는 것이 좋겠죠^^
마음을 표현하기 위한 '선물'도 좋지만 정성을 가득 담은 편지, 따뜻하고 사랑스러운 말 한마디가 함께한다면 그것보다 최고의 선물은 없을 것입니다.
5월 여러분의 가족에게 '사랑한다'는 말을 할 수 있는 달입니다^^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 !

                      유익하셨다면 구독을 눌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