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ATM 기기 시장과 그 미래, 노틸러스효성이 함께하다

Story/효성


세계 ATM 기기 시장과 그 미래, 노틸러스효성이 함께하다



스마트 시대에 접어들며 우리 생활의 소비 패턴은 점차 다양해지면서 넓어지고 있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앉은 자리에서 거의 모든 물건을 구매할 수 있고, 이에 따른 결제 시스템 또한 날로 편리해지고 있습니다. 물론 암호화에 대한 문제들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지만, 암호기술도 점점 진보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스마트 시대에 접어들며 우리 생활의 소비 패턴은 점차 다양해지면서 넓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지갑에 현금이 없는 걸 불안해 합니다. 카드 사용이 일반화되고 스마트폰에 설치된 어플로도 간단한 결제를 할 수 있는 시대이지만, 눈에 보이는 화폐가 주는 안도감이라는 것이 사람에게는 저마다 있는 것 같습니다. 또 카드를 사용할 때보다 현금을 쓸 때 사람들은 좀 더 신중한 소비를 한다고 합니다.  


우리가 손쉽게 현금을 찾을 수 있는 ATM은 이미 우리 생활에 없어선 안될 존재입니다. 요즘은 어딜 가도 ATM을 통해 쉽게 현금을 찾고 입금을 하고 은행 업무를 볼 수 있습니다. 기기적인 발달을 통해 계좌 이체, 세금 납부 등 과거에는 은행 창구에서 진행되던 업무들도 ATM이 많은 부분 담당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손쉽게 현금을 찾을 수 있는 ATM은 이미 우리 생활에 없어선 안될 존재입니다.



세계 ATM의 숫자는 약 200만대 이상으로 20년 전인 1990년대에 비해 약 9배 이상 증가한 상태입니다. 현재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 가장 많은 73만대의 ATM이 설치돼 있으며 북미지역 48만대, 서유럽에 38만대가 설치돼 있습니다. 또 중국과 인도의 ATM 시장은 빠르게 그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ATM의 설치 대수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세계 ATM의 숫자는 약 200만대 이상으로 20년 전인 1990년대에 비해 약 9배 이상 증가한 상태입니다.


 

그럼 우리나라의 ATM 보급률은 얼마나 될까요? 한국은 세상에서 돈을 찾기가 가장 쉬운 나라입니다. 지역별로 봤을 때 북미는 백만 명당 1,404대, 서유럽은 794대, 동/중부 유럽은 448대의 보급률을 보여줍니다. 


한국은 백만 명 당 ATM의 숫자가 무려 2,101대로 다른 나라를 압도할 만큼 ATM 숫자가 많습니다. ^-^ 그러니 돈 찾을 곳이 없다고 투덜거리는 것은 조금~ 지양해야 할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은행뿐만 아니라 편의점, 터미널, 대형마트, 또 길가에 설치된 ATM 부스까지 멀리 가지 않아도 쉽게 ATM을 만날 수 있는 ATM 강국입니다. (출처 : Retail Banking Research, 2009년 기준)



국내시장 1위, 세계로 뻗어나가다 노틸러스효성



국내시장 1위, 세계로 뻗어나가다 노틸러스효성


 

평상시 그 고마움을 잘 느끼지는 못하지만, 막상 없으면 너무나 불편할 것 같은 ATM기기의 존재! 우리 효성에서도 ATM기기를 생산하고 있다는 사실! My Friend 효성의 애독자들은 모두 알고 있는 사실이죠~ ^^; 효성은 오랫동안 국내 ATM 시장 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효성그룹의 자회사인 노틸러스효성에서는 지속적인 기기개발 및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개발 등을 통해 국내만이 아닌 세계의 1등이 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답니다. 


1983년 설립된 노틸러스효성의 전자통신연구소는 국내 최대의 메카트로닉스 전문 연구소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의 독자적인 개발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각국의 지폐 감별 기술과 해외 시장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표준규격인증을 획득하고 있습니다. 


현재 노틸러스효성은 글로벌 ATM 시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요. 북미를 비롯 유럽, 중국, 중남미 호주 등 세계 여러 나라에 금융자동화기기를 수출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Nautilus Hyosung America 현지법인을 설립해 편의점 식당 등 공공장소에 설치하는 비금융권 자동화기기 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럼 효성에서 전 세계에 판매하고 있는 ATM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각 제품에 대해서 한번 스케치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ATM (현금 /수표 자동 입/출금기)


노틸러스효성의 ATM은 운영효율의 극대화 및 새로운 수익 창출을 위해 금융 기관의 고객 서비스를 향상시키고 항상 새로운 고객을 유치할 수 있도록 설계됐습니다. 



ATM (현금 /수표 자동 입/출금기)

 


CD / CDP (현금 / 수표 자동 지급기)


노틸러스효성의 CD는 대용량, 고성능, 인체공학적 설계로 더욱 편리한 금융거래를 지원하며 탁월한 보안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CD / CDP (현금 / 수표 자동 지급기)

 

키오스크 (KIOSK)


노틸러스효성의 금융KIOSK는 창구업무의 자동화를 통해 신속한 업무 처리와 운영의 편리성을 추구합니다. 

 


키오스크 (KIOSK)


금융 단말 시스템 


노틸러스효성의 금융단말은 빠른 처리속도와 정확성, 확장성, 기능성에 있어 최적의 시스템입니다. 



금융 단말 시스템



어떠세요, 노틸러스효성의 멋진 제품들, 어디선가 눈에 익지 않으신가요? 이제 은행에서 ATM과 만날 일이 있다면 효성 로고를 꼭 한번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0^


향후에도 글로벌 ATM 시장은 조금씩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동 / 아프리카 지역 같은 최근 ATM의 보급이 이루어진 나라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미 시장이 완성이 돼 있는 한국, 일본, 북미, 서유럽 지역 역시, 노후 된 ATM 교체 및 유지, 보수 작업으로 ATM 시장 자체는 계속 유지될 전망입니다.  


MS카드 IC카드로 전환 , 2014년 2월부터 



MS카드 IC카드로 전환 , 2014년 2월부터


 

2014년 2월 3일부터는 MS카드를 이용한 ATM기기의 현금 인출이 전면 중단됩니다! MS(Magnetic Stripe)카드는 카드 뒷면에 검은 띠(자성체)가 있고 이 띠 안에 카드 번호 같은 데이터가 기록돼 있습니다. 카드 복제가 쉽게 가능하기 때문에 올 2월 부터는 MS현금카드의 사용이 전면 제한됩니다. 최근의 체크 카드는 그래서 대부분 IC(Integrated Circuit)칩이 붙어 있는데요. 


IC카드는 칩 속에 데이터가 들어가 있기 때문에 MS카드 보다 위변조의 가능성이 적다고 합니다. 현재 MS현금카드를 소지하고 있는 고객은 67만장으로 전체의 1% 수준이지만, 아직 교체를 하지 못한 고객들을 위해 금감원과 각 금융회사가 ‘IC전환 특별대책기간’으로 설정하고 이를 안내하고 있다고 하니 아직 교체하지 않은 분들은 나중에 당황하실 일이 없도록 교체를 서둘러야겠습니다. ^^




My Friend 효성과 함께한 ATM기기 이야기, 찾아보면 우리가 알게 모르게 편하게 사용하는 물건들이 참 많은 것 같습니다. ATM 역시 그 중 하나이고요.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하게 일을 하는 사람이 언젠가는 빛이 나듯, 국내 시장 1위를 하고 있는 노틸러스효성의 ATM도 언젠가 글로벌 1위를 할 수 있을 거라고 믿습니다. 여러분도 늘 곁에서 응원해 주실 거죠? 다음에도 더 재미있는 이야기로 My Friend 효성은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효성, 국내 ATM 통합 소프트웨어 개발 

조현준 사장, 해외 금융 IT 사업 '정중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