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개 소리 좀 들었다면? 라이프가드와 래프팅 가이드 자격증 따기

Story/효성

 

물개 소리 좀 들었다면? 라이프가드와 래프팅 가이드 자격증 따기



안녕하세요, 언제나 여러분에게 좋은 정보만 모아~ 모아 알려드리는 My Friend 효성입니다. 그동안 감정평가사, 조주기능사 같은 여러 가지 자격증에 관해 소개를 해왔는데요. 이번에는 여름맞이 수상 스포츠, 안전 관련 자격증을 안내해 드릴게요~ 평소 수영에 자신 있는 분들이라면 한번 따볼까 생각 많이 하셨을 텐데요. 나에게 알맞은 자격증 정보를 보고 올여름 도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물놀이 나만 있으면 든든하지, 라이프가드 자격증 



라이프가드 구조영법

<구조영법은 일반적인 영법에 비해 훨씬 체력소모가 심하다>


 

어렸을 적 외화, <해상구조대>의 모습 혹시 생각나시나요? ^-^; 주황색 구조용 튜브를 들고 해변을 달리는 선남선녀들의 모습. 아마도 모든 이들의 한 때 로망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이런 멋진~ 해상구조요원이 되려면 필요한 자격증은 <라이프 가드 자격증>입니다. 


라이프 가드 자격증은 물과 관련된 자격증 중에서도 높은 난이도를 필요로 합니다. 현재 대한적십자사, YMCA, 대한수중협회 등을 통해 지원할 수 있으며, 협회에서 하는 교육을 이수해야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어요. ^^ 자격 취득에는 교육 과정 강습비, 검정비 등을 포함해서 약 30만원 정도가 필요합니다. 


라이프 가드 교육 과정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사전 평가를 통과해야만 합니다. 이 과정이 녹록지가 않은데요.



대한적십자사 인명구조요원 교육 일정 바로가기



강습시간 

참가대상 

교육내용 

교재 

정원 

수료증 유효기간 

 56시간

만18세 이상

자유형, 평영

각 50m

잠영 10m 

이상 가능자  

- 구조영법

- 개인안전, 자기구조

- 수영구조, 장비구조

- 응급처치

- 구조호흡

- 심폐소생술 자동제세동

- 기도폐쇄 등

안전수영,

수상인명구조,

심폐소생술

교본 

20명내외 

3년

* 심폐소생술(CPR) 수료증(1년) 

별도발급

 



나 수영 좀 해~ 하는 분들이라면 사실 충분히 할 수 있는 정도이지만, 막상 테스트에 들어가면 긴장하는 사람들도 있고 입영이 안 되는 사람이 많아 테스트에서 반 정도는 떨어진다고 합니다. 


요런 힘든(?) 테스트 후에는 무지막지한 라이프 가드 교육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라이프 가드 자격증을 따는 것은 흔히 끈기의 싸움이라고 이야기하는데요. 교육 시간은 5일, 56시간이 기본으로 진행되지만, 교육 기관과 시기에 따라 속성 단기로 받을 수도 있고 주말교육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보통 직장인분들은 휴가를 내서 자격증을 따거나 주말 교육으로 등록해서 따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폐소생술 CPR


 

라이프 가드 교육과정에서는 각종 수영 영법과 구조 영법, 다이빙 법, 심폐소생술 등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일반 수영 교육에서는 배우기 힘든 트러젠 영법이나 횡영을 배우기 때문에 수영 스킬을 늘리기에는 아주 좋은 기회겠죠? >_< 


라이프 가드 자격증 취득은 교육 과정 자체도 힘이 들지만 많은 분이 설레설레 고개를 흔드는 부분은 사전에 하는 워밍업과 중량물을 활용한 구조 교육입니다. 워밍업은 보통 오전, 오후 두 번에 나눠서 진행되는데 트루젠, 횡영 등 구조 영법이 포함돼 있기 때문에 평영이나 자유형으로 싸이클을 도는 것과는 무척 차이가 납니다. 


중량물 교육의 경우도 구조 영법으로 5kg 정도 되는 중량물을 들고 잠수, 이동하게 되는데 몸무게가 가벼운 여성 분들의 경우 물이 나인지 내가 물인지 모르는 그런 상태를 경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잠영

<구조시 익수자의 뒤로 돌아가는 편이 구조에 유리하기 때문에 잠영은 라이프가드의 필수요소>



최종 평가는 실기시험과 필기시험으로 진행 되는데요. 필기의 경우 어느 정도 공부하면 무난하게 합격이 가능하지만 실기시험의 경우 탈락자가 제법 있습니다. 특히 탈락자가 많은 코스는 잠영 부분과 인명 구조 부분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라이프 가드 자격의 유효기간은 취득일로부터 3년이며 자격 유지를 위해서는 계속 갱신해 주어야 합니다. 물론 갱신 받을 때 교육이 필요하겠죠? ^^ 힘들 게 딴 자격증이 갱신하지 않아서 없어지는 사태는 없도록 해야겠습니다.

 

새로운 모험과 도전을 좋아한다면 라이프 가드 자격증에 도전!



나는 급류의 마에스트로! 래프팅 가이드 자격증 따기 



래프팅가이드

 

 

여름철 물놀이하면 래프팅 역시 빠질 수 없는 코스 중 하나입니다. 가족이나 직장 동료들, 연인들끼리 즐기는 분들이 많은데요. 주로 유속이 빠른 강원도 쪽 계곡에서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한탄강, 동강, 내린천, 오대천 등이 래프팅의 메카라 할 수 있습니다. 


래프팅 가이드 자격증의 경우 사설 업체를 통해 일정에 맞춰 교육을 받고 취득할 수 있습니다. 대한카누협회, 대한래프팅협회 같은 사단법인에 교육 일정 등이 나와 있으니, 참고해서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래프팅 가이드 검정비용은 5만원이지만, 교육 과정과 실습비, 장비비 등이 포함되면 약 13만원에서 18만원 정도가 필요합니다. 

 

래프팅 가이드 자격증 역시 수영에 많은 비중이 실리는데요. 아무래도 빠른 물살을 헤치는 래프팅의 특성상 안전 장비를 착용했더라도 물에 빠지면 무척 위험하기 때문입니다. 

 

 

래프팅 즐기기

 

 

사전 테스트가 따로 있지는 않지만 교육 과정 중에서 탈락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래서 최소 자유형 100m를 쉼 없이 가고 입영은 1분 이상 할 수 있는 분들이 기본 대상이 되겠습니다. 교육 과정은 이론, 수영장 교육, 야외 교육을 받게 되는데요. 마지막 야외 교육이 래프팅 가이드 교육의 꽃이 되겠습니다. 실제 내린천, 오대천에서 이루어지며 구조 수영, 급류 수영 및 실제 래프팅 가이드의 역할을 맡아 교육생들과 함께 래프팅하게 됩니다. 급류 수영의 경우 물살을 타고 갈지자로 계곡을 계속 올라야 하는데요. 구명조끼의 부력 때문에 쉽지가 않습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보트의 전, 원복 요령도 익히고 실습하게 됩니다. 전, 원복의 경우 보트가 뒤집혔을 때를 대비해 패들을 이용하며 다시 보트를 뒤집는 기술입니다. 뒤집고 바로 보트에 오르는 것은 많은 체력을 요합니다. 가이드 조법의 경우 2인 1조로 진행이 됩니다. 강사의 구령에 맞춰 조법을 바꾸어 가며 패들링(노젓기)을 하면 됩니다. 

 

래프팅 가이드 교육의 경우, 대학생들이 매우 많은데요. 보통 자격증 취득 후 업체에서 래프팅 가이드 아르바이트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아르바이트에 비해서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고 도시를 떠나 자연을 만끽하며 즐길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대학생이 여름이면 강원도로 떠납니다.  

 

* 현재는 래프팅가이드 교육 및 시험 일정이 모두 끝나고 내년 여름부터 취득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나는 한 마리의 인어! 스쿠버 다이빙 자격증 따기

 

 

스쿠버 다이빙


 

나는 수영은 잘 못하는 데 물놀이를 참 좋아하고, 관심이 많다. 하는 분들을 위한 자격증은 바로 스쿠버 다이빙 자격증입니다. 스쿠버 다이빙도 물론 기본적인 수영 실력이 필요하지만, 기본적으로 봄베와 호흡기를 이용한 호흡법을 배우면 물속에서도 자유롭게 호흡할 수 있기 때문에 발만 굴릴 줄 안다면(?) 스쿠버 다이빙이 가능합니다. 

 

스쿠버 다이빙 자격증 역시, 사설 기관에서 발급하는 민간 라이선스인데요. 교육을 받는 기관에 따라 자격증 종류가 달라지기 때문에 국내, 해외 등에서 두루 인정받는 자격증을 따는 것이 좋습니다. 국외에 나가 장비를 대여할 때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대한수중협회(CMAS), 한국잠수협회(KUDA), NAUI, SSI, PADI 등 많은 곳에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PADI, SSI같은 경우 외국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스쿠버 다이빙 유유

 

 

오픈워터, 어드밴스, 다이브 마스터의 자격 중 초보자들이 첫 번째로 따게 되는 것은 바로 오픈워터 스쿠버 다이빙입니다. 교육기관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의 오픈워터 스쿠버 다이빙 과정은 비슷하게 진행이 됩니다. 

 

1. 이론 및 동영상 교육

2. 수영장 내 풀 다이빙 실습

3. 개방 수역 교육, 실제 바다에서 현장 실습 

순입니다. 

 

 

스쿠버 다이빙 물고기와 함께

 

 

스쿠버 다이빙 강습료를 기관과 시설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15만 원에서 30만 원 선이며 장비 렌탈 비용은 별도입니다. 이론 교육과 실내 수영 교육은 시내에서 이루어지고 개방 수역 교육의 경우 날이 좋은 날을 골라 바다에 직접 가서 실습합니다. 총 교육 기간을 3일~5일 정도입니다. 

 

스쿠버 다이빙의 매력은 무엇보다 바닷속을 인어처럼 유영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새로운 세계를 접하고 물고기들과 놀다 보면 정말 시간 가는 게 느껴지지 않죠~ 스쿠버 다이빙 자격 결코! 어렵지~ 않아요~


이렇게 세 가지 수상 관련 자격증을 알려드렸는데요. 수상 관련 자격증은 많은 분이 따고 싶어하면서도 바쁜 생활에 쫓겨 시간을 내지 못하는 분들이 참 많습니다. 그래도 짬을 내서 한번 마련해 두면 두고 두고 쓸 수 있는 자격증이니, 관심 있는 분들은 하루라도 빨리 취득을 하는 것이 좋겠죠? 몸으로 체화하는 자격들은 많으면 많을수록 살며 빛이 납니다. 

 

다음 여름 휴가 때 멋진 모습을 보여주고 싶다면! 라이프 가드, 래프팅 가이드, 스쿠버 다이빙 꼭! 도전해보세요~

 


 


전문가를 꿈꾸다, 주택관리사와 감정평가사

‘자격증 따기’로 직장 생활에 활력을 불어넣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