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 채용] 2016년 하반기 채용의 모든 것, 취업설명회 현장 취재

People



9월 1일부터 시작된 2016년 하반기 효성의 신입사원 입사지원 마감이 이제 12일 정도 남았습니다. 지금도 입사지원을 위해서 효성의 홈페이지와 뉴스 검색 등으로 효성에 대한 정보를 한참 찾아보실 것 같은데요. 기업을 상대로 하는 소재와 제품 생산이 더 많은 효성을 파악하기엔 쉬운 일이 아닐 거예요. 그래서 궁금한 것도 많은 여러분을 대신해서 채용설명회 현장에 제가 대신 다녀왔습니다. 

 

지난 5일 건국대에서 진행된 채용설명회에서는 효성의 주요 사업부문에 대한 설명, 인재경영을 위한 교육시스템, 그리고 승격 제도, 성과급 등과 같은 인사 시스템, 전형절차와 면접 방식 순으로 진행되었는데요. 효성의 사업부문부터 찬찬히 살펴보겠습니다!

 

 

지난 5일, 건국대학교 법학관에서 진행된 채용설명회에 참석하기 위해 

예비 효성인들이 안내 책자를 받고 있습니다.

 

 

 효성을 제대로 알기! 최소한 이것만은 알고 지원하세요.

 

지원본부 인사관리팀 강민수 차장님이 

효성에 대해서 설명을 시작하였습니다.

 

효성은 국내에 울산, 창원, 구미 등 13개의 공장, 그리고 4개의 연구소 등에서 총 9,000여 명이 함께 일을 하고 있고, 해외에는 제조법인 37개, 무역법인과 무역사무소 등에서 18,000여 명이 일을 하고 있어요. 전 세계 50여 개국에서 총 27,000여 명의 식구가 함께 일을 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곳곳에서 애 쓰고 있는 효성인 덕분에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이 5,000억을 넘어섰어요. 올해엔 1조 클럽에 가입할 수 있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습니다. 

 

모집요강을 보면 효성의 사업부문은 상당히 넓다는 걸 느끼실 거예요. 그리고 어떤 직무에 지원해야 할지도 궁금하실 텐데요. 효성은 사업분야에 PG(Performance Group)와 PU(Performance Unit)로 나뉘어 있어요. PG는 유사한 단위사업부(PU)을 그룹으로 묶은 사업군이라고 보면 돼요. 예를 들면 중공업PG, 산업자재PG, 섬유PG, 화학PG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PU는 각각 독립된 사업조직인데요, 예를 들어 섬유PG에는 스판덱스PU, 나이론폴리에스터원사PU, 직물염색PU로 나뉘게 됩니다. 그래서 입사지원시 지원분야는 PG단위로 지원하게 되어 있어요. 최종합격시 PG가 결정이 되면 그 안에서 다시 PU와 직무가 결정된답니다. 

 



효성의 2016년 하반기 신입사원 모집 요강 자세히 보기



 

 

 효성의 세계일류 제품을 소개합니다

 

효성은 B2B 기업입니다.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B2C 기업과는 다르게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신소재 개발이나 섬유, 산업 자재, 기계설비 사업 등을 주로 수행하기 때문에 어떤 일을 하는지 감을 잡기 힘드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알게 모르게 생활 속 많은 부분을 채우고 있는 것이 바로 효성의 기술과 소재입니다. 

 

중간 중간 효성 채용 책자를 꼼꼼히 살피시고 있네요

 

2대 중 1대는 효성의 타이어코드를 사용 중입니다. 

타이어는 주원료인 고무 외에도 고강도 섬유가 덧입혀지는데 그것을 바로 타이어코드라고 합니다. 타이어 내부를 구성하는 보강재 역할을 하는 타이어코드는 타이어의 형태유지 및 편안한 승차감을 부여하는 핵심 소재라고 할 수 있어요. 효성은 1968년 국내 최초로 나일론 타이어코드를 생산한 이래로 세계 최고의 품질과 기술력으로 전 세계 폴리에스터 타이어코드 시장의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타고 다니는 자동차의 2대 중 1대는 효성의 타이어코드가 사용되고 있어요. 현재는 글로벌 타이어 브랜드인 미쉐린, 굿이어, 브릿지스톤 등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답니다. 

 

전 세계 스포츠웨어 중 40%는 효성의 크레오라를 사용 중입니다.

운동을 위해 입는 아웃도어 의류, 수영복, 트레이닝 복 등은 활동성이 중요하죠. 활동하기 편하려면 옷감이 몸의 움직임에 따라 잘 늘어났다가 다시 돌아오는 탄력이 좋아야 합니다. 스판이라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스판덱스는 신축성과 통풍, 건조 기능은 물론이고 내구성, 내마모성까지 높인 가장 부가가치가 높은 화학섬유입니다. 그리고 효성에서 생산한 스판덱스 제품의 브랜드를 ‘크레오라’라고 합니다. 혹시 효성 섬유PG에 지원하시려면 두 가지 용어를 헷갈리시면 안되겠죠?

 

서울 야경의 40%는 효성의 송배전 설비가 책임지는 중입니다.

효성이 국내 최초로 자체 개발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초고압 변압기인데요 이를 바탕으로 전기를 전달하고 제어하는 송배전 설비 시스템을 전 세계에 구축해가고 있습니다. 현재는 그 기술력을 세계적으로 인정받아 대한민국 100대 기술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365일 24시간, 언제 어디서든 당신을 기다리는 효성의 ATM

갑자기 현금이 필요한 때, 은행업무를 봐야 하는 주말 등 365일 24시간 여러분이 편하게 은행업무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ATM기. 노틸러스 효성에서 개발, 판매하는 효성의 ATM기는 다양한 제품군과 차별화된 제품 전략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데요, 최근 삼성페이 기능이 탑재된 ATM기를 개발하여 은행에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생명을 구하는 효성의 기술, 에어백 원단

효성은 생명을 구하는 기술 또한 갖추고 있는데요 자동차의 안전을 책임지는 에어백 원단을 제작, 생산하고 있습니다. 특히 효성의 에어백 원단이 각광을 받는 이유는 안전을 위한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원사 생산 노하우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여러 종류의 에어백 덕분인데요. 나일론 에어백과 폴리에스터 에어백을 모두 제작할 수 있는 국내 유일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현재는 GM, BMW, 벤츠, 아우디 등 세계 톱 자동차에 장착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아라미드 소재 사업, 탄소재료 사업, 풍력 사업, LED 사업,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등 많은 사업 분야가 있는데요 더 많은 효성의 블로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효성의 사업분야 자세히 보기


세계일류, 효성의 기술력 자세히 보기



  

 면접은 어떻게 진행될까

 

입사 지원이 마감되는 23일 6시 이후 일정을 대략 말씀드릴게요. 서류전형의 합격자 발표는 9월 말이나 10월 초가 될 예정입니다. 합격자는 인적성 검사를 하게 되는데요, 10월 15일 토요일, 오전과 오후로 나누어 받게 됩니다. 그리고 면접은 10월 4주에서 11월 1주까지 진행될 예정이에요. 대기 시간까지 3시간 정도면 끝이 납니다. 

 

드디어 기다리던 면접 전형에 대한 설명이 시작되었습니다

 

면접은 핵심가치 역량 면접, 직무 PT 면접, 그리고 집단 토론 면접으로 이루어집니다. 핵심가치 역량 면접은 효성 웨이라는 효성의 4가지 핵심 가치인 최고, 혁신, 책임, 신뢰 중 어떤 부분에 대해서 최고가 되기 위해서 노력하였는지에 대한 질문이 이루어집니다. 다시 말해서 효성의 인재상에 부합하는가를 가르는 면접입니다. 입사지원시 작성해주신 입사지원서를 면접위원이 보고 질문을 하게 됩니다.

 

직무 PT 면접에서는 전공과 지원하신 직무별로 직무PT를 하게 되는데요, 6명이 한 조로 진행됩니다. 주어진 문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바탕으로 20분 정도 PT 준비하는 시간이 주어집니다. 면접장으로 이동 후에는 바로 직무PT가 진행되는데요 면접위원의 질문이 PT 중간이나 끝난 후에 훅 들어올 수도 있는데요 이때에도 당황하지 말고 자신이 생각을 잘 설명하시면 됩니다. 너무 긴장하면 평소에 잘 하던 것도 못하잖아요. 조금은 편한 마음으로 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하나 더, 직무 PT에서는 자신의 전공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숙지 한 후 들어가는 게 도움이 됩니다. 

 

집단 토론 면접은 6명이 한 가지 주제에 대해서 자유롭게 토론을 하면 되는데요 제시받은 공통 자료와 개별 자료를 바탕으로 찬성인지 반대인지 그리고 다른 의견이 있다면 자신의 의견을 바탕으로 토론하시면 됩니다. 입사 선배들의 말을 들어보면 집단 토론 면접에서 제시되었던 주제들은 현업에서도 계속 이어지는 문제들이라 나중에 더욱 소름 돋았다고 하더라고요. ‘그런 이런 상황도 있구나’가 아니라 ‘실제 있는 사례’를 바탕으로 토론이 진행된다는 사실을 잊지 말고 진지하게 임하시는 게 좋습니다. 

 



 

 입사 선배와의 만남,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효성에 대한 소개와 사업분야, 그리고 면접 일정 등에 대한 설명이 모두 끝나고 입사 선배와의 Q & A 시간이 되자 가만히 듣고만 있던 예비 효성인들의 질문이 쏟아졌습니다. 입사지원서 작성 중에 궁금했던 질문부터 입사 후 직무에 대한 질문까지 열정 어린 예비 효성인의 주요 질문을 같이 볼까요?

 

(왼쪽)건설PG 건설PU 광명 오피스텔 신축공사 현장 김운빈 사원

(오른쪽) 산업자재PG 타이어보강재PU 섬유영업팀 이학우 사원

 

Q 인상 깊었던 자소서는 어떤 게 있나요?

A 모두 자소서를 어떻게 써야 할지에 관심이 많으시죠? 음.. 다 기억할 순 없지만 다양한 활동을 하셨는데 내가 영업을 할 수밖에 없구나 하고 귀결되는 분들이 있어요. 지금까지 내가 겪었던 경험과 활동들을 잘 연결해서 내가 이 회사에서 이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충분히 훈련되었구나라는 걸 느낄 수 있도록 적으면 대부분 좋은 결과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조금 원론적인 이야기일 수도 있지만 서류 심사에서 꼭 눈여겨보는 점이라는 걸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Q 모집분야에 어학특기자라는 게 있는데요. 어학특기자의 기준이 있나요?

A 어문학과에 한하여 한정되기는 하지만 네이티브 수준의 어학능력을 요구합니다. 어학 수준이 높은 분들을 뽑는 것은 앞서 말씀드렸듯이 저희가 국내보다 해외에 고객이 많다 보니까 해외에서 고객들을 만나 바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분들이 필요하기 때문이에요. 모집요강에 보시면 아시겠지만 스페인어, 베트남어, 포르투갈어, 러시아어를 하시는 분들이 많지 않잖아요. 하지만 저희 효성에서는 꼭 필요한 능력이기 때문에 어학특기자 우대 항목을 넣었던 겁니다.

 

Q 전 화학과입니다. 경영지원에는 보통 인문계열이 많이 지원하는데 화학PG 경영지원에서는 이공계를 뽑는 이유가 있나요?

A 저희가 경영지원 TO가 많지는 않아요. 하지만 저희의 주요 사업이 대부분 제조업이라 신입사원이 처음 와서 사업과 제품을 이해하는데 그래도 관련 전공 지식이 더 유용할 거라고 보기 때문이에요. 모집요강에 보시는 주요 전공은 각 사업부와 부서에서 취합된 전공이거든요. 경영지원팀에서 일을 하시더라도 화학 전공이 우리 사업을 이해하고 지식을 적용하는데 더 유용하다는 판단인 겁니다. 그렇다고 지원을 안 받는 건 아닙니다. 선호되는 전공일 뿐이지 제한을 하는 건 아니에요. 앞서 말했듯이 자신의 경험이 이 직무와 딱이다! 라고 잘 적으시면 합격하실 수 있을 거예요.

 

 

Q 영업부문에서 채용 규모가 가장 큰 PG는 어디인가요?

A 사업별 채용 규모는 제가 말씀드릴 순 없어요. 그렇지만 올해 채용이 많이 늘어서 전사적으로 총 채용인원을 500명 정도로 선발을 할 예정인데요. 그런데 영업은 많아도 한 팀에 한 두 명 정도 뽑기 때문에 가장 큰 PG라고 해도 20명이 되지 않을 거예요.

 

 

Q 그룹 내 여성 비율이 어느 정도 되나요?

A 제조업 특성상 여성의 비율이 그렇게 높진 않아요. 전사적으로 20%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물론 많진 않지만 임원도 계시고 부장도 계세요. 저희 사업장 중에 어린이집이 있는 곳도 있다고 말씀드렸잖아요. 어린이집을 설치하는 기준이 사업장의 여성 직원이 300명 이상일 경우거든요. 예를 들어 저희 본사 건물에서 일하시는 효성인이 1,000명이 조금 넘는데 어린이집이 있어요. 본사는 여성 직원이 거의 50% 가까이 되거든요. 다시 말하면 여성 직원은 전사적으로 보았을 때 20%이지만 사업장별, 직무별로 차이가 있답니다. 이렇게 여성의 복지에도 신경 쓰는 회사라는 이야기를 하게 되었네요. ㅎㅎ 질문 감사합니다.

 

 

 끝나지 않은 질문, 채용박람회에서 계속됩니다

 

채용설명회가 끝나고도 입사 선배와의 대화는 한동안 계속 되었습니다.

 

채용설명회는 이렇게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묻고 또 물어도 궁금한 게 많으신 예비 효성인을 위해 이 날 하루는 건국대 새천년관에서 채용박람회에서 1대1 채용상담이 진행되었습니다. 이곳에서 만난 효성인에게서 짧은 팁 몇 가지를 더 얻을 수 있었어요. 

 


섬유PG 직물염색PU 워크웨어팀 홍정표 대리

 

 

 

내일이면 추석 연휴, 연휴가 지나고 나면 금방 입사지원 마감일이 다가오는데요. 효성에 입사지원을 계획중이시거나 작성 중이신 분들 모두 좋은 결과 있기를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