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전력 안정화에 기여한 ‘이 기술’은?

Story/효성


 

‘스태콤’ 이라는 기술을 아시나요? 이 기술은 발전기에서 생산된 전기를 사용처에 전달할 때 손실되는 전력을 최소화 해 전기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인데요, 반도체 소자를 이용해 전기 형태를 교류 또는 직류로 자유롭게 변환하여, 전기를 전송할 때 넘치거나 부족한 무효 전력을 일정하게 흐를 수 있도록 제어하는 기술이죠. 효성이 국내 기업 최초로 상용화 기술을 갖고 있는데요, 이번에 국내 기업 최초로 인도와 파나마 스태콤 수주에 성공하여 더 의미를 갖습니다. 이로써 아시아 및 미주 지역 전력 시장 공략에 탄력을 받게 되었습니다.



 인도 및 파나마에서 총 3천만불 수준의 스태콤 공급 업체로 선정


효성은 21일 인도 전력청 및 파나마 송전청에서 발주한 100Mvar(무효전력의 양을 나타내는 단위), 240Mvar 규모, 총 3천만불 수준의 스태콤 공급업체로 선정되었습니다. 국내에서 사용화 기술을 갖고 있는 곳은 효성이 유일하며, 그간 국내에서 한전과 함께 충분한 실증 운영을 수행하여 세계 수준의 품질 경쟁력도 확보했습니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에서 선보인 제품은 기존 산업통상자원부의 국책연구개발과제 성과를 기반으로 MMC(Modular Multi-Level Converter: 최신 통신기술을 활용하여 보다 세밀한 ‘디지털’ 형태의 전력변환을 가능하게 한 것으로, 대용량화 및 효율양상을 구현한 기술) 라는 최신 기술을 접목함으로써 기존 방식 대비 10배 이상의 대용량화가 가능해졌습니다. 전 세계에서 이 기술을 적용해 스태콤을 상용화 한 곳은 효성을 포함해 단 세 업체에 불과합니다.

 

효성은 12월 MMC 기술을 이용한 스태콤 실증을 위해

창원공장에 시범운영 제품을 설치하고 운영 중에 있다.


조현준 사장은 “효성의 스태콤은 송전시스템의 전력 품질 및 효율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대표적인 고부가가치 에너지신산업 아이템으로 ESS(에너지저장장치), 초고압 전력기기 등과 함께 성장동력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며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TOP 수준의 전력에너지 토털솔루션 공급업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사업확대 및 역량 확보에 더욱 주력할 방침이다”고 밝혔습니다.



 도시화에 따른 전력 사용량 증가, 스태콤 수요 확대 기대


인도는 지속적인 경제 성장과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제조업 육성 정책에 따라 전기 사용량이 연간 7% 이상씩 증가,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수요도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 이에 효성은 신재생에너지 연계용 스태콤을 통해 기상변화에 따라 불규칙 했던 전력의 안정화에 기여할 수 있게 됐습니다.


파나마는 스태콤 설치를 통해 송전손실을 최소화함으로써 기존 전력설비를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운하 확장공사 마무리를 앞두고 있는 파나마는 운송물량 증가에 따른 신규 송전선 건설 등 추가 사업 기회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위 사진의 컨테이너 안에 들어가는 MMC 스태콤 컨버터 벨브의 모습


전 세계 스태콤 시장은 연간 10억불 수준으로, 향후 신재생에너지 확대 및 도시화에 따른 전력 사용량 증가로 송전 효율 제고를 위한 스태콤 수요는 크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금번 효성의 스태콤 해외 수주는 정부의 장기비전에 따른 지속적인 R&D지원정책과 한전과 민간기업간의 유기적인 협력을 바탕으로 해외선진업체와의 기술 격차를 단숨에 극복한 쾌거로 평가됩니다. 


한편, 효성의 MMC 타입 스태콤 기술은 정부의 미래성장동력산업으로 추진 예정인 “멀티터미널 직류 송배전시스템(HVDC)”의 징검다리 프로젝트 성과로서, 향후 국책연구개발과제에도 적극 참여하여 국가 신성장 동력 창출 및 차세대 전력망 구축에도 기여할 계획입니다.


향후 세계 곳곳에 효성의 스태콤이 설치되는 모습이 그려지는데요, 끊임 없는 연구 개발로 세계 전력 안정화에 기여하는 날까지, 스태콤의 활약은 계속됩니다~ 앞으로 기대해주셔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