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에는 나도 제빵사! 허유나 사원의 달달한 베이킹 2탄!

People

허유나 사원 레시피



안녕하세요, 효성그룹 블로그 My Friend Hyosung에서는 5월을 맞이해서 직장인들의 색다른 자기계발이야기! 를 준비했습니다. 직장을 다니면서 취미 활동을 하시는 분들이 참 많습니다. 그 중에서는 취미를 넘어 재능을 계발한 전문가 수준의 직장인들도 많이 있는데요. 오늘은 효성 기업문화팀의 허유나 사원의 달콤한 베이킹 레시피!를 준비했습니다. 



기업문화팀 허유나

<레시피에 대해서 하나 하나 설명해 주는 허유나 사원>

 


차근차근 따라하기만 하면 어느새 내 앞에 맛있는 빵이 두둥!  



왕가의 선물, 플로랑탱 아망드 



플로랑탱 아망드는 프랑스에서 왕가의 선물로 주고받던 고급과자라고 해요. 

유명 베이커리에서는 한두 조각에 몇 천원씩 팔 정도로 비싼데 집에서 만들어먹으니 얼마나 좋은지 몰라요.

 

아몬드가 듬뿍 들어가서 영양에도 좋고 고소하고 쫀득해서 간식으로 딱이죠! 제가 한 것 중에 지인들이 또 해달라고 가장 요청이 많은 것 중에 하나에요~!



기본 도구 및 재료 


오븐, 30*25cm 정도 되는 오븐 팬 2개 (꼭 이 사이즈에 맞지 않더라도 융통성 있게 활용 가능해요), 테프론 시트, 밀대, 작업대, 볼(bowl) 등


과자 반죽 재료 : 버터 180g, 슈거파우더 70g, 달걀 1개, 박력분 210g, 아몬드가루 60g, 소금 약간

과자 토핑 재료 : 버터 80g, 설탕 160g, 꿀 40g, 물엿 40g, 생크림 220g, 슬라이스 아몬드 260g

미리 준비해 둘 것


1. 버터, 달걀, 생크림은 냉장고에서 꺼내 1시간 정도 실온에 두세요. 

2. 박력분, 아몬드가루, 소금은 섞어서 2~3회 체에 내려 두세요

3. 오븐 팬 2개에 테프론 시트지를 깔아 주세요.



베이킹 시작~!



플로랑탱 아망드 만들기



1. 실온에 두어 말랑해진 반죽용 버터를 볼에 넣고 거품기로 잘 풀어 준 다음 슈거파우더를 넣으면서 잘 섞어 주세요. 



플로랑탱 아망드 만들기

  


2. 달걀을 조금씩 나누어 넣고 거품기로 섞어 주세요. 박력분, 아몬드가루, 소금을 한번 더 체에 내려서 넣고 주걱으로 골고루 섞어요. 



플로랑탱 아망드 만들기

 


3. 비닐에 반죽을 담고 손으로 눌러 냉장고에서 1시간 이상 휴지시켜요. 



플로랑탱 아망드 만들기



4. 휴지가 끝난 반죽은 오븐 팬 크기에 맞춰 밀대로 일정한 두께로 밀어 주세요. 



플로랑탱 아망드 만들기

 


5. 오븐 팬에 반죽을 올리고 팬 크기에 맞게 늘린 후, 오븐 안에서 너무 부풀어 오르지 않도록 반죽 바닥을 포크로 콕콕 찍어주세요. 



플로랑탱 아망드 만들기


 

6. 170℃로 예열한 오븐에서 25분 정도 색이 나는 정도로 구운 후 잠시 식혀두세요. 

 


플로랑탱 아망드 만들기



7. 냄비에 토핑용 재료인 버터, 설탕, 꿀, 물엿, 생크림을 넣고 주걱으로 저으며 가열해요. 끓어오르기 시작하면 슬라이스 아몬드를 넣고 계속 저으면서 끈적하게 될때까지 끓여요. 

  


플로랑탱 아망드 만들기



8. 생크림이 졸아들고 더 끈끈해지면 불을 끄고 오븐 팬에 구워 놓은 반죽 위에 얹어 골고루 펴 주세요. 토핑을 얹은 채로 170~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20분 정도 아몬드가 노릇노릇해지도록 구워요. 오븐에서 꺼낸 뒤 잠시 식힌 후 칼로 잘라 주세요. 



플로랑탱 아망드 만들기


 

9. 완전히 식으면 두세개씩 먹기좋게 포장하고, 직접 도장도찍고 스티커로 장식도 해서 선물해요.


 

기업문화팀 허유나 사원

<레시피에 대해서 하나 하나 설명해 주는 허유나 사원>



나누어 먹으면 더 맛있는 호두파이



호두는 맛도 좋을 뿐만 아니라 두뇌발달, 체력 증진, 노화 방지, 피부 미용 등등에 좋다고 잘 알려져 있죠. 


이렇게 영양에 좋은 호두가 듬뿍 들어간 호두파이는 너무 달지도 않고 고소해서 어른들도 좋아하시고 친구들도 맛있다고 하더라구요. 


기본 도구 및 재료 


오븐, 21cm 정도 되는 파이틀 1개 (꼭 이 사이즈에 맞지 않더라도 융통성있게 활용 가능해요), 유산지, 밀대, 작업대, 볼(bowl) 등

파이 반죽 재료 : 버터 90g, 슈거파우더 30g, 달걀 노른자 1개, 박력분 100g, 아몬드가루 30g, 소금 약간

파이 충전물 재료 : 호두 200~250g, 버터 30g, 흑설탕 30g, 물엿 150g, 달걀 3개, 계핏가루 2작은술

미리 준비해 둘 것

1. 버터, 달걀은 냉장고에서 꺼내 1시간 정도 실온에 두세요. 

2. 박력분, 아몬드가루, 소금은 섞어서 2~3회 체에 내려 두세요.

3. 호두는 오븐에 살짝 굽거나 프라이팬에 살짝 볶은 후 잘게 잘라 준비해 주세요.



베이킹 시작~!




호두파이 만들기


  

1. 실온에 두어 말랑해진 반죽용 버터를 볼에 넣고 거품기로 잘 풀어 준 다음 슈거파우더를 넣으면서 잘 섞어 주세요. 



호두파이 만들기

   


2. 분리한 달걀 노른자를 조금씩 나누어 넣고 거품기로 섞어 주세요. 박력분, 아몬드가루, 소금을 한번 더 체에 내려서 넣고 주걱으로 골고루 섞어요. 



호두파이 만들기


 

3. 비닐에 반죽을 담고 손으로 눌러 냉장고에서 1시간 이상 휴지시켜요. 


 

호두파이 만들기



4. 휴지가 끝난 반죽은 파이틀에 얹어 밀착시킨 후 바닥을 포크로 콕콕 찍어주세요. 그리고 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15~20분 정도 색이 나는 정도로 구운 후 잠시 식혀두세요. 



호두파이 만들기


 

5. 이제 파이 틀이 완성되었고 충전물을 만들 차례에요. 



호두파이 만들기



6. 버터를 중탕으로 녹이다가 흑설탕과 계핏가루를 넣고 잘 섞어주세요. 



호두파이 만들기



7. 물엿을 넣고 저어주다 중탕 볼에서 꺼낸 후 한김 식혀주세요. 



호두파이 만들기

  


8. 풀어놓은 달걀을 조금씩 흘려 넣고 거품이 나지 않도록 재빨리 저어 식힌 후 달걀 멍울이 남아 있지 않도록 체에 걸러 준비해 두세요. 



호두파이 만들기

  


9. 살짝 구워둔 호두를 넣고 충전물을 틀의 80% 정도 채워 주세요. 

  


호두파이 만들기



10. 180℃로 예열된 오븐에서 40분 구우면 완성이에요! 


 

호두파이 만들기



11. 예쁘게 포장해서 선물하기 좋은 호두파이에요~! 


효성그룹 기업문화팀 허유나 사원의 베이킹 따라잡기! 이 레시피 대로만 한다면 당신은 이미 제빵사입니다. 맛있는 빵을 먹기 위해서는 시간투자가 당연히 필요하겠죠? 그동안 빵을 굽고 싶었지만 시도하지 못했다면 자 지금 당장 마트로 발걸음을 옮기세요! 


허유나 사원처럼 빵과 쿠키를 만들어 주변에 나누어 준다면 따뜻한 마음도 전하고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 오늘은 내가 요리사! 아니 제빵사. 한번 도전해 보세요~



제과 제빵 배우기!


마망갸또 클릭~


빵굼터제과제빵학원 클릭~


종각21C 제과제빵학원 클릭~


한국평생교육원 클릭~



 



허유나 사원의 달달한 베이킹 이야기 1탄 바로가기!

자격증 따기로 직장 생활에 활력 불어넣기! 바리스타, 조주기능사 

민현기 과장의 가구 DIY 지금 시작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