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에는 나도 제빵사! 허유나 사원의 달달한 베이킹 2탄!
안녕하세요, 효성그룹 블로그 My Friend Hyosung에서는 5월을 맞이해서 직장인들의 색다른 자기계발이야기! 를 준비했습니다. 직장을 다니면서 취미 활동을 하시는 분들이 참 많습니다. 그 중에서는 취미를 넘어 재능을 계발한 전문가 수준의 직장인들도 많이 있는데요. 오늘은 효성 기업문화팀의 허유나 사원의 달콤한 베이킹 레시피!를 준비했습니다.
<레시피에 대해서 하나 하나 설명해 주는 허유나 사원>
차근차근 따라하기만 하면 어느새 내 앞에 맛있는 빵이 두둥!
왕가의 선물, 플로랑탱 아망드
플로랑탱 아망드는 프랑스에서 왕가의 선물로 주고받던 고급과자라고 해요.
유명 베이커리에서는 한두 조각에 몇 천원씩 팔 정도로 비싼데 집에서 만들어먹으니 얼마나 좋은지 몰라요.
아몬드가 듬뿍 들어가서 영양에도 좋고 고소하고 쫀득해서 간식으로 딱이죠! 제가 한 것 중에 지인들이 또 해달라고 가장 요청이 많은 것 중에 하나에요~!
기본 도구 및 재료
오븐, 30*25cm 정도 되는 오븐 팬 2개 (꼭 이 사이즈에 맞지 않더라도 융통성 있게 활용 가능해요), 테프론 시트, 밀대, 작업대, 볼(bowl) 등
과자 반죽 재료 : 버터 180g, 슈거파우더 70g, 달걀 1개, 박력분 210g, 아몬드가루 60g, 소금 약간
과자 토핑 재료 : 버터 80g, 설탕 160g, 꿀 40g, 물엿 40g, 생크림 220g, 슬라이스 아몬드 260g
미리 준비해 둘 것
1. 버터, 달걀, 생크림은 냉장고에서 꺼내 1시간 정도 실온에 두세요.
2. 박력분, 아몬드가루, 소금은 섞어서 2~3회 체에 내려 두세요
3. 오븐 팬 2개에 테프론 시트지를 깔아 주세요.
베이킹 시작~!
1. 실온에 두어 말랑해진 반죽용 버터를 볼에 넣고 거품기로 잘 풀어 준 다음 슈거파우더를 넣으면서 잘 섞어 주세요.
2. 달걀을 조금씩 나누어 넣고 거품기로 섞어 주세요. 박력분, 아몬드가루, 소금을 한번 더 체에 내려서 넣고 주걱으로 골고루 섞어요.
3. 비닐에 반죽을 담고 손으로 눌러 냉장고에서 1시간 이상 휴지시켜요.
4. 휴지가 끝난 반죽은 오븐 팬 크기에 맞춰 밀대로 일정한 두께로 밀어 주세요.
5. 오븐 팬에 반죽을 올리고 팬 크기에 맞게 늘린 후, 오븐 안에서 너무 부풀어 오르지 않도록 반죽 바닥을 포크로 콕콕 찍어주세요.
6. 170℃로 예열한 오븐에서 25분 정도 색이 나는 정도로 구운 후 잠시 식혀두세요.
7. 냄비에 토핑용 재료인 버터, 설탕, 꿀, 물엿, 생크림을 넣고 주걱으로 저으며 가열해요. 끓어오르기 시작하면 슬라이스 아몬드를 넣고 계속 저으면서 끈적하게 될때까지 끓여요.
8. 생크림이 졸아들고 더 끈끈해지면 불을 끄고 오븐 팬에 구워 놓은 반죽 위에 얹어 골고루 펴 주세요. 토핑을 얹은 채로 170~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20분 정도 아몬드가 노릇노릇해지도록 구워요. 오븐에서 꺼낸 뒤 잠시 식힌 후 칼로 잘라 주세요.
9. 완전히 식으면 두세개씩 먹기좋게 포장하고, 직접 도장도찍고 스티커로 장식도 해서 선물해요.
<레시피에 대해서 하나 하나 설명해 주는 허유나 사원>
나누어 먹으면 더 맛있는 호두파이
호두는 맛도 좋을 뿐만 아니라 두뇌발달, 체력 증진, 노화 방지, 피부 미용 등등에 좋다고 잘 알려져 있죠.
이렇게 영양에 좋은 호두가 듬뿍 들어간 호두파이는 너무 달지도 않고 고소해서 어른들도 좋아하시고 친구들도 맛있다고 하더라구요.
기본 도구 및 재료
오븐, 21cm 정도 되는 파이틀 1개 (꼭 이 사이즈에 맞지 않더라도 융통성있게 활용 가능해요), 유산지, 밀대, 작업대, 볼(bowl) 등
파이 반죽 재료 : 버터 90g, 슈거파우더 30g, 달걀 노른자 1개, 박력분 100g, 아몬드가루 30g, 소금 약간
파이 충전물 재료 : 호두 200~250g, 버터 30g, 흑설탕 30g, 물엿 150g, 달걀 3개, 계핏가루 2작은술
미리 준비해 둘 것
1. 버터, 달걀은 냉장고에서 꺼내 1시간 정도 실온에 두세요.
2. 박력분, 아몬드가루, 소금은 섞어서 2~3회 체에 내려 두세요.
3. 호두는 오븐에 살짝 굽거나 프라이팬에 살짝 볶은 후 잘게 잘라 준비해 주세요.
베이킹 시작~!
1. 실온에 두어 말랑해진 반죽용 버터를 볼에 넣고 거품기로 잘 풀어 준 다음 슈거파우더를 넣으면서 잘 섞어 주세요.
2. 분리한 달걀 노른자를 조금씩 나누어 넣고 거품기로 섞어 주세요. 박력분, 아몬드가루, 소금을 한번 더 체에 내려서 넣고 주걱으로 골고루 섞어요.
3. 비닐에 반죽을 담고 손으로 눌러 냉장고에서 1시간 이상 휴지시켜요.
4. 휴지가 끝난 반죽은 파이틀에 얹어 밀착시킨 후 바닥을 포크로 콕콕 찍어주세요. 그리고 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15~20분 정도 색이 나는 정도로 구운 후 잠시 식혀두세요.
5. 이제 파이 틀이 완성되었고 충전물을 만들 차례에요.
6. 버터를 중탕으로 녹이다가 흑설탕과 계핏가루를 넣고 잘 섞어주세요.
7. 물엿을 넣고 저어주다 중탕 볼에서 꺼낸 후 한김 식혀주세요.
8. 풀어놓은 달걀을 조금씩 흘려 넣고 거품이 나지 않도록 재빨리 저어 식힌 후 달걀 멍울이 남아 있지 않도록 체에 걸러 준비해 두세요.
9. 살짝 구워둔 호두를 넣고 충전물을 틀의 80% 정도 채워 주세요.
10. 180℃로 예열된 오븐에서 40분 구우면 완성이에요!
11. 예쁘게 포장해서 선물하기 좋은 호두파이에요~!
효성그룹 기업문화팀 허유나 사원의 베이킹 따라잡기! 이 레시피 대로만 한다면 당신은 이미 제빵사입니다. 맛있는 빵을 먹기 위해서는 시간투자가 당연히 필요하겠죠? 그동안 빵을 굽고 싶었지만 시도하지 못했다면 자 지금 당장 마트로 발걸음을 옮기세요!
허유나 사원처럼 빵과 쿠키를 만들어 주변에 나누어 준다면 따뜻한 마음도 전하고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 오늘은 내가 요리사! 아니 제빵사. 한번 도전해 보세요~
☞ 허유나 사원의 달달한 베이킹 이야기 1탄 바로가기!
☞ 자격증 따기로 직장 생활에 활력 불어넣기! 바리스타, 조주기능사
'Peop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열정현장] 함성과 웃음으로 어우러진 효.성.가.족. (0) | 2013.06.14 |
---|---|
효성 산업자재PG 울산공장 성재옥 명장을 만나다 (0) | 2013.06.12 |
가구 DIY, 일단 시작해라 (12) | 2013.05.22 |
허유나 사원의 달달한 베이킹! 맛있는 자기계발 이야기 (18) | 2013.05.16 |
프로정신이 승리를 부른다 (6) | 2013.05.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