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인4색! 효성인이 알려주는 합격을 부르는 면접 꿀팁

Story/효성

 

처음부터 회사에 다니는 사람은 없습니다.
어딘가의 구성원으로서 회사에 입사하기 위한 필수 과정, 면!접!

 

취업준비생에게는 다소 어렵게만 느껴지는 면접 과정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까요?
자기소개는 어떻게 준비하는 것이 좋을까?
난감한 질문에 어떤 대답을 해야 베스트 답변일까? 하나부터 열까지 생각할 게 정말 많죠.
이럴 때 우리에게 필요한 건?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 긍정 마인드!

 

취업준비생이라면? 면접을 앞두고 있다면? 
선배님들의 면접 노하우에 집중해 주세요!

 

철저한 면접 준비로 후회 없는 면접보고 취뽀! 성공해 보자고요!

 

예비 58기 효성 신입사원을 위한 효성인의 4인 4색 인터뷰!
합격을 부르는 면접 꿀팁 지금 공개합니다! 😊

 

 

 

효성그룹의 인재상

 

효성그룹은 “최고의 기술과 경영 역량을 바탕으로 인류의 보다 나은 생활을 선도한다”
경영이념에 부합하도록 최고, 혁신, 책임, 신뢰 4가지 핵심가치를 실천하며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인재를 찾습니다.

 

효성그룹과 함께 성장해 나갈 글로벌 리더가 될 준비되셨나요?

 


Chapter1. 면접 준비

 

 

👤 김정원 Pro
전에 봤던 면접을 복기하는 과정을 통해 부족했던 부분을 보완하며 면접을 준비했어요. 

만약 면접이 처음이라면 스터디를 구해 모의 면접 경험을 추천해드리고 싶어요. 준비 과정을 통해 면접과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답니다.

 

👤 서현 Pro
면접 PT 발표 때 전달해야 할 내용을 복기하고 효성의 주요 생산 제품과 전공 지식을 어떻게 관련이 있을지 많이 고민하면서 대답을 준비했어요.
예상 질문에 대한 공부와 고민이 좋은 답변을 이끌어낼 수 있는 요소가 되지 않았을까요? (웃음)

 

👤 이유미 Pro
제가 면접을 볼 당시 화상 면접으로 진행되었는데요. 아무래도 화상 면접 특성상 카메라 구도, 시선, 목소리, PT면접 화면 등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 많았어요. 

화상 면접 스터디를 통해 모의 면접을 진행했던 것이 실제 면접에 가장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올해부터 대면 면접으로 변경)
그리고 해외 영업 직무이다 보니 외국어(영어, 중국어 등) 질문도 준비했는데요. 관련 직무라면 외국어 사전 질문/답변을 준비하는 것이 도움이 될 거예요.

 

👤 조수흠 Pro
면접은 언제나 진실성 있게! 일관된 답변을 하는 것이 중요해요.
자기소개를 읽어보고 부족하다고 느껴지는 부분에 예상 질문을 만들어 스스로 답변해 봤어요. 

작성한 활동 및 프로젝트 당시의 과정을 되돌아보면서 기억이 왜곡되거나 모순되지 않도록 준비해 보세요!

 

Chapter2. 자기 소개

 

 

👤 김정원 Pro
1분 안에 나를 소개한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죠. 
저는 두 가지 컨셉을 잡아 자기소개를 준비했는데요. 

첫 번째, 직무에 대한 경험

두 번째, 공부를 통한 전문 지식! 저의 장점을 어필할 수 있도록 구성했답니다.

tip. 첫 질문이다 보니, 의도적으로 길게 말하는 것은 피해 준비해 보세요.

 

👤 서현 Pro
지원한 직무에 대한 자신감, 관련 직무에 대한 전공 지식을 어필하는 구성으로 준비해 보세요. 

더 나아가 기업의 대한 관심을 드러내어 회사에서 어느 정도 자아실현이 가능할지에 대한 내용도 어필하면 좋겠죠?

 
👤 이유미 Pro
면접을 보는 이유가 명확해야겠죠? (웃음) 왜 이곳에 지원했는지, 왜 이 회사에 내가 필요한 사람인지를 압축적으로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tip. 주변인들에게 나의 장점이 무엇인지 묻고 나를 표현하는 단어가 무엇인지 들어보세요. 나를 표현할 수 있는 단어가 곧 제 첫인상이 될 테니까요. (웃음)

 

👤 조수흠 Pro
면접 질문은 자기소개 내용을 바탕으로 이루어져요. 많은 내용을 전달하기보다 짧은 시간 나를 기억할 수 있도록 궁금증을 유발할 수 있는 구성이면 좋아요.
본인의 강점을 전달하기 위해 집중해 보세요.

 

 

Chapter3. 면접 주의 사항

 

 

👤 김정원 Pro
꼭 해야 할 것 – 명확한 지원 동기 및 직무를 선택하게 된 과정 정리하기
하지 말아야 할 것 – 불필요하게 답변을 길게 하지 않기, 긴장되어 횡설수설 말하지 않도록 주의할 것!

 

👤 서현 Pro
꼭 해야 할 것 – 업무를 잘 배우며 성실하게 일하겠다는 이미지 어필하기
하지 말아야 할 것 – 자신감은 정말 중요하지만, 모르는 걸 아는 척 금지!

 

👤 이유미 Pro
꼭 해야 할 것 – 망했다.. 싶을 때는 당황하지 않고, 당당하게!
하지 말아야 할 것 – 압박 질문에 식은땀을 흘릴지라도 억지로 꾸며내지 않기

 

👤 조수흠 Pro
꼭 해야 할 것 – 당황한 채 준비되지 않은 답변으로 시간 낭비하지 않기, 충분한 시간을 두고 답변하기
하지 말아야 할 것 – 거짓을 말하거나 본인 성과, 업무 범위를 과장되게 답변하지 말 것! (실무자 눈에는 과장된 게 다 보입니다..!)

 

 

Chapter4. 면접 에피소드&노하우

 

 

👤 김정원 Pro
진정성이 느껴지지 않는 대답은 좋지 않아요. 완벽하지 않더라도 아는 선에서 최선을 다해 대답할 것!

 

👤 서현 Pro
직무 면접 발표 PT를 준비해야 하는 면접이라면? PPT는 이해를 돕기 위한 시각 자료일 뿐이니 PPT 만드는 일에 스트레스받지 않으시면 좋겠어요. (웃음)
PPT를 잘 못 만들었다고 면접 감점 요소가 되지 않으니 부담은 NO~NO~

 

👤 이유미 Pro
면접 과정 중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을 들었을 땐? 

꼬리에 꼬리를 무는 어려운 질문엔 당황하지 않고 최대한 있는 그대로 꾸밈없이 당당하게! 밝은 모습을 보여주세요.
오히려 밝고 긍정적인 모습을 좋게 봐주시더라구요. (웃음)

 

👤 조수흠 Pro
면접은 긴장의 연속! 하지만 긴장한 티가 너무 나지 않도록 프로다운 모습을 장착해 주세요. 

면접관과 소통을 하며 서로를 알아갈 수 있는 시간인 만큼 경직된 자세, 준비된 대답만 반복 재생하는 것보다 솔직하게, 진정성 있는 답변을 하는 것이 중요해요.

 

 


4인 4색 면접 꿀팁 어떠셨나요?
이 밖에도 면접 시 주의해야 할 점, 면접을 앞둔 이들에게 응원 한마디까지!
아낌없이 주는 선배님들의 풀버전 영상이 궁금하다면 아래 영상을 확인해 주세요. 😊

 

 

▼ 2023년 신입사원들의 면접꿀팁 ㅣ 꿀입의신팁 ▼

 

 

 

사회초년생에게 취업의 문턱은 정말 크고 높죠.
하지만 잊지 마세요!
조금 일찍 취업하는 사람은 있어도, 쉽게 취업하는 사람은 없다!

여러분의 노력이 빛을 보는 날이 곧 다가올 거예요.
효성인의 노하우가 면접 준비를 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높은 장벽을 뛰어넘어 멋진 신입 사원이 되는 그날까지!
여러분의 멋진 나날을 효성이 응원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