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 밀착취재3] 효성 중공업의 중심부 창원공장 탐방기!

Story/효성

 

 

여러분, 지난 시간에는 효성그룹의 심장인 마포 본사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오늘은 효성 중공업의 중심부인 ‘창원 공장’에서는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소개해드릴게요! 우선 창원 공장을 한 눈에 견학하기 이전에, 효성 중공업 PG에 대해서 간단하게 요점만 알려드릴게요!


효성 중공업PG는 효성 중공업 퍼포먼스 그룹(PG : Performance Group)을 줄여서 말하는 것이랍니다^^ 잘 모르시는 분들은 PG가 무엇이냐고 묻는 분들도 계시더라구요 ~ 이제 궁금증이 풀리셧나요?(호호) 효성 중공업PG는 전세계 중공업을 선도하는 혁신기술을 통해 전력기기와 산업기자재, 펌프, 풍력발전 시스템 분야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특히 미주와 유럽, 중동, 아시아 등 글로벌 시장에서의 적극적인 세계화와 기술력, 제품경쟁력, 브랜드 인지도의 향상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수주 확대가 예상되고 있는데요, 효성 중공업PG는 전력, 기전, 효성굿스프링스 등 3개의 퍼포먼스 유니트(PU : Performance Unit)와 풍력사업단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자 ~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효성 중공업의 중심부 ‘창원 공장’으로 여러분을 모시겠습니다. 저를 따라오세요 ~ !

먼저, 초고압 변압기 1공장부터 소개해드릴게요, 효성의 초고압 변압기 1공장에서는 세계가 신뢰한 기술과 품질로 주전력설비인 초고압 변압기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초고압 변압기 1공장

 


 
154KV 이상의 초고압 변압기를 생산하는 공장으로 완벽한 방진시설을 갖춘 클린 룸과 철저한 관리하에 구조물을 생산하는 제관공장 등의 분야별 전문 생산설비, 세계적인 규모의 최첨단 초고압기기 시험실을 통해 한치의 오차도 없는 제품을 생산함으로써 고객신뢰의 견고한 탑을 쌓고 있습니다. 정말 대단하죠 *_*b!!! 특히 효성은 1969년 154KV 변압기를 시작으로 1992년 765KV변압기를 개발한 효성은 이미 세계시장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답니다! (굿!!!!!!) 앗! 그리고 초고압 변압기는 1공장 뿐만 아니라 2공장도 있다는 사실 ~ !

 

 

 

 

 

 

요렇게 홀로 떨어져있는 유입 변압기 공장은 배전용 유입 변압기를 생산하는 공장입니다. 효성의 유입 변압기는 미주, 중동, 아시아 등 세계 곳곳에 수출되어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으며, Amorphous Core 변압기와 주름형 방열기를 적용한 소형화, 경량화한 고효율 기기를 공급함으로써 전력산업 발전에 크 ~ 게 기여하고 있어요^0^
 

 

*유입 변압기 공장

 

 


유입 변압기 옆에 바로 위치하고 있는 몰드 변압기 공장은 배전용 몰드 변압기를 생산하는 공장입니다. 효성의 몰드 변압기는 전력손실과 소음, 크기, 중량을 최소화했으며 20MVA까지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다양한 기종을 보유하고 있으며 각 기종에 대해 국내외 공인기관의 인증시험을 통과하여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답니다 ~ ! 

 

 

 

 

 



그리고 초고압 변압기 1공장과 함께 창원공장에서 가장 큰 영역을 차지하고 있는 ‘초고압 차단기 공장’을 소개해요! 초고압기 차단기 공장에서는 1999년 세계 최초로!!!! 800KV급 2점절 초고압 차단기 개발을 성공한 곳이에요! (짝짝짝>.<)

 

 

*초고압 차단기 공장


 


최첨단 초고압 가스 절연 개폐장치(GIS), 가스 차단기(GCB) 및 단로기(DS)를 생산하는 공장으로 단일공장으로는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역시, 세계 최초로 생산하고!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다니 정말 멋지죠^0^! 이런 사실을 모르고 계셨던 분들도 많으셨을텐데 ~ 블로거지기는 이렇게 알려드리면서 정말 뿌듯뿌듯!

 

 

 

 

 

 

다음으로는 풍력 터빈 공장으로 가보실까요 ~ 효성에서는 독자적인 기술력으로 국내 최초의 풍력발전 시스템을 구축하였어요! 750KW, 2MW 풍력발전 시스템의 생산, 엔지니어링, 설치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5MW급 해상용 풍력 발전기 등의 개발을 통해서 풍력 터빈의 모델라인업을 구축 중입니다. 
 

 

*풍력 터빈 공장

 


효성 풍력발전시스템은 우리나라 전국 곳곳에서 만나보실 수 있는데요, 블로그에서 제주도 행원풍력발전소에 있는 효성 풍력발전시스템을 소개해드린 적이 있죠? 못 보신 분들은 아래를 클릭해주세요^^!

 

[링크 – 삼다도 제주 맛보기(효성 풍력발전 시스템을 사용하는 ‘행원 풍력 발전소’)]

 


자 ~ 여러분이 지금 도착한 곳은 펌프 공장입니다. 이곳은 발전소, 석유화학, 건물 및 주거, 일반산업, 담수, 선박용 등 모든 산업군에 필요한 펌프와 담수화설비(RO PLANT) 기자재를 생산하는 공간인데요, 지속적으로 신기술 개발을 통해서 해외시장 개척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펌프 공장 & 감속기 공장

 

 


살짝 옆으로 가면 감속기 공장이 있는 것 보이시죠? 감속기 공장에서는 소형 기어드 모터에서부터 무한대의 기어비를 가질 수 있는 유성기어, 큰 기어비와 토크를 필요로 하는 기어 제품을 생산하는 공장입니다. 철강, 발전, 석유화학 등의 산업분야뿐 아니라 선박, 항공 등 고정밀 산업과 풍력과 같은 재생 에너지 사업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필요한 기어 공급이 가능한 체계를 갖추고 신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지금 도착하신 곳은 열기가 확! 느껴지는 주조 공장입니다. 이곳에서는 효성이 생산하는 모든 제품에 필요한 주물품을 생산하기 때문에 뜨거운 용광로 앞에서 일을 하시는 분들이 많으세요ㅠㅠ 정말 고생이 많으시다는! 이러한 분들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전동기, 펌프, 밸브, 압축기 등과 같이 주물이 사용되는 모든 분야의 주물제품이 생산되며 신뢰성 높은 시험장비와 검사기술로 고품질의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땀 흘리면서 일하시는 모습 정말 멋있어요^0^b

 

 

*주조 공장

 

 

 

마지막으로 창원 공장에 있는 기술연수원을 들려보자구요! 기술연수원에서는 체계적인 교육일정과 풍부한 교육자료를 바탕으로, 최고의 품질 확보, 작업환경 개선 및 임직원의 안전 보장, 낭비제거를 통한 원가절감, 설계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등을 진행하고 있는 곳입니다.

 

 

*창원 공장 기술연수원


 


뿐만 아니라 초급 설계자의 능력배양을 위한 디자인 스쿨, 세계 최고의 품질확보를 위한 전직원 대상의 품질교육, 무사고 및 행복한 일터를 만들기 위한 안전교육, 부가가치를 지닌 일과 낭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 변화와 혁신을 가속화하는 혁신 스쿨을 통해서 효성이 여러분에게 더 한걸음 다가가고 있답니다.

 

 

 

 

 

 

오늘 창원 공장을 탐방해보았는데요, 창원 공장에는 총 13개의 공장과 기술연수원과 R&D 센터로 이루어져있는데요, 오늘은 13곳 모 ~ 두를 소개해드리진 못했어요… 굉장히 많은 관계로 나머지는 또 다음에 알려드릴게요^^ 이렇게 사업장을 실제로 보여드린 적이 없어서 굉장히 아쉬웠는데 가상의 모습이지만 이렇게라도 효성 공장의 모습을 보여드려서 얼마나 설레었는지 몰라요>.< 두근반세근반!


기술적인 단어가 있어서 조금 어려운 분들 많으셨죠? 기회가 된다면 이 어려운 기술적 단어도 다시 한 번 소개해드리도록 할게요! 오늘 창원 공장 탐방 재미있으셨나요? 다음 시간에도 효성에 관해서 속속들이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럼 다음시간에 뵈요^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