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일과표로 보는 효성 직무별 현실 업무] 구매 직무 - 효성화학 구매팀 우규성 대리

카테고리 없음

 

“전략기획, 재무, 홍보, 생산관리, 제품연구… 어떤 직무인지는 대략 알겠어요. 그 일을 하는 내 모습을, 막연하지만 오래도록 꿈꿔 온 걸요. 그런데 내가 효성에 다니게 된다면, 진짜 어떤 일을 하게 될까요?”

 

취업준비생, 특히 효성 채용을 희망하는 지원자 여러분들이 합격 비결만큼이나 궁금해하는 부분, 바로 직무별 업무일 것입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진짜 효성인들은 진짜 무슨 일을 하며 하루를 보내는지, <하루 일과표로 보는 효성 직무별 현실 업무>를 공개합니다.

 

 

-
하루 일과표로 보는 효성 직무별 현실 업무: 구매 편

 

효성화학 구매팀 우규성 대리

 

 

Q. 소속팀의 주요 역할과 본인의 직무, 담당 업무는 무엇인가요?

 

저희 구매팀은 효성화학 내 6개 사업부의 구매 업무를 전담하는 팀으로서 6개 사업부가 최종 제품을 잘 생산할 수 있게 원·부재료와 기자재 등을 구매하는 중요한 지원 부서입니다. 단순 구매 업무만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시장 동향을 파악하며 전망 자료를 작성하고 이를 사업부에 공유하며, 사업부의 VOC 창구 같은 역할도 도맡아 하고 있죠.

 

저는 효성화학 6개 사업부 중 PP/DH, TPA, Film PU의 원재료 구매 업무와 전사 보험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요. 아무래도 가장 중요한 원재료와 신경 쓸 일이 많은 보험 업무를 하다 보면 일이 순탄치 않게 진행될 때도 있으나, 팀에서 메인 업무를 맡고 있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열심히 업무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또 주변에서도 응원해주셔서 힘이 되고요.

 

 

Q. 실제로 일해보니 생각했던 직무 및 업무와 비슷한가요? 혹시 다른 점이 있다면?

 

생각보다 더 많은 역할이 요구되는 것 같아요. 단순히 구매 업무를 하는 것에 국한되지 않고 획기적인 구매전략을 수립하여 어떻게 회사에 도움이 될지를 항상 생각해야 하거든요. 또 시장이 돌아가는 상황을 파악하여 이를 내부에 공유하고 사업부가 더욱 이익을 실현할 수 있는 선택을 하도록 끊임없이 보조해야 합니다. 구매팀은 사업부를 가장 잘 서포트할 수 있고, 또 그렇게 해야만 하는 부서임을 정말 많이 깨달았습니다.

 

 

Q. 해당 직무에 꼭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가장 필요한 역량은 외국어 능력이라 생각합니다. 글로벌 시대이고 특히 효성은 글로벌 기업이기 때문에 구매 업무에서도 외국 거래선이 절반 이상인데, 아무래도 영어는 정말 잘 구사해야 하는 것 같아요. 이 외에 일본어, 중국어도 할 줄 알면 큰 도움이 되고요. 결국 비즈니스도 사람이 하는 것이기 때문에 공급선이 위치한 국가의 현지 언어를 구사할 수 있으면 여러모로 정보도 많이 얻을 수 있고 구매 업무를 더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어요.

 

 

Q. 하루 중 언제 가장 집중이 잘 되시나요? 시간 관리 노하우도 있다면 알려주세요.

 

출근 후 오전 시간대가 가장 집중이 잘 되는 것 같습니다. 가볍게 음료 한 잔 마시고 나서 어제 못한 일을 마무리하고 오늘 할 일을 정리하며 그때그때 필요한 일을 처리하다 보면 금세 시간이 가고 또 일도 많이 처리해놓을 수 있죠. 아무래도 점심을 먹고 나면 다들 나른해지잖아요? 오전에 집중해서 업무를 많이 끝내 놓는 게 좋은 것 같습니다.

 

 

Q. 효성 그리고 해당 직무 자랑이나 조언, 응원 등 취준생을 위한 한 마디 부탁드려요.

 

효성은 정말 글로벌 회사이기 때문에 많은 경험을 해볼 수 있고 특히 효성의 구매팀은 단순한 구매 업무뿐 아니라 시장을 파악하는 능력을 키우고 빠르게 성장하기 좋은 부서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코로나로 인해 조달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는 만큼 구매팀에 대한 사내, 사외적 역할이 점점 강조되고 주목받고 있죠. 그만큼 구매팀에서 커리어를 시작하신다면 훌륭한 커리어를 쌓을 수 있을 거로 확신합니다. 효성 직원분들, 그리고 취준생분들 항상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