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유쾌하게, 칩거 비즈니스: 나날이 다양해지는 집의 역할

Story/효성

 

정리. 이미선

참고 서적. <트렌드 코리아 2021>, <라이프 트렌드 2021>, <2021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

 

 

-
‘슬세권’까지 확장된 집 #레이어드홈

 

최근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집의 기능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기본 기능 위에 새로운 역할을 덧대 집의 기능을 다층적으로 만드는 ‘레이어드홈’이 트렌드가 됐습니다. 이로 인해 위생 가전, 가구, 인테리어 산업이 발전했고 집은 학습과 근무, 쇼핑, 취미, 운동 등 새로운 활동을 수행하며 다기능화됐죠. 이는 슬리퍼를 신고 다닐 수 있는 집 근처인 ‘슬세권’까지 경제활동 영역이 넓어지는 현상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
헬스 테크가 접목된 ‘홈트’ #웰빙 집콕 라이프

 

뛰어난 기술력의 테크 스타트업들이 독특한 아이디어 상품을 출시하면서 ‘홈트’도 진화 중입니다. 평소에는 그냥 거울이지만 시스템을 작동하면 거울 속에 피트니스 강사가 등장해 PT를 받는 듯한 연출이 가능한 스마트 거울, 3D 센서와 인공지능, 모션 캡처 기능으로 잘못된 자세를 교정해주는 웨이트트레이닝 시스템 등이 건강관리 공간으로서 집의 역할을 강화해줍니다.

 

 

-
SNS에 자랑하고픈 오늘 하루 운동 #오하운

 

 

인스타그램 피드에는 러닝, 요가, ‘홈트’ 등 운동 기록을 공유하는 사진과 동영상이 끊이질 않는데요, 운동 열풍은 단순히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해 건강 증진과 면역력 강화에 관심이 많아진 결과만은 아닙니다. 자기관리에 투철한 MZ세대의 특성이기도 하죠. 운동의 일상화는 한국인의 삶의 기준이 성취와 경쟁에서 즐겁고 건강한 가치를 찾는 일로 이동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
밀키트 다음은? #키트 전성시대

 

 

배달 음식은 질리고 ‘집밥’은 먹고 싶고, 요리가 익숙하지 않은 이들을 위한 밀키트는 당일 배송 시스템 덕분에 전성기를 맞았습니다. 전문성을 필요로 하는 키트 상품도 주목받고 있죠. 뉴욕에서는 집에서 간단히 체크한 후 택배로 발송하면 가임력을 진단해주는 호르몬 테스트 키트가 출시됐고, 마닐라에서는 씨앗부터 수확까지 하나의 상자에 모든 구성품을 담아 배송해주는 식물 재배 키트가 출시됐습니다. LA를 중심으로 온라인 수업 중인 아이들의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 교육을 위한 홈스쿨링 키트도 인기입니다.

 

 

-
신개념 여행 칩거 #워케이션

 

 

노트북만 들고 세계를 여행하며 카페에서 원격으로 작업하는 사람들, 여행자들과 소통하며 현지 문화를 즐기는 낭만적인 이미지. 그동안 디지털 노마드는 주로 혼자 일하는 프리랜서의 작업 방식이라 여겨왔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로 재택근무와 원격 교육이 일상화되면서 원하는 곳에 머물며 일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졌죠. ‘워케이션(Workation)’은 집이 아닌 다른 곳에서 일하면서 마치 휴가 온 듯한 분위기를 즐기는 트렌드를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