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뉴스 : 횻의눈] '흑연'으로 떠오르는 글로벌 첨단 산업 격전지 '모잠비크'

Story/효성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 속에 지금 기술 산업은 어디로 향하고 있을까요. 
기업의 미래는 원천 기술에 있다는 신념으로 기술경영을 실천하는 효성이
우리의 미래를 바꾸고 있는 다양한 기술 산업 트렌드를 쉽게 알려드립니다.
 

미래를 내다보는 효성의 혜안, 횻의눈👀 시작합니다! 


글로벌 경제가 장기 침체 국면에 접어들었습니다.

고도성장과 번영을 주도했던 대다수 선진국들의 모멘텀이 약화되고, 인구 고령화, 생산성 저하, 무역 장벽 증가, 코로나 쇼크, 장기화 되는 전쟁 등으로 글로벌 성장세가 한풀 꺾인 상태입니다.

이러한 충격과 침체를 반전시킬 와일드카드로 전세계 주요 국가들은 지금 ‘아프리카’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경제의 희망, 젊은 대륙 아프리카

 

 

고령화로 몸살을 앓는 선진국들과 달리, 아프리카 대륙은 인구의 약 3분의 2 30세 미만으로, 향후 30~40년 동안 성장할 젊은 소비 시장과 충분한 노동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전 세계 광물 매장량의 30%를 보유하고 있어, 세계 각국은 리튬, 코발트, 니켈 등 첨단 산업에 필요한 광물을 확보하기 위해 아프리카에 공격적인 인프라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아프리카 대륙은 전체 GDP 1990년부터 2021년까지 3배나 증가했으며, 특히 에티오피아의 GDP는 같은 기간 동안 7.6배나 급증했습니다.

 

글로벌 경제 전문 기관들은 아프리카가 혁신적이고 생산적이며 소비력을 가진 젊은 세대가 이끄는 대륙이라며 아프리카의 잠재력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의 흑진주, 모잠비크

흑연으로 떠오르다

 

 

전기차, 신재생 에너지 등 첨단 산업의 핵심인 ‘배터리 음극재’의 주원료가 흑연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바로 이 흑연의 새로운 공급 국가로 아프리카의 흑진주, 모잠비크가 떠오르고 있습니다.

 

 

모잠비크는 아프리카 대륙의 남동부, 인도양에 면한 해안선을 따라 세로로 긴 나라로, 남부 아프리카 지역에 있어 주변국에 중요한 수송 루트를 제공하는 동방의 창구입니다.

미국지질조사국의 최근 조사 결과에 따르면 모잠비크 흑연 매장량은 2500만 톤(t)에 달하는데요!

 

모잠비크가 떠오르게 된 이유는, 흑연 공급원 다변화가 중요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2023 12, 미국은 인플레이션감축법과 함께 “외국 우려 실체(Foreign Entity of Concern, “FEOC”) 규칙을 발표했습니다. 2025년부터 배터리에 들어가는 핵심 광물을 FEOC (중국, 러시아, 북한, 이란 등)에서 조달할 경우 미국에서 전기차 보조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

 

중국은 전 세계 흑연 공급량의 79%를 생산하는 핵심 국가, 지난해 12월부터 천연 흑연을 수출 통제 대상으로 선정하면서 흑연은 공급망 다변화가 시급한 품목으로 분류됐습니다.

 

2035년 천연 흑연 수요가 2022년 전 세계 공급량의 6.5배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중국 의존도를 낮추고 공급망을 다변화하기 위해서 모잠비크와의 협력이 더욱 중요해진 것이죠.🤝

 

 

 

효성중공업, 모잠비크에 428억원 규모 전력기기 공급 계약

 

 

모잠비크가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2024년에서 10여 년을 거슬러 올라가는 2013년.

효성은 일찍이 모잠비크 가자 지역의 전력화사업으로 아프리카 전력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이후 남아프리카공화국, 나미비아, 에티오피아, 탄자니아 등지에서 초고압변압기와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전력기기 공급 및 변전소 건설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해왔죠.

 

최근 3년 동안 아프리카 지역 수주 금액이 5천억원을 넘어서며, 아프리카는 효성중공업의 핵심 전략 시장으로 부상했습니다.

 

효성중공업은 지난 6월 4일 열린 '2024 -아프리카 비즈니스 서밋'에서 모잠비크 국영 전력청인 'EDM'과 총 428억원 규모의 전력망 강화 사업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2029년까지 220kV급 초고압 변압기 14기를 교체 및 증설하며, 노후화된 변전소의 설비를 개선하고, 글로벌 경제의 희망으로 떠오른 아프리카 인프라 투자에 앞장설 계획입니다.

 

 

정체된 글로벌 경제의 도약대가 될 아프리카 모잠비크. 

앞으로도 효성이 미래를 위한 투자를 통해 전력 산업 기술을 발전시키고,

전 세계의 균형 잡인 인프라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지금도 계속해서 탄생하고 있을 새로운 기술과 변화하는 트렌드들

미래를 내다보는 효성의 혜안, 횻의눈👀 이 눈에 불🔥을 켜고 포착해

여러분들께 발 빠르게 전달드리겠습니다. 다음편을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