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해지고 싶다면? 아침을 꼭 먹자!

Story/효성



여러분들 중에 매일 아침을 챙겨먹는 분 계시나요? 아마 많은분들이 아침을 거르시고 계실텐데요, 아침에 일어나면 다들 씻고 허겁지겁 출근하기 바쁘기 때문에 아침은 쉽게 거르게 되죠. 이에 비해 아침을 거르는 것이 좋지 않다는 것은 다들 알고 계시지만 지키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아침식사가 우리의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게 되신다면 아마도 아침을 챙겨드시게 될 거예요! 그럼 오늘은 아침을 챙겨먹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뇌신경세포를 움직일 수 있는 에너지원은 다름 아닌 밥이 소회되면 생기는 포도당 입니다. 그리고 단백질과 지방은 신경전달물질을 만드는 원료가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하루를 시작하는 아침에 적절한 당과 단백질, 지방 섭취를 통하여 각종 신경전달물질을 만들어 대비해 높아야 하루 종일 뇌의 활동이 극대화되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그렇다면 업무에 시달리는 직장인과 공부를 하는 학생들은 아침밥을 거르지 않고 잘 먹는 것이 꼭 중요하겠죠?







하루에 정신활동(뇌 활동)을 하기 위해서 드는 에너지는 과연 얼마나 될까요? 정신활동에 따라서 다르지만 하루에 약 400kcal 정도가 됩니다. 이 것은 심장보다 세배나 되는 에너지를 소모하고 있는 것인데요, 이렇게 보면 뇌는 많은 일을 하고 있습니다. 밥을 먹지 않고 일을 하게 되면 손발에 힘이 빠져 일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것은 물론, 뇌에 에너지가 부족하게 되면 뇌신경세포의 기능이 일시적으로 마비되어 정신을 잃고 쓰러지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아침을 챙겨 먹어야 신진대사를 자극해 우리 몸이 깊은 잠에서 깨어날 수 있습니다. 하루 세끼 중 가장 중요한 게 아침밥인데요, 한 연구에 따르면, 아침에 섭취 못한 영양은 점심, 저녁으로는 보충이 되지 않는다고합니다. 아침 식사는 펌프질을 할 때 맨 처음에 붓는 ‘마중물’과 같은 역할을 하므로 아침을 먹어야 몸 속에 있는 에너지를 하루 종일 쓸 수 있고 칼로리 소모도 훨씬 늘어납니다. 식사를 하는 1차적인 목적은 에너지원을 공급받기 위해서 인데요,  아무 것도 먹지 않고 하루를 시작하는 것은 공복 상태에서 달리기를 하는 것이나 다름 없습니다.



다이어트 때문에 아침 식사를 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죠! 하지만 오히려 역효과만 날 뿐이라는 사실 아시나요? 아침은 황제처럼, 점심은 평민처럼, 저녁은 거지처럼 먹으라는 얘기도 있을 만큼 아침은 많이, 점심엔 적당히, 저녁은 가볍게 먹어야 몸매가 유지됩니다. 미국심장학회의 연구에 따르면, 아침 식사를 하는 사람은 장기적으로 볼 때 과체중이 될 가능성이 작으며 당뇨병이나 심장병에 걸릴 확률도 낮습니다. 총 열량은 같더라도 아침과 저녁 어느 쪽에 고열량이 몰리느냐에 따라 몸의 지방 축적도 달라지므로 아침에 고열량 식사를 하면 지방이 잘 축적되지 않지만 저녁에 고열량 식사를 하면 지방은 밤새 고스란히 몸에 쌓이게 됩니다.





하루 종일 신경질을 내고 싶다면 아침 식사를 거르면 됩니다. 아침 식사를 하는 사람들은 하루 종일 기분이 좋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아침 식사를 해야 상쾌한 기분으로 하루를 출발할 수 있고, 점심 식사도 맛있게 할 수 있습니다. 아침을 거르면 배가 고파서 점심 때 허겁지겁 배를 채우기에 급급하고, 밤새 자고 일어나 위가 비어 있을 때는 혈당치도 낮습니다. 몸을 움직이기 시작하면 뇌와 근육이 당을 소모하기 때문에 혈당치는 더욱 낮아지게 되는데요, 이때 탄수화물 등을 공급해주지 않으면 혈당 부족으로 쉽게 피곤을 느낄 뿐 아니라 성질이 급해지고 화도 잘 내게 됩니다.

 


아침을 거르면 밤새 분비된 위산이 중화되지 않아 위점막이 따갑고 위가 불편해집니다. 이런 습관이 오래 지속되면 위염이나 위궤양으로 발전할 수 있는데요, 또 아침식사를 소홀히 하면 밤새 써버린 수분을 보충하기 어렵고, 체내에 저장해 뒀던 영양소를 소모하게 돼 피부는 푸석푸석해지고 주름에 빈혈까지 생기면서 노화가 급속도로 진행됩니다. 젊어지고 싶으신 분들은 아침을 꼭 드셔야겠죠!





아침 식사를 해야 공부든 업무든 집중력과 효율성이 높아집니다. 아침을 거르고 어려운 수학 문제를 푼다면 짜증만 날 뿐인데요, 아침밥을 챙겨 먹으면 오전에 업무 능률이 높아지므로 자연스럽게 ‘아침형 인간’이 됩니다. 아침형 인간은 일찍 자게 되므로 야식 기회도 줄어들겠죠?



우리나라 사람들의 약 22%가 아침식사를 거른다고 합니다. 대부분 두뇌활동이 왕성한 청소년기와 20대~40대에서 아침을 안 먹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렇게 되면 많은 가정에서 아침을 먹고 있지 않다는 것인데요, 이렇게 되면 자라난 아이들은 커서 아침밥을 안 먹을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그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가족과 마주하는 일이 적어지게 됩니다. 아마 가족끼리 아침식사를 함께 하는 가정은 정말 행복한 가정일 것입니다.


처음에는 아침을 먹는다는 것이 힘들 수도 있고, 귀찮아서 실천에 옮기시지 못하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하지만 나의 건강을 조금만 더 생각한다면 실천해보세요^^ 아침밥을 먹는 것도 조금씩 먹다보면 어느새 습관이 되어버린답니다! 여러분 모두들 아침을 챙겨먹고 젊어지고, 건강해지고, 날씬해지도록해요!



                      유익하셨다면 구독을 눌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