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효성뉴스] 제 61회 정기 주주총회 개최

Story/효성

 


 

그룹뉴스


 [전사공통] 제61기 정기 주주총회 개최

 

 

3월 18일 마포 본사에서 제61기 정기 주주총회가 개최됐다. 주주와 기관 투자자 등이 참석한 자리에서 지난해 영업 실적을 보고하고 회사의 주요 경영 사항들에 대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졌다.  우리회사는 지난해 매출 12조 4,585억 원, 영업이익 9,500억 원을 달성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입지를 확고히 하는 성과를 올렸다.

 


 [전사공통] 고(故) 송인상 고문 1주기 추도식

 

 

3월 20일 국립대전현충원 국가사회공헌자묘역에서 송인상 고문 1주기 추도식이 열렸다. 송인상 고문은 전쟁의 폐허 속에서도 부흥부장관 겸 경제조정관을 자청해 경제 재건에 힘썼고 재무부 장관 재임 시에는 우리나라 최초의 경제 개발 계획을 수립해 산업 입국의 기틀을 마련한 대한민국 경제사의 산증인이었다. 아울러 동양나이론 회장으로서 우리회사 발전에도 큰 역할을 했다.

 


 [전사공통] 우리회사, 전라북도와 손잡고 청년 취업 돕는다

 

 

우리회사는 3월 18일 전북창조경제혁신센터 창업&고용존 개소식에서 전라북도, 원광대학교 등 10개 기관과 전라북도 취·창업 활성화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취·창업 유관 기관 간 상호 협력 체계를 공고히 하고자 마련됐다.  특히 우리회사는 창업&고용존과 연계해 지역 중소기업 인력 양성과 일자리 창출 지원 체계를 구축하고자 고용디딤돌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 프로그램은 기업이 보유한 직무 교육으로 구직자의 능력을 향상시킨 뒤 직원으로 채용하거나 취업을 알선하는 사업이다.

 


 [전사공통] 효성인력개발원, 신임 팀장 과정 및 50기 신입사원 교육

 

 

효성인력개발원에서는 3월 8일부터 1박 2일간 신임 팀장 과정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신임 팀장 27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조직 관리·팀원 코칭 등 실무자에서 팀장으로 변화된 역할을 명확하게 인지시키는 자리가 됐다.  한편 50기 신입사원 커뮤니케이션 교육도 실시됐다. 3월 14일부터 이틀간 안양연수원에서 있었던 교육은 현장을 이해하기 위한 입직 교육과 신입사원 멘토링 프로그램, 기초 직무 교육 등으로 구성됐다.  올 한 해 우리회사는 솔직한 커뮤니케이션과 책임경영 정착을 위해 다양한 교육 과정을 진행할 예정이다.

 


 [전사공통] 기업 문화 활동 강화 위 ‘GWP Agent Workshop’

 

 

기본교육팀에서는 3월 11일 전 사 기업 문화 활동 실행력 강화를 위한 ‘2016년 GWP Agent Workshop’을 실시했다. 사외 전문가의 강연을 통해 신뢰지수 조사를 활용한 조직별 이슈 분석과 효과적인 실행 계획 수립 방법을 고민했으며, 사업장별 실행 계획을 공유했다.  효성인력개발원 박필 원장은 “기업 문화 활동은 구성원들이 목표 의식을 가지고 열심히 시너지를 내며 일하는 조직 분위기를 만들어 지속 가능한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한다. 50주년을 맞아 다양한 기업 문화 활동을 실시할 예정이니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한다”는 격려사를 전했다.

 

 

 [전사공통] 효성기술원, 서울대학교에 산학강좌 개설

 

 

효성기술원이 서울대학교 대학원에 2016년도 1학기 산학강좌를 개설했다. 이 강좌는 2010년부터 서울대, KAIST, 연세대, 고려대 등에서 지속적으로 진행한 것으로 각 대학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 강의는 서울대 재료공학부 석·박사 학생들을 대상으로 15주간 실시되며 우리회사의 최신 기술과 연구 분야 그리고 스판덱스, 타이어코드, 탄소섬유, 폴리케톤, 광학필름 등을 주제로 진행된다.  효성기술원은 이번 강좌를 통해 우수 인재 확보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전사공통] 효성기술원, 3M과 기술 미팅

 

 

 3월 21일 3M의 신학철 수석 부회장과 Koen Wilms 아시아 총괄 사장, 정병국 한국 3M 사장 등 임원진들이 효성기술원을 내방해 기술 미팅을 가졌다. 이날 회의에서는 우리회사 폴리케톤, 탄소섬유, 수처리 Membrane 등 다양한 소재가 소개됐고, 자동차용 소재에 적용해 비중을 낮추고 강성을 증가시키는 Glass Bubble 첨가제, CNG 탱크용 탄소섬유 Matrix 수지에 첨가해 강도를 증가시키는 Silica 나노 입자 기술 등 3M의 기술력도 볼 수 있었다. 향후 양 사는 다양한 기능성 재료에 대해서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하기로 의견을 모으고 실무 협의를 통해 협력 방안을 구체화해나가기로 했다.

 


 [전사공통] 마포 본사와 울산공장에서 사내 하도급법 교육

 

 

 우리회사는 3월 23일 마포 본사, 28일 울산공장에서 각각 하도급법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하도급법에 관한 중요 사항과 시행령 개정 내용, 법 위반 사례 소개, 실무상 유의 사항에 관한 내용으로 진행돼 임직원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이날 공정거래 분야 전문 법무법인 태평양 신사도 변호사가 직접 강의했으며, 다양한 사례에 대한 질의와 응답이 이어졌다.  이번 사내 하도급법 교육이 임직원들의 업무 수행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섬유PG] 2016 대구국제섬유박람회(PID) 참가

 

 

우리회사는 3월 9일부터 11일까지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대구국제섬유박람회에 참가했다. 올해로 15회를 맞이하는 대구국제섬유박람회에는 국내외 326개 업체가 참가해 복합기능성 섬유, 산업용 융합 소재, 친환경·바이오헬스 소재 등 다양한 신소재들을 소개했다.  우리회사는 10개 고객사와 함께 전시 공간을 준비해 다양한 의류용·산업용 원사를 선보이는 한편, 고객사의 상담과 영업을 지원하는 등 상생 노력을 기울였다. 우리회사는 대구국제섬유박람회에 항상 고객사와 함께 참가해 제품 홍보뿐만 아니라 상생 협력을 이어오고 있다.

 


 [섬유PG] 크레오라 신규 광고 론칭

  

 

우리회사는 프리미엄 스판덱스 브랜드로서 입지를 굳히고자 크레오라의 새로운 글로벌 캠페인을 시작했다.  이번 캠페인은 다양한 인체 동작으로 스판덱스 원사가 부여하는 신축성과 자유로운 움직임을 표현하고 제품의 기능적 차별성을 넘어 소비자의 감성까지 만족시킨다는 브랜드 의지를 담은 것이 특징이다. 이에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물’을 모티프로 활용해 ‘Stretching Beyond(스트레칭 비욘드)’라는 콘셉트를 표현했다.

 


 [화학PG] 용연공장, 2016 리더십 강화 워크숍

 


용연공장에서 공장장, 팀장, 반장을 대상으로 리더십 강화 워크숍을 실시했다. 조도선 총괄 공장장의 주요 경영 지수 특강에서는 공장 현황을 공유하고 조직의 목표를 명확히 했다. 또 김진욱 관리 팀장의 ‘노동 정책 방향과 GWP, 서번트 리더십’ 강의와 기본교육팀 홍경욱 팀장의 기업 문화 활동 안내에서는 용연공장 조직 문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시간도 가졌다. 이번 워크숍은 용연공장 구성원들이 보다 자발적으로 조직 문화 변화에 동참함으로써 일하기 좋은 일터를 만들자는 취지로 진행됐다.

 


 [산업자재PG] 탄소재료 사업단, ‘JEC World 2016’ 참가

 

 

탄소재료 사업단은 3월 8일부터 10일까지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세계 최대 복합재료 전시회인 ‘JEC World 2016’에 참가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우리회사의 자체 기술로 개발한 탄소섬유 브랜드인 ‘탄섬(TANSOMEⓇ)’이 적용된 다양한 제품을 대거 선보인 한편, 탄소강소기업 CUBE(큐브)와 공동으로 전시에 참여해 전북 탄소밸리 구축에도 적극 나섰다. CUBE는 지난해 우리회사와 전북이 실시한 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1위를 차지하며 가능성을 보여준 기업으로, 이번 전시회를 계기로 본격적인 유럽 시장 공략에 나설 계획이다.

 


 [산업자재PG] 울산공장, 직장어린이집 개원

 

 

3월 2일 울산공장은 직원들의 육아 부담을 해소하고 업무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직장어린이집을 개원했다. 울산공장 직장어린이집은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보육 환경과 어린이집 전문 위탁 업체인 푸르니 보육지원재단의 수준 높은 교육 프로그램을 갖추고 울산 지역 사업장(용연, 언양 포함) 임직원 자녀를 대상으로 보육을 시작한다.  개원식에 참여한 조춘 공장장은 “직원들이 안심하고 자녀를 맡길 수 있는 어린이집으로 자리 잡아 일과 가정의 양립을 지원하길 바란다”며 축하 인사를 전했다.

 


 [중공업PG] 중공업PG, MEE 2016 전시회 참가

 


중공업PG는 지난 3월 1일부터 3일간 UAE 두바이에서 열린 Middle East Electricity(MEE) 2016 전시회에 참가했다. 1975년부터 시작된 본 전시회는 중동 최대의 종합 전기 전시회로 전력PU는 지난 2008년부터 매년 참석해 ‘Total Solution Provider’로서의 위상을 적극적으로 홍보했다.  우리회사는 이번 전시회 참가를 통해 타사 제품 및 솔루션 현황 파악과 벤치마킹으로 경쟁사 대비 경쟁력 향상을 도모하는 동시에 적극적인 고객 미팅으로 신규 고객 유치와 수주 Pool 확보 등의 영업 이익을 달성할 전망이다.

 


 [중공업PG] 제11회 효성 Technology Innovation Forum 개최

 

 

지난 3월 11일 제11회 효성 Technology Innovation Forum이 마포 본사에서 열렸다. 이번 포럼은 ‘新(신)기후 체제하에서의 에너지 및 전력 산업의 대응 방안 모색’이라는 주제로 우리회사 임원과 팀장을 비롯해 기술자문단 교수, 외부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외부 교수와 전문가들의 제언과 토론으로 진행된 이번 포럼은 기술자문단의 연구 현황을 공유해 기술 개발에 나서는 것뿐만 아니라 미래 사업 전략의 청사진을 그리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우리회사는 반기별로 Technology Innovation Forum을 개최해 선행 기술 확보와 생산성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중공업PG] 창원공장 구매 부문 협력사 간담회

 

 

2016년 창원공장 구매 부문 협력사 간담회가 3월 18일 창원1공장에서 ROCHLEOHTEK. 주요 협력사를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간담회는 창원공장 구매 담당 박종철 상무 주관으로 전력PU 38개, 기전PU 38개 협력사 대표가 참가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상호 소통과 긴밀한 협력으로 협력사와 함께 성장하고자 하는 동반성장 활동의 취지를 전파했으며 금융 지원, 판로개척 지원 생산성 향상 지원, 경영 지원, 2차 협력사 지원 등 구체적인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안내했다. 또 공정거래, 윤리경영을 위한 우리회사의 의지와 노력을 전하며 협력사도 함께 동참해줄 것을 당부했다.

 


[중공업PG] 창원공장, ‘안전보건 공생협력 프로그램’ 선포식 개최

 

 

창원공장은 3월 9일 82개의 협력업체와 안전보건 공생협력 프로그램 선포식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최병남 지사장과 김인길 총괄 공장장, 사내·외 협력업체 대표 등 90여 명이 참석해 2016년 안전보건 공생협력의 출발을 알렸다.  올해는 창원공장과 모든 협력업체가 단 한 건의 재해도 발생되지 않도록 무재해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창원공장은 협력업체 안전 관리 전담 인력을 확충하고 자율 안전 관리 역량과 안전 의식 향상을 위한 체계적이고 내실 있는 안전 관리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무역PG] 트랜스월드PU, 문서관리시스템 착수 보고회

 

 

트랜스월드PU는 3월 10일 본사 교육장에서 송성진 PU장을 비롯한 임직원 참석하에 문서관리시스템 착수 보고회를 열었다. 시스템 구축에는 트랜스월드PU 직원 10여 명으로 구성된 TFT가 참여하며 노틸러스효성PU와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이 개발을 담당한다.  문서관리시스템 도입은 AEO 인증 획득에 따른 후속 조치로써 종이 문서의 전자 문서화로 업무 자료를 안전하게 보관하고 신속하게 조회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시스템 도입으로 급증하는 저장 공간과 관리에 소요되는 노력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무역PG] 효성캐피탈PU·효성ITX, 정기 주주총회 개최

 

 

효성캐피탈PU는 3월 30일 반포 사옥 2층 대강당에서 제19기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했다. 의장을 맡은 김용덕 PU장의 개회를 시작으로 출석주식수 보고, 의장 인사, 감사위원회의 감사 보고, 영업 보고, 외부 감사인 선임 보고, 연차보고서 보고, 의결사항 승인, 폐회 순으로 진행됐다. 이번 주주총회에서는 재무제표 승인의 건, 이사 선임의 건, 이사보수한도 승인의 건 등이 의안으로 가결됐다.  한편 효성ITX는 3월 18일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하고 사내이사 재선 및 신규 사내이사로 선임 등을 공시했다.

 


 [무역PG] 효성캐피탈PU, 전 직원 간담회


 

효성캐피탈PU는 3월 3일 PU장 주관 간담회를 실시했다. 이번  A 향후 3년 내 가계부채발 금융 위기 및 경제 딥임팩트 가능성을 상정하고 이의 극복을 위한 대응 방안과 전략 방향을 수립·전파하기 위한 목적으로 열렸다. 효성캐피탈PU 임직원이 함께한 자리에서 신용 등급 상향에 역량을 집중하고 Bigdata 활용과 영업 일지 생활화 등을 논의했다.  한편 업무 효율성 증진에 기여한 모범 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은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역량을 발휘하기 위한 동기부여의 기회가 됐다.

 


 [건설PG] 진흥기업, 제57기 정기 주주총회 개최

 

 

진흥기업이 제57기 정기 주주총회를 3월 25일 오전 후암동 사옥 지하 강당에서 개최했다. 주주와 기관 투자자 등이 참석한 자리에서 지난해 영업 실적을 보고하고 회사의 주요 경영 사항들에 대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졌다.  이번 주주총회에서는 재무제표 승인의 건, 정관 변경의 건, 이사 선임의 건, 이사보수한도 승인의 건, 감사보수한도 승인의 건 등 안건 모두가 원안대로 승인되는 성과를 올렸다.

 


 [건설PG] 효성해링턴 플레이스, 광주 태전IC 견본 주택 오픈

 

 

건설PG에서는 3월 18일 경기도 광주 태전IC 효성해링턴 플레이스 견본 주택을 오픈하고 본격적인 분양에 들어갔다. 광주 태전IC 효성해링턴 플레이스는 경기도 광주시 태전1지구에 들어서는 중소형 단지로 지하 1층, 지상 최고 20층에 10개 동 702가구 규모다. 광주 태전IC 효성해링턴 플레이스는 경기도 광주시 도심 지역과도 가까울 뿐 아니라, 교통과 편의시설 접근성이 높다는 이점을 갖춰 고객들의 높은 관심을 이끌어내고 있다.

 

 

 [독립법인] 마세라티, 2016 제네바 모터쇼 참가

 


마세라티가 3월 1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2016 제네바 모터쇼’에 참가해 브랜드 최초의 SUV 모델인 ‘르반떼’를 공개했다. 르반떼는 기존 스포츠카의 매력을 SUV 특성에 맞춰 계승, 발전시킨 것이 특징. 외관은 마세라티 고유의 전면 음각 그릴과 엠블럼이 반영됐고 기존에 볼 수 없었던 헤드라이트가 어우러져 날렵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을 자랑한다. 국내에는 오는 6월 개최되는 부산모터쇼에서 첫 공개되고 하반기 내 출시될 예정이다.

 


사회공헌뉴스


 창원공장 봉사동호회 날개회, 장애 아동들과 뮤지컬 관람

 

 

3월 12일 창원공장 봉사동호회 날개회는 성산아트홀 대극장에서 장애인 보호 시설 ‘풀잎마을’ 아동들을 초청해 가족 뮤지컬 <터닝메카드>를 관람했다. 10여 명의 날개회 회원과 가족들이 참가해 장애 아동들이 편안하게 관람할 수 있도록 이동과 안내를 지원했다. 참가 아동들은 평소 접하기 쉽지 않은 공연 관람에 즐거운 모습을 보였다. 날개회는 거동이 불편한 풀잎마을 장애 아동들이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매년 봄가을마다 야외 나들이를 함께하고 있다.

 


 창원공장, ‘1사 1하천 정화활동’ 실시


 

창원공장 임직원들이 3월 23일 창원1공장과 3공장 주변의 남천과 완암천 일대에서 1사 1하천 정화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정화활동에는 관리본부 소속 11개 팀, 90여 명의 사무직 사원들이 참여해 하천 주변의 쓰레기와 오물을 수거했다.  올해 창원공장에서는 총 6회의 1사 1하천 정화활동을 계획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사업장과 지역사회 환경이 아름답게 보존되기를 기대한다.

 


 창원공장 일심회, 공장 외곽 지역 대청소

 

 

3월 16일 창원공장 직·반장 모임인 일심회는 쾌적한 공장 환경 조성을 위해 창원공장 외곽 지역 대청소를 실시했다. 직장 10명, 반장 65명 전원이 참여한 이번 활동에서는 청소 구역을 나누어 주차장, 출입문 주변, 보행로 등 공장 외곽의 쓰레기와 담배꽁초를 정리했다.  보다 일하기 좋은 일터를 만들기 위해서는 깨끗한 근무 환경이 뒷받침되어야 하는 만큼 일심회는 앞으로도 솔선수범해 지속적으로 환경정화활동을 시행할 예정이다.

 


 창원공장, ‘2016 사랑의 헌혈’

 

 

창원공장은 3월 29~30일, 창원1공장 식당과 창원3공장에서 ‘2016 사랑의 헌혈’을 진행했다. 창원공장은 임직원들이 사내에서도 헌혈을 통한 생명 나눔 활동에 동참할 수 있도록 매년 2회 사랑의 헌혈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헌혈 행사에는 180명의 임직원이 참여했으며 125개의 헌혈증 기증으로 더 큰 사랑을 실천하기도 했다. 특히 처음으로 순번대기표와 태블릿 PC를 통한 사전 검진 문항 작성이 도입돼 참여자들의 편의를 높였다.

 


 안양사업장, ‘봄맞이 1사 1하천 정화활동’

 


안양사업장은 3월 22일 ‘2016년 세계 물의 날’을 맞아 1사 1하천 정화활동을 실시했다. 안양공장, 효성기술원, 중공업연구소 임직원들은 안양천 등에서 겨우내 쌓인 쓰레기를 수거했다.  이번 활동은 특별히 세계 물의 날 기념행사와 함께 진행돼 안양 소재 기업체, 환경 단체, 군 부대 등 54개 단체가 참여했으며 시민들과 함께 물의 소중함을 인식하고 주변 하천을 소중하게 보존, 관리할 것을 다짐하는 자리가 됐다.

 


 울산공장, ‘사랑의 자장면 나눔 봉사활동’


 

울산공장에서는 3월 26일 울산양육원을 방문해 ‘사랑의 자장면 나눔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18명의 봉사단원은 양육원에서 생활하고 있는 120여 명의 어린이, 대학생들을 위해 직접 만든 자장면을 준비했으며, 유아 놀이기구를 소독하고 주변을 청소하는 등 양육원 환경 개선을 위해 힘썼다. 울산공장은 취약계층 집수리 봉사활동, 사회복지 시설 점심 나눔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으로 나눔을 실천하고 지역사회와 상생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구미공장, ‘독거노인 집수리 봉사활동’

 

 

3월 12일 구미공장은 독거노인의 노후된 집을 수리하고 폐기물을 처리하는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활동에 참가한 18명의 임직원은 도배, 마당 청소, 장판 및 변기 설치, 폐기물 정리 등을 하며 따뜻한 손길을 전했다.  올해 구미공장에서는 더 많은 임직원이 나눔의 기쁨을 느끼고 회사의 사회적 책임에 공감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계획하고 있다.

 


 전주공장, 호성보육원 ‘사랑 나눔 봉사활동’

 

  

전주공장은 3월 22일 인근에 위치한 호성보육원에서 ‘사랑 나눔 봉사활동’을 실천했다. 공장장, 협력업체 직원 포함 봉사활동에 참가한 20명의 임직원들은 2시간 동안 보육원 담장의 오래된 페인트를 벗겨내고 봄기운이 느껴지는 개나리 색의 페인트를 칠했다. 힘든 작업 속에도 미소를 잃지 않고 지역사회에 사랑과 정성의 손길을 전한 임직원들에게 감사드리며 본 활동이 나눔의 즐거움을 느끼는 소중한 계기가 되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