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가 떠오른다~ 가자♪ 서울에서 만나는 2016년 해돋이 명소

Story/효성



‘내일은 내일의 태양이 떠오른다’지만 새해 첫 해는 단연코 다릅니다. 떠오르는 해를 바라보며 2016년 한 해는 마음 먹은대로 이루리라 굳게 다짐하려 했는데, 아뿔싸, 해돋이 보러 가는 것부터가 쉽지 않습니다. 정동진 가는 기차는 한 달 전부터 매진이요, 저 멀리 간절곶까지 가자니 해 뜨면 도착할 것 같습니다. 숙소 구하기는 이미 오래 전부터 하늘의 별 따기.


정동진 가는 기차는 이미 만석. 이래도 해돋이를 보시겠다고요?


그렇다고 해돋이를 포기할 수 있나요. 서울에서 뜨는 해를 바라보며 소원도 빌고 알찬 계획도 세워볼까요? 정동진에서 보는 것만큼이나 큰 감동이 밀려올 거예요. 2016년 병신년 새해, 서울에서 즐기는 일출 명소를 소개해드릴게요.



 서울에서 해가 가장 빨리 떠오르는 곳, 아차산


2015 아차산 해맞이 축제 모습

출처: 광진구청 포토갤러리/ 촬영자: 이성재


서울에서 가장 빨리 해가 떠오르는 곳, 아차산은 해발 287m 정도의 야트막한 산이어서 오르기 어렵지 않고 전망테크 등 서울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포인트가 많습니다. 지하철 5호선 광나루역에서 도보로 40분 정도 소요되는 거리인데요, 이른 새벽 어두운 산길이라고 걱정하지 않아도 돼요. 산 입구에 설치된 ‘희망의 문’을 통과하면 해맞이 광장까지 가는 등산로에 청사초롱이 설치돼 있어 안전하게 오를 수 있거든요. 


2015 아차산 해맞이 축제 모습

출처: 광진구청 포토갤러리 / 촬영자: 이성재


해가 떠오르는 순간 만세 삼창을 외치고 희망의 박을 터뜨리는 이벤트가 준비되어 있으며, 문화 공연과 풍선 날리기, 소원의 북 울리기 등 여러 행사가 열리고 낙타고개에서는 새해 소망을 적어 새끼줄에 매다는 ‘희망 소원지 쓰기’ 이벤트도 진행됩니다. 산은 기온이 훨씬 더 떨어지기 때문에 핫팩, 손난로 등 보온 용품과 따뜻한 방한복 준비 잊지 마시고 편안하게 일출을 맞이하세요.





축제 시간: 1월 1일 07:20~08:00

장소: 아차산 해맞이광장 일원

주소: 서울특별시 광진구 워커힐로 117



 억새축제의 명소, 오늘은 해맞이의 명소! 상암동 하늘공원


하늘공원을 억새축제의 명소로만 알고 있었나요? 억새 사이로 비치는 태양이 장관인 해돋이 명소입니다. 지하철 6호선 월드컵경기장역 1번 출구 부근에 위치한 하늘공원의 일출 포인트는 ‘하늘을 담는 그릇’이라 불리는 전망대로 서울의 전경을 한눈에 볼 수 있답니다. 


2015 하늘공원 해맞이 행사 모습.

출처: 마포구 포토갤러리 / 촬영자: 이상재


오전 7시 40분부터 8시 10분까지 대형 연날리기, 남성 4인조 팝페라 공연 등 다채로운 행사가 열립니다. 또한 이곳을 찾은 방문객을 위해 따뜻한 보리차를 제공한다고 해요. 수많은 인파로 인한 낙상사고에 대비해 하늘계단은 개방되지 않으며 맹꽁이 열차 역시 운영되지 않을 예정이오니 참고 바랍니다.





축제 시간: 1월 1일 07:20~08:10

장소: 하늘공원 정상(월드컵공원 내)

주소: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마포구 하늘공원로 95



 한강의 일출을 만끽하는 곳, 선유도공원 선유도교 


꼭 산에 가야만 일출을 볼 수 있을까요? 정답은 No! 서울 해돋이 명소 세 번째, 선유도공원입니다. 지하철 9호선 선유도역 2번 출구나 2호선 당산역 1번 출구에서 도보로 15분 거리에 위치한 선유도 공원은 서울의 빌딩 숲과 한강 위로 해가 떠오르는 모습이 장관을 이룹니다.


특히 이곳의 일출 관람 명당은 선유도에서 한강시민공원으로 나오게 되는 선유도교입니다. 할머니, 할아버지도, 유모차를 타야 하는 아기도 일출을 감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가족과 함께 산책하듯 여유롭게 거닐며 떠오르는 새해의 기운을 만끽하세요.




주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선유로 343



 종로에서 한 해의 끝과 시작을 함께, 인왕산 청운공원


2015년 마지막날 제야의 종소리가 울려 퍼지는 종로구에서 한 해를 마무리했다면, 2016년을 시작또한 이곳에서 하는 건 어떨까요? 네 번째 해돋이 명소는 인왕산 청운공원입니다. 서울 시내가 훤히 내려다 보여 탄성이 절로 나오는 곳이죠. 새해 첫날 아침 7시부터 청와대 앞 대고각에서 ‘제17회 인왕산 청운공원 해맞이 축제’가 열립니다.


출처: 종로구 포토갤러리


식전행사와 해맞이 행사를 비롯하여 만세삼창과 새해 소망 가훈 써주기, 풍물패한마당, 한국무용 등 다양한 행사가 열립니다. 종로에서 한 해의 끝과 시작을 함께하세요.





축제 시간: 1월 1일 07:00~08:50

장소: 인왕산 청운공원 및 청와대앞 대고각

주소: 서울시 종로구 창의문로 119



 서울의 소문난 해돋이 명소, 남산 팔각정 


 출처: 남산공원 홈페이지


연인, 가족이 즐겨찾는 데이트 명소이자 나들이 장소인 남산 팔각정이 새해 첫날 일출을 감상하기 좋은 명소라는 사실, 아시나요? 남산 N타워에 비해 높이는 낮지만 일출을 보기에는 충분하다는 점! 특히 이곳은 외국인들이 많이 찾는 명소이기도 합니다. 일출과 더불어 합창 등 새해맞이 문화공연과 새해 소원지 작성, 대북공연 등 다채로운 행사가 열릴 예정입니다. 수많은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니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출발하면 좋을 것 같네요.




축제 시간: 1월 1일 07:00~08:00

장소: 남산 팔각정 앞

주소: 서울특별시 중구 예장동



이 밖에도 응봉산(성동구)이나 개운산(성북구), 안산(서대문구), 개화산(강서구) 등 도심 인근의 산을 비롯해 몽촌토성 망월봉과 같은 공원에서도 해맞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참, 서울의 일출 시각은 오전 7시 46분~47분쯤이 될 예정이에요. 늦지 않게 도착해서 일출을 즐기시기를 바랍니다.


더 자세한 일출 정보는 아래 지도에 첨부해놓았어요. 여러분의 집에서 가까운 곳에서 떠오르는 해를 맞으며 새로운 계획을 세워보시기를 바라요~




* 서울 해돋이 명소는 서울특별시 스토리 페이지를 참고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