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과 순환, 아름다운 나눔이 있는 생활문화공간 "아름다운 가게"를 만나다.

Story/효성

 





여러분 ~ 요즘 날씨는 '매일이랬으면...'할 만큼 더 바랄 것 없이 화창하죠?
하지만 이렇게 화창하고 따뜻한 날씨와는 반대로 경제사정은 아주 꽁꽁언 겨울마냥 춥기만합니다.
계속되는 경제불황과 물가상승으로 소비자들의 생활은 점점 빠듯해져만가고 마음은 차가워져갑니다.
이런 사회속에서 아직 환하게 불을 밝히며 따뜻한 기운을 발산해내고 있는 곳이 있는데요, 바로 '아름다운 가게'입니다. 어려울수록 우리는 서로 돕고사는 것이 당연한거겠죠? 그럼 나눔으로 따뜻함이 가득한 '아름다운 가게'를 만나러가보시죠!






아름다운가게의 기증은 스지 않는 헌 물건, 내게는 필요없는 물건에 새 주인을 찾아줌으로써 물건의 수명을 연장시키고 쓰레기를 줄여 환경을 살리는 새로운 형태의 생활운동
아름다운 가게는 헌 물건을 팔아 생긴 수익을 제3세계의 빈곤 구제와 사회지원에 사용하는 영국으 옥스팜을 모델로 하여 '아름다운 가게'로 이름을 정하였습니다. 2002년 10월에 한국동에 1호점을 열었는데요, 기증 받은 헌물건을 수선하여 되파는 일 외에 기업이나 정부기관과 함께 아름다운 토요일, 아름다운 아파트, 아름다운 나눔학교, 움직이는 가게 등 재사용과 나눔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운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또 매월 1번씩 서울시와 함께 아름다운 나눔장터를 마련하고, 자선과 공익을 실천하기 위한 수익나눔사업과 대안무역도 진행합니다.








재사용 나눔가게
아름다운 가게 재사용 나눔가게는 지역 생활환경운동의 핵심으로 기부물품을 기부금으로 전환하는 장소로서, 현재 전국에 100개가 넘는 매장이 운영중입니다.

공익캠페인
재사용, 환경, 나눔, 기부 등의 직접 참여 기회를 제공하여 사회 및 시민의 의식 전환 및 변화를 주도하는 캠페인을 이끕니다.




자선, 나눔사업
정기수익나눔인 6월과 12월 일년에 두 차례 진행하는 '희망나누기', 설전에 수익금을 가지고 직접 수혜자에게 진행하는 '나눔보따리'가 있습니다. 또한 자연 재해나 대형 사고로 인한 필요에 대해 긴급 배분이 진행되며, 다양한 영역의 테마 배분도 진행됩니다. 현물 배분과 문화 나눔도 진행을합니다.

공정무역
제3세계 저개발국 소규모 생산자들의 물품을 공정한 가격을 지불하고 수입하여 그들의 경제적 자립을 돕고, 이 과정에서 발생한 수익을 다시 해당국가의 어려운 이웃을 지원하는데 사용하는 윤리적 소비 문화 운동을 이끕니다.





아름다운나눔장터
재사용 습관 및 기부, 나눔 문화의 확산을 위하여 정기 상설 또는 비상설 특별 벼룩시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릿세대신 판매수익금의 일부를 기부금으로 모집하여 어려운 이웃을 돕고 재사용품 순환을 통해 친환경적 생활습관을 확산시키는 대안적 생활문화 캠페인의 일환입니다.

자원활동
대가를 바라지 않고 내가 가진 시간과 재능을 나눔으로써 지역사회에 바람직한 변화를 가져오고 이웃과 내 삶의 질을 변화시키는 자발적인 활동입니다.




 




아름다운가게에서 판매되는 물건들은 모두 기부된 것으로 시민 여러분들의 아룸다운 참여에 의해 운영이 됩니다.
아름다운가게의 수익금은 모두 자선과 공익을 위해 쓰여지며 환경과 생명을 가장 먼저 생각합니다.
아름다운가게는 자발적인 선의가 모인 동네 사람들의 사랑방이며 자원활동가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곳입니다.



 



나에게는 더 이상 필요 없지만 다른 사람들이 다시 사용할 수 있는 물품들을 좀 더 의미있고 값지게 사용될 수 있도록 기증하세요. 여러분들이 기증해준 물품들은 아름다운 가게 매장을 통해 판매하고, 발생한 수익으로 어려운 이웃을 돕습니다.






* 기증신청 및 접수 : 기증품을 정리한 후 아름다운가게 1577-1113, 혹은 아름다운가게 홈페이지에서 기증신청
* 기증품수거 : 아름다운가게 직접 방문수거, 가까운 아름다운가게 매장 및 기증함 이용한 직접기증
* 분류,수선및가격책정 : 기증된 물품은 수선 및 손질 후 적정한 가격을 책정하여 아름다운가게 매장으로 배송
* 매장/행사장판매 : 아름다운가게 매장에서의 상설 판매, 대형 벼룩시장 등 행사장에서 필요한 시민들에게 판매
* 수익나눔 : 정기배분, 특별배분, 긴급배분, 테마배분 등 다양한 배분사업을 통해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


이렇게 아름다운가게에서는 기증 프로세스 이외에도 기부, 자원활동, 사회공헌, 아름다운커피, 공익상품, 아름다운 교육등 다양한 나눔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가게는 우리가 손쉽게 행할 수 있는 아주 따뜻한 나눔입니다. 나에게 쓸모없는 것이 남에게는 쓸모있는 것이 될 수도 있는 나눔의 순환! 우리모두 참여해야겠죠^^ 나 한명이 참여한다고 뭐가 달라지겠어..가 아니라 나 하나가 참여해 세상을 바꿀 수 있을꺼야...!라는 마음을 모두 가지고 아름다운 가게를 방문해보세요^^
그리고 우리 효성에서도 아주 아름다운 일을 하고 있는데요 바로 효성의 '아나바나'운동입니다.




효성 커뮤니케이션팀으로 보내진 기증품들이 효성 웹진 홈페이지에서 경매가 이루어지는데요, 그 판매수익금 모두가 '아름다운 가게'에 기부가 되어 국내소외아동들의 정서지원 프로그램에 전달이 된답니다! 현재 5월에는 68번째에서 74번째의 '아나바다'가 진행중이랍니다. 효성이라는 기업뿐만 아니라 그 속에 속한 '효성인'들도 이렇게 나눔이 참여해서 더욱 따뜻한 세상이 되도록 노력중입니다^^*



                      유익하셨다면 구독을 눌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