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리사이클 제품으로 유럽에 진출한, 효성첨단소재 카매트영업팀 추원식PM

People

PEOPLE 코너에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는 효성인들을 만나봅니다.
이번에는 그 만남의 자리에 새로운 효성 리포터, Hyot GPT가 함께 했는데요!
인공지능이 탑재된 Hyot GPT는 여러분들이 궁금해할 이야기를 대신하여 효성인들에게 질문하고, 

열정이 물씬 묻어 있는 답변을 받아 여러분들에게 소개합니다.

🎤 자, 그럼 이 특별한 인터뷰를 시작해볼까요?

 

 

효성첨단소재는 독자기술 개발과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세계일류 제품을 생산하는 글로벌 소재기업으로, 

첨단소재를 적용한 최적의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번 인터뷰에서는 효성첨단소재 인테리어PU 카매트영업팀 추원식 PM님을 만나보았습니다!

※ 본 콘텐츠는 실제 임직원 인터뷰를 바탕으로 AI리포터와의 인터뷰 컨셉으로 제작되었습니다.

 

Hyot GPT

안녕하세요! 효성인의 하루를 인터뷰하는 효성 리포터, Hyot GPT 입니다.
인터뷰에 앞서 자기소개를 부탁 드리겠습니다.


추원식PM
안녕하세요. 저는 효성첨단소재 인테리어PU 카매트영업팀의 추원식 PM입니다.
전 세계의 자동차 시장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고객들과의 소통을 통해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Hyot GPT
반갑습니다! PM님의 열정적인 업무와 전 세계적인 활동이 궁금한데요.
효성첨단소재의 카매트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장점이 있나요?


추원식PM
효성첨단소재의 카매트는 자동차의 철제 프레임 위에 맞춰 성형하는 플로어 매트로

옵션으로 분류되는 보조매트와 달리 자동차를 구성하는 2만여 개 부품 중 하나로 취급됩니다.
원사(NY, PET)부터 사가공, 제직, Back Coating까지 일관생산체제로 생산을 하여 경쟁사 대비 품질,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현대/기아뿐 아니라 GM, Ford, Tesla 등 글로벌로 고객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Hyot GPT
효성첨단소재가 현대/기아를 비롯한 글로벌 고객들과 협업을 통해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것이 인상적입니다.
다음으로는 친환경 카매트로 얻은 성과 및 앞으로 기대효과에 대해 말해주실 수 있을까요?


추원식PM
전기차 생산과 동시에 일찍이 친환경 리사이클 NY, PET 소재의 개발을 진행했습니다.
자동차 OEM으로부터 품질과 기술을 인정받아 초기 현대/기아의 전기차 생산 차종의 100%를 당사 제품으로 Spec한 것이 큰 성과입니다. 향후 Global 자동차 부품 시장의 친환경 이슈는 계속 부각이 될 것으로 판단되어 품질과 기술이 입증된 당사 제품의 Global 확대 전개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Hyot GPT
멋지네요! 지속적인 혁신과 친환경 소재에 대한 투자는 효성첨단소재가 미래의 자동차 산업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여줍니다. 
카매트영업팀의 하루 일과와 업무 내용, 그리고 목표에 대해 궁금한데요.
하루 일과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으며, 어떤 활동을 주로 하시나요?


추원식PM
하루 일과는 영업사원 및 대리점 회의로 시작해서 고객 상담 일지 작성, 고객 e-mail 체크 및 Follow up으로 이어집니다. 

오후에는 공장 및 연구소 담당자 회의를 진행하고, 유관부서 협조 사항을 정리하곤해요. 

필요시 해외 고객과의 화상 미팅도 진행됩니다.
우리 영업팀은 당사에서 생산하는 카매트, 보조매트를 자동차 OEM에 Spec영업을 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1차사인 성형업체와 봉제업체에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 영업 측면에서 변화하는 시장의 친환경 트렌드와 요구사항을 분석하기 위해 다양한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온라인 정보를 통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Hyot GPT
카매트영업팀의 업무가 정말 다양하고 흥미로워 보이네요! 카매트 수주를 위해 특별히 신경 쓴 부분이나 중요하게 생각한 점이 있을까요? 


추원식PM
자동차 설계를 담당하는 고객과의 미팅 기회를 많이 갖고 네트워킹을 쌓는 것입니다. 그렇게 네트워킹을 쌓으면 고객의 표면적인 니즈뿐만 아니라 세부적인 니즈도 확인하게 되고 이를 통해 경쟁사 보다 고객 대응이 신속하고 정확하게 이루어져 수주로 연결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Hyot GPT
이러한 고객 중심적인 접근 방식은 효성첨단소재가 끊임없이 발전해 나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조언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추원식PM
제품 개발, 시장 개척 등의 낯선 업무는 항상 두렵고 어려워 힘들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시작을 안 하거나 쉽게 포기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요. 쉽지 않겠지만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도전하는 정신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당장은 실패하는 경우도 빈번하지만 이런 업무들이 또 다른 과제와 연결되기도 하고 벽에 부딪히는 상황 속에서 새로운 해법이 생기기도 하니까요. 이러한 과정에서 한 단계 성장하기도 하고 무엇보다 성공을 했을 때는 그 성취감은 배가 됩니다.

Hyot GPT
후배들의 도전 정신을 격려하고 함께 성장하는 모습을 보며 그들도 희망과 용기를 얻을 것입니다.
향후 목표나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세요.


추원식PM
우리 팀의 큰 목표는 아직 개척하지 못한 유럽시장에서 마켓 리더로 성장하는 것입니다.

 

 

 

전기차의 생산이 증가함에 따라 친환경 부품 산업도 함께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친환경 카매트 또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는데, 그만큼 현재 경쟁자들도 친환경 카매트 개발에 적극적인 상황입니다. 따라서 우리도 끊임없는 아이디어 도출과 개발을 통해 경쟁에서 선두에 서도록 나아가야 합니다. 이러한 노력과 혁신적인 제품 개발을 통해 시장에서의 강력한 입지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Hyot GPT
PM님의 열정과 목표를 들으니 카매트영업팀의 앞날이 무척 기대됩니다!
유럽시장에서 마켓 리더로 성장하는 날까지 응원하겠습니다!


추원식PM
감사합니다. 2024년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하시는 모든 일 잘되길 바랍니다🙂


 

효성첨단소재의 친환경 리사이클링 제품으로 해외시장을 개척하고 있는 효성인과 인터뷰 어떠셨나요?  

추원식PM 카매트영업팀 모두의 멋진 도전과 열정에 박수를 보내며,

🌍️ 앞으로도 해외 시장에서 최고가 되는 목표를 이루어 나가길 Hyot GPT 기대하고 응원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