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정 탐구생활] 화학PU 정밀화학팀 "선제적 대응으로 차별화된 고객 만족을 추구하다"

효성+/효성 사람들 2018.05.11 10:52



남다른 역량을 갖추기 위해서는 작은 것도 허투루 해서는 안 됩니다. 바로 그러한 작은 차이가 혁신의 불씨가 될 수 있기 때문이지요. 화학PU 정밀화학팀은 고객에 관한 일이라면 사소한 것 하나도 놓치지 않는다는 자세로 고객을 면밀하게 분석하고 대응합니다. 디테일한 고객 만족 전략으로 승승장구하는 정밀화학팀을 소개합니다.




 ‘WORLD No.1 정밀화학 트레이더’를 향해





지난 5년간 이기백 팀장을 위시해 10명의 팀원들이 한마음으로 똘똘 뭉쳐 달려온 정밀화학팀. 우레탄(Urethane) 원료와 코팅(Coating) 및 도료 원료들을 비롯해 무기화학 계열인 질산, 초안 등 정밀화학 제품 개발과 판매를 담당하는 이들은 지속적인 사업 계획 달성으로 한 걸음씩 성장해왔습니다. 현재 정밀화학팀은 20여 개의 다양한 아이템을 취급하며 유럽, 러시아, 중동, 아프리카, 북미, 남미, 동남아 등 수많은 해외 고객 대응에 힘쓰고 있는데요. ‘세계 No.1 정밀화학 트레이더’를 꿈꾸는 이들의 일차 목표는 화학PU의 성장 동력을 개발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기존의 제품군에 안주하는 게 아니라 새로운 제품군을 끊임없이 개발해야 합니다. 고객에게 필요한 제품을 제공하기도 하지만, 고객에게 필요할 것 같은 제품을 먼저 발굴하고 제안할 수 있어야 하죠. 새로운 시장을 끊임없이 개척하고 효성이라는 브랜드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스펙트럼의 제품군을 확보해야 합니다. 그래야 언제, 어디서든 막힘없이 고객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팀원들은 서로의 경험과 정보를 공유하며 신규 거래선을 개척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고객 마음을 사로잡는 세밀한 영업 전략 

 

정밀화학팀은 ‘고객이 우선’이라는 정신에 끈기와 치밀함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이기백 팀장은 전 세계 다양한 국가의 가장 많은 고객을 대응하는 팀으로서 그 비결을 이렇게 밝히기도 했어요.





“고객을 파악하기 위해 아주 디테일한 부분까지 신경 쓰고 있습니다. 고객의 경조사에 참석하는 것은 물론 담당 고객의 가족, 취미, 좋아하는 음식 등 개인 취향도 면밀히 확인합니다. 또 매일 오전 전 세계 고객들에게 연락을 취하고, 국내 고객의 경우는 매주 2회 이상 방문해 밀착 관리합니다.” 


정밀화학팀은 2016년 이전까지는 팀장과 사원급으로 구성된, 화학PU 내에서 비교적 작은 팀이었어요. 하지만 팀 내 승진과 인력 보충을 통해 2~3년 만에 팀의 역량이 한층 높아졌습니다. 고객이 판매하는 상품에 대한 철저한 분석, 고객의 고객까지 파악하는 적극적 영업력, 고객이 요청하기 전에 고객에게 필요한 제품을 준비해 먼저 제시하는 선제적 대응력은 정밀화학팀을 성장하게 한 열쇠라고 할 수 있죠.




 경험을 공유하고 축적하며 함께 성장하다



전 세계 다양한 국가의 가장 많은 고객을 대응하는 정밀화학팀은 차곡차곡 성과를 쌓아오며

2015년 성장상, 2017년 업적우수상을 받았다.



신규 아이템과 시장을 발굴하는 정밀화학팀은 항상 전 세계 시장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시장으로의 진입은 때로는 시행착오를 겪기도 하지만 다양한 경험을 축적하는 절호의 기회가 되기도 하는데요. 신규 시장에 대한 충분한 사전 조사는 물론 해외 지사나 거래처와의 협력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에 팀원들은 서로 다양한 경험과 정보를 공유하며 시행착오를 줄이고 전문 트레이더로서 성장할 수 있는 역량 강화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최근 정밀화학팀은 스판덱스 브랜드 크레오라의 원료가 되는 폴리테트라메틸렌글리콜(이하 PTMG)의 신규 거래선 개발과 판매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자사 제품을 비즈니스하기 때문에 책임감과 사명감이 더욱 막중하다. 특히 번들링 비즈(Bundling Biz)를 통해 각 지역과 고객별로 사업을 확대할 수 있는 가능성을 늘 염두에 두고 영업 활동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정밀화학팀은 앞으로 PTMG 판매를 확대하기 위한 영업 전략을 다각도로 펼치며 화학PU의 실적에 기여하고 싶다고 해요. 젊은 조직, 최강의 팀워크로 성장해온 정밀화학팀이 보다 크고 멋진 기회를 향해 더 넓은 세계로 뻗어나가길 응원합니다!




 정밀화학팀을 영상으로도 만나실 수 있습니다.





글 | 한율

사진 | 한수정(Day40 Studio)





Posted by 효성blog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