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의 노하우가 집약된 국내 최대 태양광 연계 ESS




효성은 지난 27일 한국남동발전 영흥 본부 태양광발전단지에 국내 최대 용량의 태양광발전 연계 ESS(에너지저장장치)의 설치를 마치고 본격적인 운영에 나섰습니다. 이 태양광발전 연계 ESS는 낮에 태양광 발전을 통해 생산된 전력을 저장해두었다가 저녁 시간 대에 안정적으로 전기를 공급할 수 있도록 돕는데요. 신재생에너지로 발생하는 전력을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데 필요한 장치죠. 효성은 이러한 ESS 시스템의 설계부터 공급까지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평창풍력단지 ESS



이번에 설치된 ESS는 효성의 노하우가 집약된 PMS(전력제어시스템), 7MW급 PCS(전력변환장치), 삼성SDI의 18MWh급 리튬이온배터리로 구성되었는데요. 효성은 고객의 전기사용 패턴을 분석한 뒤 PCS의 용량과 배터리의 용량을 용도에 맞게 설계하고 운영합니다. 변전설비 부문 운영 정보를 학습 및 체계화시킨 빅데이터를 활용해 태양광발전의 발전 상태와 특성을 고려해 전체 시스템의 방전량 및 시간을 조절하고요. 이에 맞춰 PCS가 태양광 모듈에서 발전된 전력을 배터리에 저장하고 이후 영흥도 내에 공급할 수 있게 했습니다. 


최근 정부는 ‘신재생 3020 이행계획’을 발표하며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발전량 20%를 달성하자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한국남동발전은 풍력, 소수력, 태양광 등으로 구성된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종합단지 구축 사업 시행으로 정부 정책구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죠. 이에 지난 2월에도 국내 최대 풍력발전(46MW)에 최초로 연계한 ESS(8MW-28MWh) 설치를 완료한 바 있습니다.


한국남동발전 신재생 미래 사업단 이정임 차장은 “효성이 구축한 국내 최대 태양광연계 ESS로 신재생에너지 3020 정책 달성 및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종합단지 구현에 탄력을 받게 됐다”며 “추후 태양광연계 ESS 기술 표준화 및 민간으로의 사업 확대, 관련 산업 활성화도 기대된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문섭철 전력PU장(부사장)은 “효성은 전력계통에 대한 기술력과 신재생에너지 연계 노하우에 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 등 ICT 기술을 융합한 토털 에너지 솔루션 공급업체로서 ESS 등 신재생에너지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홍콩 전력청 납품 400kW ESS



한편, 효성은 2009년 국책과제로 처음 ESS사업에 뛰어들어 2012년 구리농수산물센터에 250kW ESS 공급을 시작으로 2013년 제주 조천에 4MW/8MWh, 2014년 홍콩전력청에 400kW, 아프리카 모잠비크에 900kW, 2016년 제주도 가파도에 총 2MW/3MWh, 강원도 평창풍력에 6MW/18MWh ESS를 공급하는 등 현재 국내 ESS부문 선두 기업으로 자리잡게 됐습니다. 올해는 태양광 연계 ESS를 중심으로 피크저감용 ESS 수주도 늘려가는 한편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수요가 높은 인도 시장을 중심으로 해외 시장 개척에도 적극 나설 계획입니다.




관련 콘텐츠 더 보기


[테마 스토리] 우리의 한반도를 태양과 바람의 나라로

전기료 월 830만 원을 아끼는 법! 에너지 저장 시스템 ESS

 효성, ‘녹색에너지 자립 섬’에 ESS 설치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