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를 꿈꾸다, 주택관리사와 감정평가사

Story/효성


주택관리사 감정평가사



안녕하세요~ 지난 번 ‘자격증 따기’ 포스팅에 이은 제 2탄, 전문가를 꿈꾸다 편입니다. 

지난 번에는 조주기능사와 바리스타 같은 직장을 다니면서도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이번에는 좀 더 전문적인 자격증입니다.


많은 준비가 필요하고 취득하기도 어렵지만 일단 확보된다면 고연봉에 노후 대책까지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 직장을 다니면서 취득하기를 원하신다면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주택관리사와 감정평가사에 대해 알아볼까요?



떠오르는 전문직 주택관리사 

 


주택관리사 감정평가사



이번에 소개해 드릴 자격증은 노후 대비, 전문직으로의 이직을 희망하시는 분들을 위한 자격증입니다. 바로 주택관리사 자격증입니다. 주택관리사는 아파트나 공동주택의 유지, 관리, 회계 등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는 관리 책임자입니다. 쉬운 예를 들면 아파트 관리사무소를 들 수가 있겠죠


현재 전국에 있는 아파트 등 공동주택의 관리소장들은 필수적으로 이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관련업무에서 5년 이상 근무해야만 업무를 볼 수 있습니다. 주택관리사의 직무는 관리 책임을 맡은 공동주택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입주자의 권익을 보호해야 합니다. 또한 관리에 운영되는 비용 등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어야만 합니다. 



주택관리사 감정평가사

주택관리사의 경우, 다른 자격증들 보다 시험이 어려운 편이기 때문에 좀 더 많은 준비가 필요합니다. 때문에 직장을 다니는 분들은 장기적인 계획을 잡고 학원을 다니며 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난 5년간의 자격증 취득률이 응시생의 20% 정도이니, 어느 정도 어려운 지 감이 잡히시죠? 하지만 자격증 취득이 어려운 만큼 갖게 되는 메리트 역시 크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주택관리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자격증 취득 학원 




주택관리사 자격증의 취득 방법은 매과목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매과목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득점해야 합니다. 



시험범위 

 


구분 

시험과목 

시험범위 

출제 비율 

제1차 

시험 

 1. 민법

총칙 

80% 내외 

 물권, 채권 중 총익, 계약총칙, 매매, 임대차, 도급, 위임, 부당이득, 불법행위 

20% 내외

 2. 회계원리

세부과목구분 없이 출제 

 -

 3. 공동주택 

시설개론 

 목구조, 특수구조를 제외한 일반건축구조와 철골구조, 장기수선 계획수립 등을 위한 건축 적산

50% 내외 

 공기조화, 냉동설비, 홈네트워크를 포함한 건축설비개론

45% 내외 

제2차 

시험

 1. 주택관리

관계법규 

 건축법, 소방기본법, 소방시설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승강기시설안전관리법, 전기사업법, 시설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도시재정비 촉진을 위한 특별법, 집합건물의 소유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중 주택관리에 관련되는 규정 

 55% 내외

 2. 공동주택

관리실무

공동주거관리이론

공동주택회계관리, 입주자관리, 대외업무, 사무 / 인사 관리  

 50% 내

 시설관리, 환경관리, 안전 / 방재관리 및 리모델링 등 

50% 내외 



출제 비율 



시험구분

시험과목 

시험시간 

시험방법 

 제1차 시험 

(3과목)

민법(총칙, 물권, 채권 중 총칙, 계약총칙, 매매, 입대차, 도급, 위임, 부당이득, 불법행위)


회계원리


공동주택시설개론(목구조, 특수구조를 제외한 일반건축구조와 철골구조, 공기조화, 냉동설비, 홈 네트워크를 포함한 건축설비개론 및 장기수선계획 수립 등을 위한 건축적산을 포함한다) 

 과목당 

50분 

 객관식

 제2차 시험 

(2과목)

 주택관리 관계법규

[주택법], [임대주택법], [건축법], [소방기본법], [소방시설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승강기제조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전기사업법], [시설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도시재정비 촉진을 위한 특별법], [집합건물의 소유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중 주택관리에 관련되는 규정 


공동주택관리실무(시설관리, 환경관리, 공동주택회계관리, 입주자관리, 공동주거 관리이론, 대회업무, 사무 / 인사관리, 안전 /방재 관리 및 리모델링 등  

 과목당 

50분 

객관식 

(단답형 또는 

기입형 가미) 



주택관리사 기출문제 어플리케이션 



주택관리사 관련 어플리케이션을 소개해드립니다. 이동 시간 중에 스마트폰으로 공부를 하면 훨씬 효율적으로 공부를 할 수 있겠죠? 



주택관리사 감정평가사


☞ 주택관리사 어플리케이션 설치 바로가기~

   


인기 높은 전문직 감정평가사 




주택관리사 감정평가사


 

감정평가사는 가장 인기 있는 자격증 중의 하나인데요. 감정평가사는 말 그대로 재산에 대한 경제가치를 평가하는 직업이랍니다. 부동산, 기계, 건물, 선박, 증권 등의 가치를 경제적인 수치로 나타내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감정평가사는 부동산의 가치를 평가하는 작업을 주로 하는데요. 국토의 효율적 이용에 기여하는 만큼 직업적인 만족도가 높고, 근로 조건도 양호해서 안정적인 직업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재산을 평가하는 직업이니 만큼 감정평가사에게는 평가에 대한 전문 지식, 조사능력, 판단력, 경험 뿐만 아니라 공정성, 신뢰도 등 엄격한 직업의식과 윤리가 요구됩니다.



주택관리사 감정평가사

 

감정평가사는 매년 약 200명 정도만 배출될 정도로 합격의 문턱이 좁은데요. 그레서 일명 ‘준고시’라 불릴 정도로 높은 난이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합격했을 때 얻을 수 있는 메리트가 크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도전하고 있는 자격증이기도 합니다.


감정평가사를 준비하기 전에 사전 준비단계로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준비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는데요. 중복되는 시험 내용이 많기 때문에 공인중개사를 준비하면서 감정평가사를 단계적으로 준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감정평가사 자격증 배우기 





감정평가사 자격증은 매과목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매과목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득점해야 합니다. 시험은 총 2차 시험으로 진행되며, 시험 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험범위 



 시험구분

시험과목 

 제1차 시험


 1. 민법 (총칙, 물권)

 2. 부동산 관계 법규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부동산 가격공시 및 감정평가에 관    한 법률, 국유재산법, 건축법, [측량, 수로조사 및 지적에 관한 법률] 중 지적에 관한 규정,    부동산 등기법)

 3. 회계학

 4. 경제원론

 5. 영어

 

 제2차 시험

 1. 감정평가실무 

 2. 감정평가이론

 3. 감정평가 및 보상법규 (부동산 가격공시 및 감정평가에 관한 법률, 공익사업을 위한 

토지 등의 취득 및 보상에 관한 법률)


 

감정평가 시장은 시시각각 변하는 부동산 정책에 맞춰 그 가치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예전처럼 부동산을 사두고 값이 마냥 오르기만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가치를 파악하고 조사해서 재테크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죠. 때문에 부동산의 정확한 가치를 평가해 줄 수 있는 감정평가사는 많은 곳에서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지금보다는 오히려 미래 전망이 훨씬 밝은 직업 중 하나입니다. ^-^



감정평가사 기출문제 어플리케이션 



스마트폰만 있다면 요즘은 지하철에서도 버스에서도 공부할 수 있습니다. 감정평가사 기출문제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스마트하게 자격증 준비하세요. 어플리케이션은 무료입니다. ^-^



주택관리사 감정평가사

   


감정평가사 어플리케이션 설치 바로가기~



지금까지 전문직종으로 유망한 자격증에 대해 소개해 드렸는데요. ‘아픔은 성공이 요구하는 자격증’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합격이 어려운 자격증일수록 많은 준비과정과 고통이 따르겠지만, 결국 그 고통을 이겨내고 자격증을 성취했을 때의 보람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한번 자신에게 맞는 자격증에 도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



 

☞ ‘자격증 따기’로 직장 생활에 활력 불어넣기~ 바리스타와 조주기능사

☞ 똑똑한 직장인의 자기 계발 방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