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효성 주요 뉴스

People

 

 

 


다사다난했던 한 해가 저물어갑니다. 누구나 이때가 되면 지난 일을 떠올리며 새해를 준비하는데요,
잘한 일은 마음에 되새기고 부족한 점은 반성하게 되는 것. 이를 통해 개선할 사항을 발견하고 스스로 새로운 다짐을 하게 됩니다.  2012년 효성 주요 뉴스를 되돌아보며 희망찬 미래를 설계하는 디딤돌로 삼도록 하겠습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블로그지기와 2012년을 되돌아보러 가실까요 GOGO ~ !!!

 

 

 

 news1. 일하는 방식의 변화 추구하며 도입한 PI·ERP 프로젝트 


올 한 해 업무 프로세스와 시스템 혁신을 통해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과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기 위한 PI(Process Innovation)·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프로젝트가 진행되었습니다. 창립 이래 최대 규모로 추진된 이번 프로젝트는 작년 10월에 착수해 현재 마무리 단계인데요, 이번 프로젝트는 효성그룹 소속 90여 명을 포함한 250여 명에 달하는 PI추진 단원들이 국내뿐 아니라 해외 법인까지 통합하는 작업을 추진했으며, 업무 절차와 방법, 규정 등 일하는 방식에서 혁신 과정을 도입했습니다. ERP를 통해 업무 진행 방식을 구체화해 효율적으로 일하는 효성인의 모습을 기대합니다.

 

 

 

 news2.중공업PG 카타르 전력망 공사 계약 체결 

 

 

지난 3월, 중공업PG는 카타르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총 2,700억 원에 달하는 카타르 전력망 확충 10단계 프로젝트 중 초고압 변압기, GIS 등을 포함한 220kV GIS 변전소 6기, 66kV GIS 변전소 2기 등 총 8기의 변전소 공사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날 계약식에는 정기종 카타르 한국대사가 참여한 가운데 백흥건 전력PU장과 알 사다(H.E. Dr. Mohammed bin Saleh Al-Sada) 카타르 에너지·산업부 장관이 서명했습니다.


중공업PG는 지난 2009년 카타르 전력망 확충 9단계 프로젝트 중 총 5기의 변전소를 일괄입찰 방식으로 수주한 유일한 한국 기업인데요, 이번에 10단계 프로젝트를 연속적으로 공사하게 되면서 중동지역 중 카타르에서 확고한 입지를 다졌으며, 앞으로 설립될 변전소는 오는 2013년에 완공될 예정입니다. 카타르 전력시장은 2022년 월드컵 개최에 따른 인프라 프로젝트 특수를 겨냥한 것으로 요구되는 기술 수준이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변전소 일괄입찰 방식 부문은 지멘스(SIEMENS), 알스톰(Alstom), ABB(Asea Brown Boveri) 등 유럽 업체들이 독점해왔으나, 우리회사가 또다시 이들을 제치고 한국 업체로선 유일하게 변전소 턴키 프로젝트를 연속으로 계약하는 쾌거를 이뤘습니다.

 

 

 


 news3.지원본부 ‘주니어보드’ 활동 시작 

 

올해 초, 지원본부는 회사의 변화와 혁신을위해 지원본부 과장, 대리, 사원 등 총 11명이 모여 ‘주니어보드’를 결성했습니다. 이들은 매주 정기회의를 열어 우리회사와 임직원에게 필요한 일이 무엇인지 토론한 뒤 결정된 아이디어를 경영진에 전달하는데요,

 

혁신의 주체가 되어 사업, 사람, 제도, 문화 등 전 분야에 실질적 변화를 자율적으로 이끌어가는 것입니다. 주니어보드를 통해 정시 퇴근해 업무 시간의 효율성을 높이는 ‘리프레시 데이(Refresh Day)’, 사우들의 건강 증진을 위해 계단 이용을 장려하는 ‘칼로리 계단 캠페인’ 등이 실시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아름다운 효성인 만들기 캠페인’을 추진하며 오후 시간을 이용한 건강 스트레칭을 진행하며 큰 호응을 얻고 있는데요, 이 외에도 다양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변화를 이끌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니 앞으로도 주니어보드 활동에 더 많은 관심과 지지를 보내어 주세요^^

 

 

 

 news4.노틸러스효성, 미국 체이스 뱅크로부터 공식 수주 성공


지난 4월, 노틸러스효성이 미국의 대형 은행인 체이스 뱅크(Chase Bank)로부터 첫 수주에 성공했습니다. 이번 수주는 영업, 개발, 지원 부문이 서로 협력한 가운데 스마트 브랜치 솔루션(Smart Branch Solution)과 BRM 등 노틸러스효성만의 앞선 기술력을 내세워 이뤄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큰데요, 이로써 노틸러스효성은 체이스 뱅크에 뉴 브랜치 솔루션(New Branch Solution) 모델인 Monimax 7700QT를 비롯해 총 4개 모델을 공급하게 되었습니다. 체이스 뱅크 수주는 향후에도 세계적인 대형 은행에 추가 진입하고 글로벌 입지를 탄탄하게 다지는 데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news5.론칭 20주년 맞은 크레오라(creoraⓇ) 

 

크레오라가 올해로 론칭 20주년을 맞았습니다. 크레오라는 지난 1992년 국내 기업 최초로 독자 기술을 개발한 이후 1990년대 많은 변화를 꾀했는데요, 1990년대 초반 국내 공장 설립과 더불어 후반에는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해 중국, 베트남, 터키, 브라질 등에 생산 공장을 건립해 각 시장의 소비자가 요구하는 다양한 제품을 개발했습니다. 고객이 원하는 시점에 안정적으로 제품을 공급할 수 있는 생산 체제도 구축해왔습니다. 그 결과 현재 세계 유수의 경쟁사들을 제치고 전 세계 스판덱스 원사 시장에서 점유율 25%를 차지하며 세계 1위를 유지하고 있는데요, 이는 독자 기술 개발과 해외 신규 시장 개척에 거침없이 도전하고 까다로운 고객들의 요구를 만족시킴으로써 얻은 결과입니다. 크레오라처럼 단기간에 1위로 올라선 제품이 전 세계적으로도 드물다는 점에서 그만큼 값진 성과라는 평가를 얻고 있습니다.


크레오라는 론칭 2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지난 7월 7일부터 9일까지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세계 최대의 란제리와 수영복 전시회 ‘파리모드시티(Paris Mode city)/인터필리에르 쇼(Interfiliere Show)’에서 자축 행사를 열기도 했습니다. 이 행사에서는 유럽, 미주, 중국 등에 있는 효성의 대표 고객사를 초청한 가운데 기능성 스판덱스 원사인 ‘크레오라 에코’와 ‘크레오라 하이클로’를 선보였습니다.

 

 

 


 news6.2012년 회계 투명성 평가 5위 차지


효성은 한국회계학회와 한국공인회계사회에서 선정하는 회계 투명성 평가에서 5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번 평가는 한국거래소에 상장된 등록 기업 1,822개 회사를 대상으로 기업의 회계 처리 투명성 정도를 평가해 순위를 매긴 것인데요, 지난해 모든 상장기업에 국제회계기준(IFRS)이 도입되면서 기업의 공시 요건이 강화되는 상황이라 더욱 의미 있는 결과였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자본시장의 투자자들에게 보다 투명하고 신뢰성 있는 재무 정보를 전달하도록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news7.효성 글로벌 의료봉사단 미소원정대, 베트남에서 무상 의료봉사 실시 

 

해외에 나눔을 전하기 위해 결성한 효성 글로벌 의료봉사단 ‘미소원정대’가 지난 8월 13일부터 일주일간 베트남 호찌민시 빈탄마을에서 봉사활동을 벌였습니다. 2011년 1기 미소원정대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된 활동으로 서울대병원과 선린병원 치과ㆍ소아과ㆍ외과ㆍ내과ㆍ정형외과 분야의 의사, 간호사 등 여러 명의 의료진과 어린이 교사들이 참여했으며, 한국에서 파견된 효성인들과 국제구호단체 ‘기아대책’ 직원들이 봉사활동의 진행을 도왔습니다.

 

 또 현지에서 근무하고 있는 베트남 공장 임직원들은 통역과 진료 지원, 환경정화 활동을 맡았는데요, 미소원정대가 찾아간 베트남 동나이성 지역은 우리회사의 주력사업인 스판덱스 공장과 타이어코드 공장이 자리한 곳으로 현재 4,000여 명의 현지인을 공장 직원으로 채용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한편 현지 학생들에게 장학금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news8.전기차 공동 이용(EV Sharing) 시범사업의 ‘충전시스템 사업자’로 선정 

 

우리회사가 한국전력공사가 주관하는 전기차 공동 이용(EV Sharing) 시범사업의 ‘충전시스템 사업자’로 선정됐습니다. 전기차 공동 이용은 카 셰어링(Car Sharing)의 일환으로 주택가 근처에 보관소나 충전소가 있어 차량을 시간 단위로 필요한 만큼 쓰고 지정된 지역에 반납하는 방식의 차량 공유 서비스입니다.


충전시스템은 전기차 충전 기능 외에 충전소 이용 정보 제공, 차량 고장 시 긴급구난 서비스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는데요, 충전시스템은 무인으로 운영될 예정이며 우리회사가 원격감시 관리와 정기 점검을 맡게 됩니다. 2010년 전기차 충전시스템을 처음 개발한 이후 정부사업의 일환으로 제주도 스마트그리드사업 시범단지를 비롯해 전국 공공기관 등에 120여 대의 충전시스템을 공급해왔으나, 일반 시민이 사용할 수 있는 충전시스템을 공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우리회사는 이 사업에서 급속충전시스템 4기, 완속충전시스템 22기 등 총 26기를 공급했습니다. 전기차 충전시스템은 차량에 전력을 공급하는 ‘전기자동차용 주유기’인데요, 일산 교통연구원, 서울 상암동 LG U+ 사옥, 여의도 국회의사당, 분당 정자역, 성남 판교역, 서울대학교 등 6개 지역에 급속충전시스템 4기, 완속충전시스템 15기 설치를 완료한 데 이어 서울과 경기도 지역에 완속충전시스템 7기를 추가로 설치했습니다.

 

 

 


 news9.가정용 연료전지 상용화 주도 


국내 스마트그리드와 신재생 에너지 사업을 선도하고 있는 우리회사가 가정용 연료전지에 들어가는 ‘1kW급 듀얼 셀 스택(Dual Cell Stack)’을 개발했습니다. 스택은 연료전지 시스템에서 수소와 산소가 전기화학 반응을 일으켜 전기와 열을 생산하는 핵심 부품으로, 연료전지와 열병합 시스템에서 원가의 30% 이상을 차지할 정도의 고부가 제품입니다. 이번에 우리회사가 개발한 스택은 세계 최초로 한 층에 2개의 셀이 있는 1kW급 듀얼 셀 제품이며 기존 제품 대비 원가를 40% 이상 절감할 수 있습니다.


가정용 연료전지는 도시가스를 이용해 전기와 열을 생산하는 친환경 대체 에너지인데요, 연료전지의 에너지 변환 효율은 화석 연료의 40%보다 훨씬 높은 85%에 이른다. 전기를 사용하는 만큼 전기료가 상승되는 국내 가정용 전력요금 시장에서 연료전지는 에너지 사용량에 따라 연간 30만~150만 원가량의 전기와 난방비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가정용 연료전지 1대당 연간 1.5톤의 이산화탄소 발생을 낮출 수 있게 돼 환경보호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news7.2012년 효성의 다양한 활동, 대외적으로 인정받다 

 

 


효성기술원이 각종 대회에서 상을 휩쓸며 기술력을 인정받았습니다. 기술원에서 개발한 ‘프로판 탈수소 반응용 고효율 백금촉매(모델명 HDC-300)’가 제47주차 ‘IR52 장영실상’을 수상했습니다. 장영실상은 국내에서 개발된 우수 신기술 제품을 포상해 기술 개발자의 사기를 높이고, 제품 홍보의 초석이 되는 상인데요, 이뿐만 아니라 국내 산업에 미치는 파급 효과가 큰 신기술 제품을 포상하는 ‘대한민국기술대상’에서 ‘LCD용 TAC 필름 개발’ 과제로 은상을 수상했습니다. 기술적 성과와 경제적 효과가 뛰어난 우수 녹색기술을 개발한 기업, 연구소, 대학 등을 시상하는 ‘국가녹색기술대상’에서는 ‘고유량 저에너지 정수처리용 침지형 중공사막’ 과제로 올해의 녹색기술상을 차지했습니다.


노틸러스효성은 ‘2012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상을 수상했습니다. 이번에 수상한 작품은 새로운 콘셉트의 현금입출금기(ATM) 거래 화면 디자인으로 ATM 거래화면 디자인은 직관적인 표현과 터치&드래그 방식으로 구동되어 ATM을 사용할 줄 모르는 사용자도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커뮤니케이션 부문에서의 활약도 빛났습니다. 우리회사 ‘베트남 미소원정대 의료봉사 활동’이 한국PR협회가 개최한 ‘2012 PR의 날’ 한국PR대상 국제 PR 부문에서 우수상의 주인공으로 선정된 것. 베트남 미소원정대는 해외 이웃을 대상으로 나눔을 확대하기 위해 결성한 글로벌 의료 봉사단입니다. 이들은 2011년에 이어 2012년에도 일주일 일정으로 베트남 호찌민시 빈탄마을에서 주민 1,000여 명을 대상으로 의료봉사활동을 벌였습니다.


그 밖에 디지털조선일보에서 주최한 ‘2012 한국의 좋은 기업문화 콘퍼런스(Good Corporate Culture Conference Korea 2012)’에서 ‘2012 한국의 좋은 기업문화 대상’을 수상하는 한편, 사보 <HYOSUNG>이 한국사보협회에서 주최하는 ‘2012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 사내보 부문에서 ‘대한민국 클린콘텐츠 국민운동연합의장상’을 차지했습니다. 사보 <HYOSUNG>은 경영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임직원들 사이에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는 특집 주제를 선정해 임직원의 참여를 적극 유도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 외에도 건설PU가 담당한 평택 비전동의 백년가약 아파트 조경이 우수한 평가를 받아 올해로 4회째를 맞은 아주경제신문 주최의 ‘2012 아주경제 건설대상’ 시상식에서 단지조경 부문 대상을 수상했으며 백년가약 아파트 조경은 풍부한 녹지와 다양한 커뮤니티 공간, 자연과 가까운 생태 체험 공간으로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