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 새로워 디지털 시대

인사이트/라이프

디지털 전환의 시대, 범람하는 데이터 속 변화의 파도에 휩쓸리지 않기 위한 궁금증 몇 가지.

 

카툰. 하리

참고 자료. 워크넷

 

 

 

Q. 얼마 전까지만 해도 유튜브, SNS 등의 발달로 웹 2.0이라는 용어를 자주 접했는데 어느새 웹 3.0 시대가 도래했더군요. 웹 1.0부터 3.0까지 무엇이 달라졌는지 궁금합니다.

 

 

 

Q. 빠르게 발전하는 디지털 시대에 일상생활은 물론 업무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 변화의 흐름에 도태되지 않기 위한 미래 인재가 갖춰야 할 대표적인 역량은 무엇인가요?

 

세계경제포럼(WEF)이 제시한 4차 산업혁명 시대 인재의 핵심 역량을 살펴보면, 문제 해결 능력, 창의력, 협업, 디지털 리터러시(디지털 문해력)입니다. 이는 곧 단순 지식을 습득하는 능력보다는 디지털 기반의 컴퓨팅 사고력과 문제 발견 및 해결 능력, 융합과 창의력이 어우러져야 디지털 시대의 대체 불가 인력이 될 수 있다는 의미기도 합니다.

 

디지털 시대의 필수 역량

문재 해결 능력
기술의 진보와 세계화, 세대와 계층 간 갈등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불확실하고 복잡한 문제를 창의적이고 능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

창의력 및 융•복합 능력
창의성 있는 아이디어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신사업을 선도할 수 있는 능력.

협업 능력
구성원 간의 원활한 협업을 위해 다른 전문가가 사용하는 기술과 언어를 이해하고 그들이 일하고 생각하는 방식을 이해하는 능력.

디지털 리터러시
컴퓨터와 IT 기술에 대한 높은 이해와 활용 능력. 즉 컴퓨터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특징을 파악하고 이를 업무에 적용할 줄 아는 능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