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직잡] 북마크에 꼭 추가해야 할 업무에 유용한 사이트

Story/효성

 


알쓸직잡

 

알아두면 쓸 데 있는 직장인의 잡학사전, ‘알쓸직잡’에서는 직장인을 위한, 직장인에 관한 다양한 정보와 이야기를 전합니다. 슬기로운 직장생활로부터 행복한 일상이 시작되기를 바라며, 세상 모든 직장인 여러분을 힘껏 응원하며!


 

직장인은 무엇으로 싸울까요? 직장인으로서 일을 하다 보면 맨몸으로 싸우고 있단 생각이 들 때가 있거든요. 직장인의 일이란 게 따지고 보면, 찾고 정리하고 보고하고 실행하는 것이잖아요. 조금 더 자세히 말하자면, 인사이트 있는 자료를 근거로, 기획안을 작성하고, 이를 상급자 또는 동료와 공유한 후 몇 단계의 수정을 거쳐 확정된 기획안을 차근차근 실행에 옮겨 매출에 기여하는 것 말이에요. 우리는 그 중간 단계에 관여하고 있는 것이고요. 그러니 우리에게 무기가 될 만한 건 평소에 모아 두었던 북마크 아닐까요? 그래서 언제 어디서 어떻게 쓰일지 모르지만 일단 북마크 해두면 좋을 사이트를 몇 가지 소개해드립니다.

 

 

-
뉴스 빅데이터 사이트 ‘빅카인즈’

 

 

모든 것은 자료 수집에서부터 시작되잖아요. 그런데 그 자료 수집이 생각만큼 만만치 않아요. 키워드로 검색한다고 필요한 자료가 모두 보이는 것도 아니고, 보인다고 다 필요한 자료가 되는 것도 아니거든요. 선별이라는 과정이 필요한 일인데, 이 일을 누군가 대신해줄 수 있다면 수고가 크게 줄어들게 되겠지요.

 

빅카인즈(BIGKinds)는 종합일간지, 경제지, 지역 일간지, 방송사 등을 포함한 최대 규모의 기사 DB에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접목해 만든 새로운 뉴스 분석 서비스입니다. 무료로 이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회원가입 후 분석 데이터 다운로드, 개인화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도 이용 가능합니다. 다시 말해서 키워드와 상세 검색(기간, 언론사 등)으로 원하는 기사만 검색이 가능하며, 관련 없는 기사를 삭제하면 관계도, 기사 건수 추이 변화, 워드 클라우드 등의 분석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빅카인즈(BIG KINDS)

뉴스빅데이터 분석시스템, 뉴스 속 키워드 관계망, 주요 이슈, 정보원, 이슈 트렌드 분석 정보 제공

www.bigkinds.or.kr

 

 

-
음성/영상 텍스트 변환 사이트 ‘다글로’

 

 

기획 회의는 보통 1시간 넘는 릴레이 회의가 되기도 하죠. 회의 중간에 누군가의 입에서 나온 아이디어와 그 아이디어 사이에 오고 간 단어 하나, 그리고 화자의 뉘앙스까지 파악하면서 듣기란 어려운 일이고요. 그래서 보통 중요한 회의는 녹음을 합니다. 그리고 그 녹음 파일을 몇 시간씩 풀어내는데 모든 신경을 곤두세워야 하죠.

 

다글로(Daglo)는 국내 최초로 자체 기술을 활용해 영상이나 음성 파일을 텍스트로 변환해주는 AI 음성인식 서비스입니다. 받아쓰기를 요청하는 파일의 길이에 따라 요금이 책정되는데, 1분에 120원, 1시간에는 7,200원이에요. 하지만 현재는 매달 10시간가량의 무료 쿠폰을 발행하고 있으니 웬만한 회의 자료는 만들고도 남는 시간이죠. 영상이나 음성 파일을 업로드하는 방법 외에 유튜브 영상 링크만 있어도 텍스트 변환이 가능하고, 다양한 언어도 지원하고 있으며, 구글 확장 프로그램으로도 사용이 가능해요.

 

 

daglo

다글로(daglo)는 음성 녹음을 텍스트로 변환해주는 서비스입니다. 긴 음성파일도 인공지능 기술로 쉽고 빠르게 변환할 수 있습니다.

daglo.ai

 

 

-
상업용 무료 폰트 사이트 ‘눈누’

 

 

폰트가 보고서의 첫인상이 되기도 합니다. 아무리 잘 쓴 보고서라도 폰트 하나 때문에 신뢰도가 떨어지기도 하죠. 그런데 참 쓰기 힘든 게 폰트이기도 해요. 바로 저작권 때문입니다. 더구나 대외적으로 사용하는 문서나 디자인 등에 사용할 땐 더욱 신경 써야 하는 게 이 저작권과 사용 범위입니다.

 

눈누(Noonnu)는 상업용으로 쓸 수 있는 한글 무료 폰트를 모아 놓은 사이트입니다. 사이트에 접속하자마자 보이는 폰트명 아래 빈칸에 원하는 문구를 넣어 미리 테스트해볼 수 있어요. 마음에 드는 폰트의 세부 페이지에는 제작사와 사용범위가 표기되어 있어서 편리합니다. 그래도 폰트를 다운로드할 땐 사용 범위가 변경된 부분이 없는지 꼭 해당 제작사 사이트에서 폰트 라이선스를 확인해야 한다는 것 잊지 마세요.

 

 

눈누

상업용 무료한글폰트 사이트

noonnu.cc

 

 

-
컬러 조합 사이트 ‘해피 휴즈’

 

 

보통은 기업별로 보고서의 템플릿이 정해져 있지만 더욱 극적인 효과를 주기 위해서 또는 프레젠테이션용 PPT에는 임의로 컬러를 지정해 보기 좋은 보고서를 만들기도 합니다. 그런데 여기에도 어려움이 당연히 있어요. 웬만한 컬러리스트가 아닌 이상 몇 가지 색을 조합하면 촌스럽다 느끼기 때문입니다.

 

해피 휴즈(Happy Hues)는 어떤 색상을 어디에 사용할지 다양한 색상의 조합을 보여주는 사이트입니다. 표제, 부제, 버튼 텍스트부터 그래픽 요소에 어떤 색상을 써야할지 알려주며, 시인성과 심미성이 뛰어난 색의 조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색상 코드를 복사해 바로 적용할 수 있어 편리함을 더하고 있어요.

 

 

Happy Hues - Curated colors in context.

See color palette inspiration on a real example website. As you click on different palettes every color on this site updates to give you context of how that color could be used for your design or illustration projects.

www.happyhues.co

 

 

-
온라인 PDF툴 ‘아이러브PDF’

 

 

탈고 작업을 마친 최종 기획안의 마지막 단계는 바로 PDF 변환입니다. 워드나 PPT, 또는 디자인 툴로 제작한 작업물을 공유할 때 폰트가 없어 깨지거나 애써 만든 도식과 도표가 날아가지 않게 꽉 붙잡아 어디에서 열어보아도 완벽한 기획안 그대로를 보여줄 수 있는 형식으로 만들어야 하잖아요.

 

아이러브PDF(iLovePDF)는 PDF 파일을 자주 다루는 해비 유저라면 대부분 사용하고 있는 사이트인데요, 별도 프로그램을 구매하여 설치하지 않아도 사이트 내에서 PDF 병합, 분할, 압축, 오피스 및 JPG 파일 변환 등이 가능합니다. PDF 형태의 포트폴리오나 기획안을 변형해야 할 때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iLovePDF | PDF를 즐겨 쓰시는 분들을 위한 온라인 PDF 툴

iLovePDF는 PDF 파일 작업을 위한 온라인 서비스로 완전히 무료이며 사용하기 쉽습니다. PDF 병합, PDF 분리, PDF 압축, 오피스 파일에서 PDF로, PDF에서 JPG로 변환 등!

www.ilovepdf.com

 

 

무엇이든 끊기지 않는 게 중요해요. 흐름이 깨지면 모든 게 뒤죽박죽이 되어버리거나 앞으로 한 발짝도 더 나갈 수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되거든요. 깨버린 꿈을 이어 꾸는 일, 다음에 먹을 음식을 늦게 시켜 끊겨버린 먹방, 건전지가 방전되어 연결이 뚝뚝 끊어지는 마우스, 그리고 내일이 마감인 보고서가 그렇죠. 그래서 직장인은 언제 어떤 상황에서도 흐름이 끊기지 않게 준비해둬야 합니다. 준비라는 게 바로 이런 유용한 북마크를 미리 모으고 사용법을 익혀두는 것 아닐까요? 별것 아닌 듯 별것이 되는 직장인의 무기를 지나치지 말고 잘 챙겨두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