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될 준비됐나요?

인사이트/라이프

업무에서도 일상에서도 거리 두기가 익숙했던 지난날, 이제 다시 연결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글. 백현주

카툰. 하리

참고 도서. <기적을 부르는 공감 대화법>, <완벽한 소통법>

 

 

Q. 길고 긴 재택근무를 마치고 사무실 출근을 시작한 요즘, 재택근무에 익숙해진 탓인지 집중도 안 되고 무기력한 상태입니다. 사무실에서 활기를 찾고 업무 집중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 없을까요?

 

분위기는 곧 일의 능률! 사무실은 물론 내가 일하는 책상 역시 편안한 작업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필수겠지요. 먼저 팔꿈치와 책상에 놓여 있는 키보드의 높이가 같은 것이 좋고, 컴퓨터 모니터와 눈 사이의 거리는 최소한 팔 길이 정도가 적당합니다. 또한 약간 내려다볼 수 있는 각도가 눈 건강에도 좋다는 사실. 간단한 스트레칭도 분위기 환기에 도움을 줘 집중도를 높여줍니다. 발목 돌리기, 앉았다 일어나기, 손목 돌리기 등 틈틈이 실천해보세요. 적당한 운동과 휴식은 건강은 물론 업무 집중에도 도움이 됩니다.

 

건강도 챙기고 집중력도 높이는 필수템

자세 교정용 쿠션 바른 자세를 계속 유지하는 것은 쉽지 않아 오랜 시간 앉아서 근무하는 직장인들에게 자세 교정용 쿠션은 필수품이 됐다.

손목 보호 마우스 패드 장시간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하는 직장인들의 구세주! 손목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도와준다.

발 받침대 발 받침대를 이용해 안정적으로 발을 올리고 있으면 편안한 자세를 만들어줘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 구부정한 자세도 방지해준다.

페트병 가습기 건조한 실내 환경은 피부뿐 아니라 호흡기에도 좋지 않다. 이때 필요한 아이템이 페트병 가습기. 페트병에 물을 담아 사용하기 때문에 편리하고 청소도 쉽다.

 


Q. 거리 두기 해제로 SNS나 화상 통화•회의 같은 언택트 소통이 아닌 직접 얼굴을 맞대고 대화하는 일이 잦아졌습니다. 동료, 친구들과 그동안의 거리를 좁혀주는 대화법을 알고 싶습니다.

 

마음의 거리 좁혀주는 공감 대화법

Skill 1 대화를 시작할 때 상대와 어울리는 소통 방식을 찾는다. 자신의 기준이나 관점을 버리지 않되 상대의 관심에 더 초점을 맞추는 게 중요하다. 사람들에게 더욱 친근감을 줘 소통의 목적에 쉽게 도달할 수 있다.

Skill 2 칭찬은 대화의 기술이자 능력. 칭찬에 담긴 뜻은 상대에게 ‘진정한 당신의 모습을 찾을 수 있어요’라는 위로와 격려를 보내는 동시에 자신에게도 똑같은 힘을 준다.

Skill 3 우리는 늘 ‘무슨 말을 할까?’에만 집중한다. 그러나 대화에서 잊지 말아야 할 점은 ‘어떻게 말하는가’에 따라 대화의 분위기가 결정된다는 것이다. 막힌 대화를 푸는 열쇠이기도 하다.

Skill 4 하고 싶은 말은 무조건 다 해야 한다는 태도를 버리자. 대화의 결과를 예상할 줄 알아야 한다. 그렇다고 늘 참기만 해도 분쟁을 잠재울 수 없다. 대화의 예의로 자신의 ‘한계선’을 지키는 습관을 기르자.
공감 대화를 위한 4단계 프로세스

1. 나를 버리고 상대방의 상황이 돼본다.
2. 상대의 감정을 떠올려본다.
3. 생각한 것을 말로 표현한다.
4. 표현은 1인칭으로 하되 의문문으로 질문하듯 전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