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시탐탐] 나도 효성해링턴플레이스에서 살고 싶다.. 근데 청약은 어떻게 하지?

Story/효성

 


호시탐탐

 

2022년 검은 호랑이의 해, 98년생 호랑이띠 신효성 씨는 효성의 신입사원이 되었습니다. 아직은 낯선 회사생활과 조금씩 알아가는 효성이라는 회사. 호랑이의 눈으로 효성을 바라보고 공부하며 호기심을 탐구해봅니다.


 

청약이 궁금해 본 적 없어요? 다들 알아서 궁금하지 않은 건가? 전 궁금하던데. 다들 어떻게 아파트를 분양받는지, 어디서 분양 정보를 얻는지, 어디서 청약을 넣는지. 혹시 모르는데 아는 척하는 거라면 부끄러워하지 말고 저랑 같이 실속 있는 이 대화에 껴봐요.

 

 

-
Part 1. 근데, 청약통장은 있어?

 

 

“아이참, 그거 내가 12월이라고 했잖아. 이미 청약 끝났어. 당첨자 발표도 다 났던데.”

“아, 놓쳤네. 청약 꼭 넣어야 했는데.. 출장 갔다 오느라 정신이 하나도 없었어요.” 

“그래도 신경 좀 쓰지 그랬어. 10분이면 청약 끝나는데. 이번엔 안성이라 위치도 괜찮고, 구조도, 인테리어도 완전 잘 나왔는데.”

“그러게요… 아, 진짜 아쉽네.”

 

바로 앞 파티션에서 김 과장님과 박 대리님의 대화가 제 레이더망에 딱 걸려 버렸어요.

 

“대리님, 지금 무슨 이야기 중이신 거예요?”

 

김 과장님, 박 대리님이 저를 유심히 봅니다. 왜 저런 눈빛으로 보는 걸까요?

 

“효성 씨도 아파트 청약에 관심 있었어? 이거 효성중공업에서 지은 아파트, 효성해링턴플레이스 이야기야. 이번에 청약 들어간 게 있거든.”

“아- 그런데 청약 넣는데 10분밖에 안 걸려요? 막 준비할 서류도 많을 것 같고, 절차도 복잡할 것 같은데...”

 

김 과장님이 코웃음을 치십니다.

 

“어느 시대에서 살고 있는 거야, 효성 씨? 요즘은 스마트폰으로도 다 해, 청약.”

“진짜요? 그거 어떻게 하는 거예요?”

“근데, 효성 씨. 청약통장은 있어?”

 

 

 

-
Part 2. 무슨 자격이 더 필요해요?

 

“에이, 과장님, 절 뭐로 보고. 당연히 있죠. 대학 다닐 때 이미 만들어 놨어요. 벌써 37회차예요.”

“오케이, 그렇다면 자격이 있지. 반의반 정도.”

“반의반밖에 안 돼요? 또 뭐가 있어야 해요?”

“있어야 하는 게 많지. 나이, 부양가족, 청약통장 가입 기간, 그리고 예치금.”

“아, 많구나…”

 

본격적인 김 과장님의 청약 과외가 시작되었습니다.

 

 

“만 30세부터 무주택기간을 산정하거든. 근데 효성 씨 나이가 이제 만으로 24살? 무주택기간은 0. 안타깝지, 나이가 많아야 아파트 분양도 쉬워진다는 게. 부양가족은, 당연히 자녀는 없으니까 부모님 두 분. 부모님이 주택을 가지고 있다면 패스, 세대주로 따로 나와서 청약을 넣어야 해. 청약통장은 가입 후 2년이 지나면 투기과열지구랑 청약과열지역에도 신청할 수 있으니까 통과. 한 달에 10만 원씩 넣었다면 서울 지역 민영주택에 청약하기엔 조금 부족하겠어. 다른 지역은 딱 넣을 수 있는 자격은 되네.”

“과장님, 돗자리 펴야 하는 거 아니에요?”

“이 정도는 기본이지. 더 자세한 건 효성 블로그를 봐. 거기 나와 있어. 링크 남겨줄게.”

 

 

당첨 길도 청약통장부터, 청약통장 사용법

‘내 집 마련’을 꿈꾸지 않는 사람이 있을까요? 매달 내야 하는 임대료도 없고, 2년마다 한 번씩 재계약을 해야 할 필요도 없고, 오르는 보증금을 걱정할 필요도 없잖아요. 보다 안정적으로 나

blog.hyosung.com

 

 

-
Part 3. 일단 ‘청약홈’ 앱부터 깔고 10분 만에 청약 끝!

 

 

“스마트폰에 ‘청약홈’ 앱 있어? 당연히 없겠지. 일단 깔아봐봐.”

“아, 네네. 잠시만요… 네, 깔았어요.”

“공인인증서, 금융인증서, 네이버 인증서, KB모바일 인증서 중 하나로 로그인해봐.”

 

다행히 금융인증서로 쉽게 로그인할 수 있었어요. 이렇게 간단하게 로그인이 가능하다니.

 

“아래쪽에 ‘모집공고단지 청약연습’ 메뉴를 누르고 청약 시작!”

 

 

“이렇게 쉬운 거였어요?”

“청약은 쉬워. 당첨이 어렵지.”

“그..그..그렇죠. 돈 버는 건 더 힘들고요.”

“그래서 말인데, 다음 주에 나갈 효성티앤씨 보도자료는 다 작성했어?”

“아, 그거.. 이제, 하려고요.”

“돈 벌기 힘들지? 커피 사줄게, 가자.”

 

 

-
나도 내 집이 있었으면 좋겠다

 

전 원래 물욕이 없는 편이거든요. 뭐든 포기하고 사는 세대라서 그런 건 아니고요, 없는 게 편해요. 구독하면 다 되는 세상이니까 집에 따로 짐 될 걸 두지 않아도 되고, 오피스텔이라 세탁기며, 냉장고도 다 있고요. 그리고 짐이 없어야 이사하기도 편해요. 전셋집 이사 온 지 얼마 안 돼서 당분간 이사할 일은 없겠지만.

 

사실 아파트 청약엔 관심이 전-혀 없었어요. 아예 없었다기보다는 그냥 내 세상일은 아니라고 생각했던 것 같아요. 그런데 과장님이랑 얘기하다 처음으로 저도 집을 갖고 싶단 생각이 들었어요. 신기하죠. 사회생활은 물욕의 연속인가 봐요. 점점 욕심이 많아지네요. 일도, 사람도, 그리고 집도.

 

 

참고자료

청약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