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담한 효성] 효성첨단소재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편리하고 안전한 세상의 재료가 될게”

Story/효성


❓🤷❔: 효성? 들어는 봤어.. 근데 대체 뭐 하는 회사야?

효성: 우리가 친절하게 알려줄게! 지금부터 시작하는 <대담한 효성>으로!


알다가도 모를 효성이라는 회사. 들어는 봤어도 잘 알지 못하는 회사. 나랑 상관도 없으니 크게 관심 없는 회사. 여러분이 생각하는 효성은 이런 회사인가요? 효성과 말하며, 효성을 말하는 <대담한 효성>에서는 효성의 사업회사인 효성중공업, 효성첨단소재, 효성티앤씨, 효성화학과의 대담을 통해 효성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그 두 번째 대담은 바로 산업자재 사업을 수행 중인 효성첨단소재입니다.


채팅으로 보는 <대담한 효성첨단소재>

효성첨단소재와의 대담 전문은 아래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효성첨단소재, 이름처럼 소재를 만드는 회사죠?


👩🏭⭐👨🔧효성첨단소재: 네, 맞습니다. 산업의 기본 재료가 되는 소재를 만들어요. 효성티앤씨가 만드는 섬유 원사와도 비슷한 부분이 있지만, 우리가 만드는 소재들은 훨씬 강도가 높아서 산업 현장에서 쓰이는 고강도 산업용 원사 및 직물이죠. 또 철강 등으로 만드는 강선 소재도 생산하고 있고요. 자동차, 토목, 건설, 운송 사업 등 다양한 산업에 필요한 소재를 만들고 있다고 보시면 돼요.


❓🤷❔: 소재는 아무래도 완제품의 재료가 되어서 그런지, 효성첨단소재가 만드는 소재가 어디에 쓰인다는 건지 잘 모르겠어요. 주로 무엇을 위한 소재를 만들고 있는 거예요?


👩🏭⭐👨🔧효성첨단소재: 일단 대표적으로 자동차에 들어가는 소재들을 많이 만들고 있어요. 섬유로 된 타이어코드와 강선 소재인 스틸코드, 비드와이어 등 타이어 보강재가 있는데요. 이런 보강재 덕분에 튼튼하고 안전하면서도 편안한 승차감을 주는 타이어가 만들어지거든요. 또 안전벨트용 원사와 에어백 원단 및 쿠션, 자동차용 카페트와 상업용 카페트도 만들고 있죠.

 

효성첨단소재의 타이어코드는 세계 1위


❓🙋❔: 자동차 산업의 기본이 되는 소재들을 만들고 있는 거네요?


👩🏭⭐👨🔧효성첨단소재: 맞아요, 그래서 자동차 시장에 큰 영향을 받아요. 자랑을 좀 하자면, 전 세계 자동차 중 반 정도는 우리가 만든 타이어코드로 달리고 있을걸요? 2000년부터 세계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거든요.


❓💁❔: 오, 정말 대단해요!


👩🏭⭐👨🔧효성첨단소재: 그뿐 아니라, 안전벨트용 원사에어백 원단도 세계 1위에요. 에어백 원단의 경우 2011년에 인수한 에어백 업체 GST가 계열사로 있는데, 세계 최대 에어백 원단 메이커죠. 이렇게 우리 효성첨단소재가 자동차 탑승자들의 안전을 단단히 지키고 있어요.


❓🙋❔: 안전과 직결되는 소재들인 만큼, 품질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서 인정받고 셈이네요. 자동차 탈 때마다 안심해도 되겠어요.


👩🏭⭐👨🔧효성첨단소재: 그래도 방심은 금물, 늘 안전벨트 잘 매고 안전운전하시길 바랍니다.


효성첨단소재의 안전벨트용 원사는 세계 1위


❓🤷❔: 오랫동안 다양한 산업에서 소재들을 만들어온 효성첨단소재인데요, 소재 기업인만큼, 이름만큼 첨단소재도 개발하고 있나요?


👩🏭⭐👨🔧효성첨단소재: 물론이죠. 자체 기술로 강철보다 강한 섬유 아라미드탄소섬유 개발에 성공해서 현재 생산 중이에요. 소재 국산화를 위해 연구를 거듭한 끝에 이뤄낸 성과죠.


❓🙋❔: 아라미드, 탄소섬유? 그게 어떤 소재인데요?


👩🏭⭐👨🔧효성첨단소재: 둘 다 말 그대로 섬유에요. 근데 강도가 굉장히 높죠. 아라미드는 강철보다 5배 더 강하고, 500℃가 넘는 고온에도 타지 않아요. 화학약품에도 강하죠. 그래서 방탄복, 방탄헬맷, 방탄차량과 자동차 호스•벨트, 광케이블, 건축 보강용 소재로 쓰여요. 2009년 아라미드 섬유인 알켁스(ALKEX®)를 출시했고, 최근에는 5G 구축에 필요한 광케이블 보강재로 인기가 좋아요. 그래서 2021년 상반기까지 울산공장을 증설하여 현재 연산 1,200톤에서 3,700톤으로 생산 규모를 확대할 계획이죠. 핵심 소재를 국내에서 생산한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큰데요. 탄소섬유 역시 전주공장에서 생산하고 있어요.

 

효성첨단소재가 만드는 아라미드 섬유 알켁스(ALKEX®)


❓💁❔: 탄소섬유는 워낙 얘기를 많이 들어봤어요.


👩🏭⭐👨🔧효성첨단소재: 그러실 거예요. 수소전기차와 관련해서 탄소섬유는 핵심소재로 주목을 받아왔으니까요. 그리고 탄소섬유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우리 효성첨단소재만 생산하고 있거든요. 탄소섬유 역시 강철보다 10배 더 강한데, 무게는 4배 더 가벼워요. 강한데 가볍다는 것은 경량화에 유리하다는 얘기죠. 그래서 자동차 경량화를 위한 소재로 많이 쓰여요. 자동차 무게가 가벼워지면 연비가 좋아지니까요. 국내 최초로 개발한 효성첨단소재의 탄소섬유는 탄섬(TANSOME®)이에요. 자동차 외에도 항공, 각종 산업, 스포츠와 레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죠.


❓🙋❔: 그럼 수소전기차에서도 경량화를 위해 쓰이는 건가요?


👩🏭⭐👨🔧효성첨단소재: 수소전기차에서는 수소연료탱크의 소재로 주로 쓰여요. 수소는 부피가 커서 초고압으로 압축해 연료탱크에 많이 담아야 차가 오래 달릴 수 있겠죠? 초고압으로 압축된 수소를 잘 견딜 수 있는 소재가 바로 탄소섬유에요. 탄소섬유는 알루미늄이 사용되는 모든 소재로 대체할 수 있어서 다양한 사업으로 확장이 가능하죠. 점점 더 수요가 많아지고 있어서, 현재 연산 4,000톤에서 2028년까지 단일 공장으로는 세계 최대 규모인 연산 24,000톤으로 확대할 거예요.


효성첨단소재가 만드는 탄소섬유로 된 수소연료탱크


❓💁❔: 효성의 사업회사들이 다 그렇듯, 효성첨단소재가 만드는 소재들은 정말 없어서는 안 될 존재 같아요. 마치 세상을 만드는 재료 같달까요?


👩🏭⭐👨🔧효성첨단소재: 좋은 표현이네요. 맞아요, 우리는 바로 먹을 수 있는, 화려하고 멋들어진 요리를 만드는 건 아니지만, 그 요리를 만드는 재료를 만드는 셈이에요. 좋은 재료가 좋은 쉐프를 만나 맛있고 건강한 요리가 되어, 그 요리를 먹는 사람에게 포만감과 행복감을 전하죠. 우리가 만드는 소재가 세상의 재료가 되어, 결국 여러분께 안전함과 편리함을 전하고 싶어요.


❓🙋❔: 세상을 위한 재료를 만드는 효성첨단소재의 사명감. 효성첨단소재가 생각하는 좋은 재료는 무엇인가요?


👩🏭⭐👨🔧효성첨단소재: 품질이 뛰어나고, 환경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고, 미래를 꿈꿀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소재. 이것이 바로 좋은 재료가 아닐까요? 그리고 효성첨단소재라는 회사 자체도 세상의 좋은 재료가 되고 싶어요. 최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평가에서 효성티앤씨, 효성화학과 함께 A+ 등급을 받은 것도, 세계 최대 기업 지속 가능성 기구인 유엔글로벌콤팩트(UNGC)의 ‘새로운 글로벌 협력을 위한 CEO 성명’에도 동참한 것도 다 우리가 지속 가능성을 고민하고, 이를 위한 노력에 힘쓰고 있다는 증거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편리하고 안전한 세상의 재료가 되고 싶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