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으로 칼로리 태우기, 홈트 버금가는 방구석 게임

Story/효성


잘 편집된 영상 보며 같이 뛰고 땀 흘리고, 의지박약인 내가 1시간이나 운동을 했다며 뿌듯했습니다. 그런데 한두 번 하다 보면, 이래서 돈을 들여서 운동하는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왜냐하면,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서 같은 강도의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기는 힘들거든요. 게다가 홈트의 장점으로 꼽는 ‘언제 어디서든 할 수 있다는 것’은 바꿔 말하면 ‘언제 어디서든 그만둘 수 있다’는 이야기잖아요. 그래서 이유를 생각해봤어요. 홈트는 왜 항상 실패할까요?


규칙적이려면 시간을 쪼개어 할 일을 정해 두어야 하는데, 그게 어렵고요, 가족이 함께 있다면 나와 다른 생활 패턴 때문 방해가 되죠. 그리고 무엇보다 운동이 재미있어 봤자 얼마나 재미있겠어요? 이 세 가지 중 하나라도 해결을 해야 홈트에 성공까지는 아니어도 유지라도 하잖아요. 가장 쉽게 해결할 수 있는 건 재미를 극대화하는 것 아닐까요? 운동이 재미있을 수 있는 방법, 바로 잠자고 있는 콘솔 게임기를 깨우는 것입니다.



-
홈트 버금가는 방구석 게임 4가지



저스트 댄스


음악에 몸이 먼저 반응하는 스타일이라면 이 게임을 해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거예요. 저스트 댄스는 곡을 선택하고 영상에 보이는 댄서를 그대로 따라 하는 방식의 게임입니다. 약 40여 곡이 수록되어 있지만 언리미티드 이용권을 구매하면 더 많은 노래를 플레이할 수 있어요.


한 가지 명심할 것은 최하 난이도인 라스푸틴조차 무시하면 안 된다는 겁니다. 쪼그리고 앉아 발을 바꾸는 동작은 따라 하기 쉽지만, 기본 체력이 없다면 4분 15초 동안 지속하기에 무척 힘들거든요. 처음엔 가볍게 재미로 시작했다가 나중엔 근육통을 호소하며 눕게 되는 게 특징이라고 할 수 있어요.


출처: Just Dance 유튜브



링 피트 어드벤처


링 피트 어드벤처는 운동과 어드벤처 장르를 접목한 게임입니다. 4가지 모드가 존재하는데요, 메인은 역시 어드벤처 모드입니다. 어드벤처 모드는 ‘드래고’에게서 세계를 구하기 위해 모험을 떠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적을 만나게 되면 운동을 통해 적을 공격해야 하고요. 전투 중 운동량과 처치한 적에 따라 레벨업이 됩니다. 레벨업이 되면 새로운 피트 스킬을 얻게 되죠.


링 피트 어드벤처를 하려면 두 가지 주변기기가 필요한데요, 바로 링콘과 레그 스트랩입니다. 링콘은 우리가 흔히 필라테스 링이라고 알고 있는 것입니다. 양손으로 잡고 조이거나 당기거나 또는 움직이는 데 사용합니다. 레그 스트랩은 허벅지에 감아 다리의 움직임을 인식하는데 사용해요.


그냥 어드벤처 게임으로 생각하시면 절대 안 됩니다. 이 게임도 생각보다 칼로리 소모가 상당하거든요. 스쿼트, 달리기 등 다양한 동작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유튜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칼로리 태우는 전신 운동’을 따라 하는 것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출처: 한국닌텐도 유튜브



피트니스 복싱


피트니스 복싱은 스탭을 밟으며 타깃을 향해 주먹을 뻗는 섀도복싱을 통해 플레이어를 운동시키는  홈트용 게임입니다. 리듬에 맞춰 잽, 스트레이트, 훅, 어퍼 등의 동작을 따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리듬 게임 정도로 인식되기도 합니다만, 진도에 따라 다양한 복싱 동작을 익힐 수 있어요. 게다가 팔은 비록 허우적거리고 있다고 느끼더라도 몸과 발은 끊임없이 상하좌우로 움직이기 때문에 조금만 따라 해도 땀이 나기 시작합니다.


좋은 점은 일일 기준으로 소모 칼로리, 휘두른 펀치 수, 신체 나이, 체중, BMI를 꾸준히 기록해준다는 거예요. 제대로 관리받는 기분까지 느낄 수 있습니다.


출처: Nintendo 유튜브



일레븐: 테이블 테니스 VR


VR로 보다 생생하게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일레븐은 탁구 게임입니다. 좁은 공간에서 움직임을 가져갈 수 있기 때문에 VR에서는 탁구 게임이 많은 편인데요. 어디로 날아올지 모르는 공을 보며 온몸에 긴장을 늦추지 않기 때문에, 몇 분 플레이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땀이 납니다.


11점을 먼저 내면 승리, 다른 플레이어와 경기할 수 있고, 복식으로 친구나 가족들과 함께 경기할 수도 있는데요. 운동 효과를 의식하지 않아도 승리에 대한 여러분의 승부욕이 몸을 움직이게 할 거예요.


출처: For Fun Labs 유튜브



-
다 즐거워지려고 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해왔던 홈트는 잊어버리세요. 결심과는 다르게 매일 하지 못한 마음이 짐처럼 쌓이고 있다면 그건 이미 운동이 아니라 일입니다. 하루하루 밀린 업무를 처리하듯 운동 또한 해치우려 하지 마세요. 즐거워지려고 하는 것이잖아요, 건강해지려고 하는 것이잖아요. 일을 즐기긴 힘들지만, 운동은 그렇지 않잖아요. 이제 운동을 게임으로 즐겨보세요. 즐기다 보면 당신의 몸도 마음도 건강해질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