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남녀] ‘2019년엔 부자 되세요’ 직장인 재테크

직장인+/오피스 팁 2018.12.07 11:27



사회초년생 때에는 그동안 하지 못했던 것, 사지 못했던 것들을 사느라 돈을 모을 틈이 없습니다. 첫 사회생활을 하면서 돈을 벌게 됐다는 기쁨도 잠시, 월급은 통장을 스쳐 가는 것일 뿐이라는 말처럼 무턱대고 쓰다 보면 통장이 텅 비어버리게 되는데요. 어떻게 월급을 관리해야 훗날 후회하지 않을까요? 사회초년생을 위한 다양한 재테크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사회초년생에게 꼭 필요한 금융 상식



내 신용등급 알기


신용등급은 금융거래에 있어서 신분증과 같습니다. 은행 등 금융회사는 대출 시 고객의 신용등급을 파악해 대출 여부를 심사하고 금리와 한도도 차등 적용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사회생활을 막 시작하셨다면 수시로 내 신용등급은 얼마일까 확인하고 관리할 필요가 있는데요. 개인 신용등급은 1년에 3회까지 신용평가기관에서 무료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주거래은행 만들기


은행들은 고객의 거래실적에 따라 대출, 예금 등 금융거래 시 금리 우대, 수수료 감면 등의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급여통장과 적금, 펀드 가입 등의 은행거래를 여러 은행으로 나눠서 하기보다는 나만의 주거래은행을 만들어 자산관리를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신용카드보다 체크카드 이용하기


체크카드는 신용카드와 달리 대출기능이 없고 원칙적으로 자신의 예금 범위 내에서만 결제가 가능해 불필요한 지출이나 과대 소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체크카드는 사용실적에 따른 소득공제율이 신용카드의 두 배(30%)로, 연말정산에도 유리하니 되도록 신용카드보다 체크카드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체크카드를 만들 때는,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지출 항목과 관련된 할인이나 환급 혜택이 있는지 따져보고 선택하면 혜택 받는 재미가 꽤 쏠쏠하답니다.



보험 가입하기


사회초년생은 아직 소득이 적고 향후 결혼자금 등을 위한 목돈을 마련해야 합니다. 때문에 고액의 종신보험이나 변액보험보다는 실손보험, 정기보험, 상해보험 등 보장성 보험을 우선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금이라도 아끼는 것이 재테크



 


지출 관리법, 통장 쪼개기


월급이 들어오면 그대로 여기저기 지출하기보다 목적별로 통장을 쪼갠 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간혹 통장 쪼개기를 한답시고 월급통장 하나, CMA통장 하나 만들고 마는 분들이 있는데, 이런 식으로는 통장 쪼개기 효과를 보기 어려워요. 통장 쪼개기를 효율적으로 하려면 지출통장, 비상금통장, 여행통장, 가족을 위한 통장 등 목적별로 통장을 만들어 월급이 어떻게 빠져나가는지 지출을 한 눈에 알기 쉽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절세하기


연봉이 책정되어 있다고 해도 월급을 받을 때는 이것저것 떼이는 세금이 많아 실질적으로 받는 돈이 확 줄어들게 되는데요. 연말정산을 통해 세금을 최대한 돌려받는 절세를 하도록 해야 합니다. 소득공제를 받는 것은 물론 비과세, 세금 우대 금융상품을 따져서 들고, 청약상품, 연금저축, 보장성 보험 등을 필수로 가입해 조금이라도 절세를 할 수 있도록 전략을 세우세요.





높은 수익률을 위한 금융상품 공부하기


적금이나 예금은 원금손실의 위험은 없지만, 물가상승률과 이자소득세를 생각한다면 실질적으로 마이너스 금리를 받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이렇게 낮은 이율 시대에 예·적금도 좋지만, 펀드, *ELS/ELF, 변액 상품 등 다양한 금융상품에 관심을 갖다 보면 조금이라도 높은 이율을 얻을 수 있을 거예요. 단, 이런 금융상품에 가입할 때에는 원금손실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내용을 숙지한 후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ELS/ELF: 투자한 원금과 수익이 주가지수나 개별 종목의 주가에 의해 연동되는 주가연계상품으로 국공채나 우량 회사채 등 안전자산에 투자하여 안정성을 추구하면서 확정금리상품 대비 고수익을 추구하며, 운용주체가 증권사면 ELS, 자산운용사면 ELF.





직장인에게 버는 돈은 정해져 있지만, 내 손이 쥐어지는 돈은 내가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겠죠? 열심히 공부하고 똑똑하게 재테크 한다면, 더 이상 텅장에 좌절하지 않고 월급날만 목 빠지게 기다리지 않아도 될 겁니다. 2019년 황금돼지해를 맞아, 내년엔 여러분이 꿈꾸는 만큼 자산도 마음도 부자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 [신입남녀] 직장인에게 유용한 사이트

  ✔ [신입남녀] '맞춤법부터 글쓰기 앱까지' 직장인 바른 글쓰기

  ✔ [신입남녀] “신입사원 센스가 +1 되었습니다” 직장인에게 유용한 어플

  ✔ [신입남녀] 똑똑한 말 한 마디를 위해! 직장인 용어 사전






Posted by 효성blog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