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영] 세계를 선도해나가는 담대한 발걸음

Story/효성



효성 조현준 회장이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세계 최대 규모의 섬유 전시회 인터텍스타일 상하이 2018에 참석해 본격적인 중국 의류 시장 공략에 나섰습니다. 21개 고객사와 동반 참가해 이너웨어, 스포츠 의류, 캐주얼 의류 등 각 부문 1, 2위 브랜드를 직접 만나 소통하는 모습에서 글로벌 1위 기업의 위상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효성 조현준 회장이 세계 섬유 시장 1위 기업의 위상을 확고히 하기 위한 글로벌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조 회장은 9월 27일부터 3일 동안 고객사와 함께 상하이국가회의전람센터(National Center for Exhibition and Convention)에서 열린 섬유 전시회 인터텍스타일 상하이 2018에 참석했습니다. 조 회장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연 300조 원 규모의 중국 의류 시장 공략을 강화해 글로벌 1위 기업의 위상을 확고히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중국 의류 시장 1위 브랜드 직접 만나 소통, 트렌드 점검


조현준 회장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인터텍스타일에 참석해 부스를 찾은 고객과 미팅을 진행하는 등 마케팅 활동 전반을 챙기며 최신 섬유 시장 트렌드를 점검했습니다. 조 회장은 올해 초 베트남과 인도를 방문해 글로벌 생산 기지 구축과 사업 확대 계획을 밝힌 데 이어 세계 최대 섬유 시장인 중국에서도 리딩 기업의 위상을 알리기 위해 직접 나섰죠.


이날 조 회장은 중국 의류 시장 이너웨어, 스포츠 의류, 캐쥬얼 의류 각 부문에서 1, 2위를 달리는 브랜드 마니폼(Maniform), 안타(Anta), 이션(Yishion)을 만나 고객과의 동반성장이 무엇보다 중요한 가치임을 강조했습니다. 


“급변하는 시장 트렌드를 분석하고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현장에서 목소리를 듣는 것입니다. 글로벌 1위 기업의 위상을 확고히 하기 위해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품질 혁신, 맞춤 마케팅 활동 등 모든 역량을 집중해나갈 것입니다.”


중국 의류 산업 시장은 약 1조 7,970억 위안(2016년 말 기준, 한화 약 300조 원) 규모로 연평균 5% 이상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인도 이어 중국까지 글로벌 행보로 시장 주도권 선점


이번 전시회에서는 중국 섬유 업체 야타이(Ya Tai)를 비롯해 베트남 직물 염색 업체 흥옌(Hung Yen) 등 21개 글로벌 고객사와 동반 참가해 고객사의 영업 활동과 상담을 지원했는데요. 28일 저녁에는 고객 초청 만찬 행사를 마련하고 전 세계 섬유 기업들의 교류도 도모했습니다.


조 회장은 올해 2월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총리를 만나 사업 확대와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이후 인도 나렌드라 모디 총리를 만나 스판덱스 공장 건립 관련 계획을 밝혔습니다. 8월에는 위안자쥔 중국 저장성 성장을 만나 동반성장 방안을 모색한 데 이어 이번 전시회까지 직접 참석하는 등 시장 주도권을 선점하기 위한 활발한 글로벌 행보를 보이고 있죠.




 다목적성, 친환경, 미래 트렌드 등 세 가지 테마로 전시회 구성


한편 효성티앤씨는 ‘Better Life Ahead’라는 콘셉트로 기존의 제품 소개 중심 전시회에서 탈피해 시장 트렌드를 반영한 세 가지 테마 중심의 전시 부스를 구성했습니다.





첫 번째 테마인 ‘다양한 기능의 복합’에서는 효성티앤씨의 기능성 섬유를 활용해 운동할 때나 일상생활에서 여러 가지 용도로 입을 수 있는 애슬래저 룩을 개발해 선보였죠. 두 번째 테마는 친환경 제품 사용 등 환경보호 가치관을 반영한 ‘지속 가능한 패션’으로 페트병을 이용한 리사이클 원사 마이판 리젠으로 제작한 의류를 전시했습니다. 고객사 선힝(Sunhing, 홍콩)과 기능성 섬유 크레오라 에코소프트를 활용해 공동 개발한 친환경 원단으로 만든 제품도 전시했죠. 마지막 테마 ‘패션의 끝’에서는 세계적인 트렌드 컨설팅 회사 넬리로디(Nelly Rodi, 프랑스)와 협업해 2020년 봄여름 트렌드를 반영한 원단을 전시하고 한발 빠르게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 이미지를 구축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이번 전시회에서는 가로, 세로 모든 방향에서 신축성이 특징인 크레오라 핏 스퀘어를 적용해 제작한 스키니진이 주목받았습니다.





‘기술 경쟁력이 성공 DNA’라는 경영 철학을 근간으로 한 효성티앤씨는 1998년 자체 기술로 스판덱스 양산 체제를 구축했는데요. 이후 효성티앤씨는 지속적인 기술 개발로 다양한 기능성 제품을 확보하고 크레오라 워크숍 등 고객 중심 마케팅 활동을 펼치며 2010년 세계 스판덱스 시장 1위 기업으로 입지를 굳혔습니다.


현재 효성티앤씨는 30개국 100여 곳의 글로벌 생산 및 판매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는데요. 지난 9월에는 중국 취저우·자싱·광둥·주하이와 베트남 스판덱스 공장에서 스마트 팩토리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제조 전 부문에 걸친 데이터 수집과 분석, 제어 관리를 실행함으로써 제조 경쟁력을 높였습니다.





글 | 편집실

사진 | 커뮤니케이션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