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효성뉴스] 주주가치 제고 위해 투명경영 강화 외




그룹뉴스




 [전사 공통] 주주가치 제고 위해 투명경영 강화 





효성은 9월 25일 이사회 산하에 투명경영위원회를 신설하고, 사외이사후보 추천위원회의 대표위원을 사외이사로 변경했다. 이번 지배구조개선안의 핵심은 투명경영 강화, 사외이사의 독립성 확보, 내부 감시 강화 등 세 가지다. 이는 조현준 회장이 지난 7월 대표이사에 취임한 이후 ‘시장과의 소통 확대 등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투명경영 방안을 마련할 것’을 주문한 데 따른 조치다. 또한 ‘내부 회계 관리 제도’ 운영 실태에 대한 감사위원회 평가를 연 1회에서 2회로 늘리고, 실질적인 평가 절차를 수행해 내부 회계 감시를 강화하기로 했다.




 [전사 공통] KAIST서 화학 전문 인재 육성 위한 강좌 개설 





효성은 올 2학기에 KAIST 화학과의 석·박사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고분자화학 특강’ 산학 강좌를 진행한다. 이번 강좌에서 효성기술원 임원과 전문가들은 고분자화학 산업의 현황과 전망에 대해 직접 강의하는데 특히 효성의 글로벌 1위 제품인 스판덱스와 타이어코드를 비롯해 신성장 동력 사업으로 육성하고 있는 첨단 소재 TAC필름, 수처리막(멤브레인), 탄소섬유에 대한 최신 기술을 소개한다.




 [전사 공통] 법 위반 행위 예방 위한 공정거래법(담합 예방) 교육 실시 





효성은 9월 19일 공정거래법 교육을 실시했다. 공정위는 카르텔 근절을 위해 제도적 기반을 확충하고 시정 활동을 펴고 있는데 법 위반 시엔 관련 매출의 10% 이내에서 과징금을 부과한다. 이에 법 위반 행위를 예방하고자 이번 교육을 마련했다. 참석자들은 사례를 분석하며 위반 행위에 대해 학습하고 실무상 유의사항을 숙지했다. 임직원 모두 준법 경영에 힘써주기를 당부한다.




 [전사 공통] 미국 UCLA MBA 스쿨 학생 방문단 마포 본사 방문 





9월 12일 미국 UCLA MBA 스쿨 대학원생들이 마포 본사를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학교 측의 요청으로 성사된 것으로 학생들은 효성을 둘러보며 한국의 경제적, 사회적 변화와 기업의 글로벌 경영 환경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글로벌 무역 환경에서 성장한 효성의 경쟁력과 신재생에너지 분야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에너지 저장장치 사업 등에 큰 관심을 보였다.




 [섬유PG] 세계 최대 패션 전시회 프레미에르 비죵 파리 18/19 F/W 참가 





9월 19일 효성이 파리에서 개막한 프레미에르 비죵 파리 전시회에 참가했다. 프레미에르 비죵은 원사와 원단을 비롯해 6가지 분야를 아우르는 세계 최대 규모의 패션 전시회다. 효성은 스포츠, 아웃도어, 란제리 등에 쓰이는 다양한 고기능성 섬유를 선보여 글로벌 고객들로부터 주목받았다. 또한 지속적인 국제 무대 활동을 통해 차별화 역량을 강화해나갈 방침이다.




 [섬유PG] 구미공장, 직업능력유공자 고용노동부 장관상 수상 





구미공장이 9월 4일 고용노동부 구미지청으로부터 사업부 분야 2017 직업능력유공자로 선정돼 고용노동부 장관 명의의 포상을 수상했다. 직업능력의 달을 맞아 직업능력 개발에 공헌한 유공자에게 수여하는 이 상은 앞으로도 구미공장이 지역에서 일학습병행제 확산과 근로자의 직업능력 개발에 꾸준히 힘써달라는 격려의 의미를 담고 있다.




 [산업자재PG] 탄소재료사업단, 2017 차이나 컴포지트 엑스포 참가 





탄소재료사업단이 9월 6일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2017 차이나 컴포지트 엑스포에 참가했다. 효성은 탄섬을 적용한 다양한 제품을 선보여 글로벌 고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화학PG] 용연공장, 일학습병행제 전국 우수 사례 경진대회 수상 





용연공장이 9월 8일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일학습병행제 전국 우수 사례 경진대회에서 장려상을 수상했다. 전국 3,800여 개 기업이 제도를 시행 중인 가운데 용연공장의 우수 사례가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용연공장은 직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교육 훈련을 꾸준히 지원할 예정이다.




 [중공업PG] 전력PU, 국내 최대 태양광발전 연계 ESS 성공적 준공 





전력PU가 9월 27일 한국남동발전 영흥본부 태양광발전단지에 국내 최대 용량의 태양광발전 연계 ESS(에너지 저장장치)를 설치 완료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나섰다. 태양광발전 연계 ESS는 낮 시간에 태양광 발전을 통해 생산된 전력을 저장했다가 저녁 시간대에 안정적으로 전기를 공급할 수 있도록 돕는 장치다. 이번에 설치된 ESS는 효성의 노하우가 집약된 PMS(전력제어시스템), 7㎿급 PCS(전력변환장치), 삼성SDI의 18㎿h급 리튬이온배터리로 구성됐다.




 [중공업PG] 전력PU, ‘에너지 플러스 2017’ 참가 





전력PU가 9월 27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에너지 플러스 2017’에 참가했다. 에너지 플러스 2017은 에너지의 공급에서부터 저장, 전달, 사용에 이르기까지 단계별 에너지 효율화 전시회가 통합된 역대 최대 규모의 에너지 산업 전시회다. 효성은 송배전 제품과 ICT를 융합한 ESS 등을 출품해 앞서가는 기술력을 선보였으며 특히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효성 부스를 방문해 차별화된 기술력을 둘러보며 업계 상황을 경청해 눈길을 끌었다.




 [중공업PG] 효성굿스프링스PU, K-water·중소기업과 해외 진출 지원 위한 MOU 체결 





효성굿스프링스PU가 한국수자원공사(K-water) 그리고 39곳의 중소기업과 함께 ‘물 산업 중소기업 해외 진출 지원 MOU’를 체결한다. 이번 MOU는 효성굿스프링스PU가 향후 중소기업과 해외 물 산업 시장에서 공동으로 입찰에 참여하고 중국, 베트남 등 효성의 해외 사업장에 공급할 국내 중소기업의 제품을 구매하는 등 해외 시장 진출을 지원한다는 내용이다. 이를 통해 효성은 고품질 제품을 확보하고, 중소기업은 해외 수출을 통해 매출 확대와 수출 실적 증대를 기대할 수 있게 된다.




 [중공업PG] 창원공장, 2017년 파트장 대상 리더십 역량 향상 과정 실시 





2017년 창원공장 파트장 대상 리더십 역량 향상 과정이 각 4차수로 나뉘어 창녕연수원에서 열렸다. 창원공장 파트장들은 1박 2일 코칭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토의와 발표를 통해 리더의 역할, 조직의 성과를 높이는 커뮤니케이션, 행동 유형별 코칭 방법을 배웠다. 구매1팀 유재석 부장은 “상사와 후배 사원들의 가교 역할을 담당하는 파트장의 리더십, 피드백, 코칭, 성격 유형 분석 등을 통해 현재를 돌아보고 앞으로의 실천을 다짐하는 유익한 시간이었다”라는 소감을 전했다.




 [정보통신PG] 효성캐피탈PU, ‘효성캐피탈을 바꾸는 시간’ ‘효바시’ 강연 진행 





효성캐피탈PU가 9월 5일 제1차 ‘효성캐피탈을 바꾸는 시간’(이하 효바시)을 개최했다. 효바시란 월 1~2회 사내외 강사가 다양한 주제의 강연을 통해 임직원의 아이덴티티를 정립하는 과정을 돕고 긍정의 마인드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구성한 GWP 프로그램이다. 제1차 강의는 4차 산업혁명과 금융의 미래를 주제로 하나SK카드와 BC카드 대표이사를 역임한 이강태 명지대 교수가 진행했다. 김용덕PU장은 “앞으로 진행될 효바시 강의를 통해 임직원들이 여러 분야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사회공헌




 국군의 날 맞아 현충원 묘역 정화 활동 실시 





효성은 9월 20일 제69주년 국군의 날을 맞아 국립서울현충원을 방문해 호국 영령을 추모하고 묘역 정화 활동 실시했다. 이날 본사와 섬유사업부 임직원 20여 명은 국립서울현충원 현충탑에서 순국선열들의 숭고한 희생을 기리고, 군인과 경찰관 627위가 안치된 9묘역을 찾아 헌화하고 묘역 정화 활동을 펼쳤다. 이와 함께 충청 지역 사업장(세종·옥산·대전공장) 임직원들도 9월 26일 국립대전현충원을 방문해 1사 1묘역 정화 활동을 벌였다.




 푸르메재단 넥슨어린이재활병원에 치과 버스 기증 





효성은 9월 25일 푸르메재단 넥슨어린이재활병원에 장애인의 무료 치과 방문 진료를 위한 치과 버스를 기증했다. 우리회사는 진료 소모품 구입 등에 사용되는 금액 1,500만 원을 더해 총 1억 원 상당의 버스와 지원금을 병원 측에 전달했다. 넥슨어린이재활병원은 이번에 기증받은 치과 버스를 중증 장애인 생활 시설에 거주하는 분들의 치료를 위해 사용할 예정으로 10월 17일 서울시 관악구 소재 성민 장애아동 어린이집을 첫 봉사 장소로 정하고 방문을 계획 중이다.




 취약 계층 여성의 일자리 창출 사업 지원 





효성은 9월 7일 종로여성인력개발센터에 취약 계층 여성을 위한 취업 활성화 프로그램 지원 기금 7,000만 원을 전달했다. 그리고 2013년부터 5년째 종로여성인력개발센터와 함께 여성 가장, 기초수급대상자, 중장년 여성들이 체계적인 직업 훈련을 통해 성공적으로 사회에 진출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2013년부터 지금까지 총 159명의 여성이 교육을 받았으며 139명이 취업에 성공했다. 효성은 앞으로도 취약 계층 여성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지원을 계속할 예정이다.




 울산공장, 울산양육원 사랑의 자장면 나눔 봉사 





9월 16일 울산공장 효성샛별봉사단원 20여 명이 울산 언양 소재의 울산양육원을 방문해 사랑의 자장면 나눔 봉사활동을 실천했다. 효성샛별봉사단원들은 놀이방 놀이 시설 청소 및 환경 개선을 실시하고, 점심으로 아이들을 위한 자장면을 만들기도 했다. 반년 만에 다시 만난 아이들이 해맑게 자장면을 먹는 모습을 보면서 봉사단원들도 미소를 머금게 되는 뿌듯한 시간이었다.




 울산공장, 산학 협동 장학금 수여식 





울산공장이 9월 22일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울산대학교 김기범, 권순범 학생에게 장학금을 수여했다. 울산공장은 경제 여건이 어렵지만 성적이 우수한 울산대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안정적으로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고 이들을 미래 지역사회의 동량으로 키운다는 취지로 매년 일정 금액을 지원해오고 있다. 이번 장학금을 받은 학생들은 전기 및 화학공학 전공 학습에 매진해 미래의 산업역군이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용연공장, 울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추석맞이 성금 기부 





용연공장이 추석을 맞이해 9월 13일 울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소외 계층 지원을 위한 성금 1,000만 원을 전달했다. 이날 울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 장광수 회장은 추석 연휴에 외롭고 어려운 이웃을 위해 마음을 모아주신 용연공장 임직원에게 감사하다며 인사를 전했다. 용연공장은 나눔이 함께하는 따뜻한 사회가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계속 노력할 계획이다.




 창원공장, 추석맞이 ‘명절 음식 지원 사업’ 후원 





창원공장이 추석을 맞아 9월 26일 경남장애인종합복지관이 주관하는 ‘명절 음식 지원 사업’을 후원했다. 창원공장은 임직원들이 1인 1구좌 운동으로 모금한 성금과 매칭그랜트를 통해 900만 원 상당의 제수용품을 전달하였으며 이를 어려운 환경에 있는 창원시 장애인 20가구, 함안 지역 20가구, 산청군 20가구에 각각 전달했다. 창원공장은 지역사회 공헌활동의 일환으로 어려운 가정이 보다 넉넉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2012년부터 매년 설, 추석마다 ‘명절을 장애인과 함께’ 사업을 후원하고 있다.




 창원공장, KNN 창사 22주년 <The Classic 경남> 콘서트 후원 





창원공장이 지역의 문화 예술 활성화를 위한 사회공헌활동인 메세나 활동의 일환으로 9월 20일 창원성산아트홀 대극장에서 개최된 KNN 창사 22주년 기념 <The Classic 경남> 콘서트를 후원했다. 창원공장은 관람을 희망하는 임직원들에게 초대권 110매를 전달해 클래식 공연 관람 기회를 제공했다. 이번 공연은 마에스트로 오충근 예술감독의 오케스트라 지휘로 세계 수준급 음악가들의 성악, 더블베이스 공연을 감상할 수 있는 무대로 꾸며졌다.




 효성굿스프링스PU 천사회, 이웃과 함께 따뜻한 명절 나기 봉사활동 





9월 23일 효성굿스프링스PU 천사회가 추석을 앞두고 창원시 기초 수급자 100가구를 방문해 명절 선물(생필품 세트)을 전달했다. 이번 활동은 효성굿스프링스PU 임직원과 성산노인종합복지관 직원의 참여로 이루어졌다. 효성굿스프링스PU 천사회 정연진 회장은 “나눔의 손길을 받지 못하는 사각지대에 있는 이웃을 찾아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겠다”고 전했다. 효성굿스프링스PU 천사회는 2013년 발족 이후 지역아동센터 후원, 사랑의 연탄 나눔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