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 인사이드] 글로벌 시장을 사로잡은 효성의 기술력

Story/효성



산업통상자원부는 매년 엄격한 심사를 거쳐 우리나라 기업 제품 중 ‘세계일류상품’을 선정하고 있는데요. 그간 효성의 다양한 품목이 세계일류상품으로 등극했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은 기술력을 한눈에 살펴보겠습니다.




 사람의 머리카락보다 1/20 더 가늘다


폴리에스터 초극세사 M2


세계일류상품으로 인정받은 M2(Micro Miracle)는 직접 방사 방식으로 생산되는 폴리에스터 극세사입니다. 가공 공정에서 로스(Loss)와 폐수 처리 부담이 없어 원가 절감 효과가 크며 환경친화적인 원사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폴리에스터의 고기능성과 천연섬유의 감성 발현이 조화를 이룬 소재로 부드러운 감촉과 벌키성(부풀어 오르는 성질), 유연성, 깊이 있는 색상 등이 특징인데요. 주로 인형이나 클리너, 쿠션, 침구, 골프웨어나 수영복 등의 스포츠웨어, 이너웨어, 무스탕이나 우비 같은 아우터 등에 적용됩니다. 




 여름에 운동할 땐 에어로쿨을 입자!



 


폴리에스터 쾌적 기능 장섬유사 : 에어로쿨


폴리에스터 원사의 고기능 흡한속건사 에어로쿨은 2002년 세계일류상품 선정, 2004년 대한민국 섬유소재 품질 대상 등을 수상한 제품으로 높은 품질을 자랑합니다. 섬유 표면에 형성된 미세한 통로를 이용해 빠른 수분 흡수와 탁월한 건조 기능(흡한속건 기능)을 갖춘 대표적인 기능성 원사로 스포츠 및 레저 활동에 적합한 제품입니다. 스포츠 활동 시 배출된 땀을 흡수하고 빠르게 건조시켜 어떤 원사보다도 운동복 소재에 적합하죠.




 환경친화형 플라스틱 파이프

 

 



냉·온수관용 PP계 초고압 파이프 수지 : TOPILENE R200P


전 세계가 인정한 효성의 PP기술로 만든 TOPILENE R200P는 2005년부터 세계일류상품으로 선정된 PP계 초고압 파이프 수지다. 5대 범용 수지 중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쓰이는 폴리프로필렌 수지(PP)이기도 하다. 그 원료인 프로필렌은 효성의 프로판탈수소공정(DH)에서 자체 조달할 정도로 원료에서 최종 제품에 이르기까지 수직계열화 구축에 성공해 안정적인 공급 기반을 확보했으며 기술력 또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 제품은 급수 급탕관, 난방관, 라디에이터 배관 등에 적용되었는데요. 50년 이상의 장기 수명, 화학적 안정성, 환경친화성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자동차 안전의 필수품 타이어코드


 



타이어보강재용 원사


2004년 세계일류상품으로 선정된 타이어코드(나일론/폴리에스터)는 고품질 타이어 제조에 필수적인 고기능성을 갖춘 제품입니다. 전 세계 타이어 시장의 45%를 점유하고 있으며 브릿지스톤, 미쉐린, 콘티넨탈, 한국타이어, 금호타이어, 요코하마 등 글로벌 10대 타이어 업체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죠. 타이어코드는 자동차 안전을 위한 핵심 소재이기 때문에 세계 최고 품질로 인정받은 효성 폴리에스터 타이어코드의 시장 경쟁력은 흔들림이 없을 전망입니다.




 이지케어 고기능성 섬유


 



폴리에스터계 신축사 : 제나두(xanadu)


스판덱스와 신축성이 유사한 원사로 신축성 소재에 널리 사용됩니다. 일반 폴리우레탄 섬유보다 형태 안정성과 내구성이 향상되었는데요. 특히 흡한속건 기능이 탁월하며 염가공, 세탁 보관 및 취급 등이 용이한 이지케어 개념의 고기능성 원사입니다. 데님, 셔츠 등의 캐주얼웨어, 재킷 및 블라우스 등의 포멀 슈트, 등산복, 사이클복 등의 레저웨어까지, 제품이 적용되는 분야도 무궁무진합니다.




 안전한 이동을 위한 안전한 구속


 



안전벨트용 폴리에스터 원사


2007년부터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는 효성의 안전벨트용 원사는 엄격한 관리, 탁월한 내마모성, 우수한 염색성 등 최고의 품질을 자랑합니다. 세계 유수의 시트 벨트 위버(Seat Belt Weaver)에 제품을 공급해 품질과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ARS(Automotive Restraint System)용 원사의 경우 세계 자동차 시장의 성장과 함께 수요가 더욱 증가할 전망입니다. ARS 원사는 차량 충돌 시 승객에게 전해지는 순간적인 충격을 견뎌내는 강한 강도와 내마모성 및 균일한 염색성 발현 등 기술적으로도 뛰어납니다. 특히 효성의 독자 기술은 타카타(TAKATA)·오토리브(AUTOLIV)·보아(VOA)·원평산업 등 세계적 시트 벨트(Seat Belt) 제직 업체로부터 품질을 인증 받았습니다. ARS 원사는 기존에 생산하는 자동차용 소재인 타이어코드, 에어백 등과 더불어 섬유 부문의 핵심 제품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세계 시장 점유율 1위! 섬유의 반도체


 



스판덱스 원사 : 크레오라(creoraⓇ)


효성은 1992년부터 스판덱스 생산을 시작해 독자적인 생산 기술과 R&D, 글로벌 마케팅 활동을 바탕으로 세계 최대의 스판덱스 메이커로 성장했습니다. 스판덱스 브랜드 크레오라(creoraⓇ)는 최고의 품질과 기술력을 토대로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신제품을 끊임없이 개발해 섬유업계의 새로운 지평을 열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위한 종합 차단 시스템


 



가스절연개폐장치 : 245㎸·420㎸급 GIS(Gas Insulated Switchgear)


GIS는 송전선로나 변전 기기에서 발생하는 사고와 고장 확산을 막아 안전사고를 방지하는 종합 차단 시스템입니다. 효성은 유럽 선진사들에 대응하기 위해 독자 기술로 제품을 개발해 러시아, 인도, 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 알제리, 베네수엘라 등 글로벌 시장을 성공적으로 개척해온 점을 인정받았습니다.


245㎸와 420㎸급 GIS는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해 개발된 수출형 기기로 기존의 단로기, 피뢰기, 차단기 등 개별 기기들을 하나의 패키지로 묶어 설치 면적을 획기적으로 축소시킨 제품인데요. 컴팩트한 제품 구현으로 고객의 전체적인 비용 절감을 실현하고 특히 절연가스인 SF6(육불화황)의 사용량을 기존 제품 대비 1/3 이상 감축해 친환경 제품으로도 각광받고 있습니다.




글. 권오상(홍보3팀 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