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LETTER] 글로벌 전략과 품질 마인드로 세계 시장에 도전합시다

2016. 5. 13. 07:00



- 2016년 2분기 경영진과의 대화 中 당부사항 요약정리 -

 


 

효성 가족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최근 기온이 28도까지 올라가며 마치 초여름 날씨 같습니다. 초목들이 푸르게 우거져 아주 활동하기 좋은 계절인 만큼 활기차게 일하며 업무 성과를 올려보도록 합시다.



시장·경쟁사·고객에 대한 조사를 바탕으로 사업전략 수립해야


우리회사의 성장 기회는 해외에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 진출을 위해서는 아직 개선해야 할 점들이 있습니다. 먼저 시장, 경쟁사, 고객에 대한 조사를 바탕으로 사업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전략이 명확하지 않으면 이를 수행하는 Action Plan도 정확하지 않게 되고, 영업은 영업대로, 생산이나 기술 쪽도 자신들이 하고 싶은 대로 일하게 됩니다. 관리부서도 이를 종합해서 컨트롤하지 못합니다. 그러면 효과적으로 성과를 내지 못하는 문제가 생깁니다. 구체적인 조사를 통해 당사와 경쟁사의 차이 및 부족한 점, 사업상의 문제점에 대해 회사와 Communication하여 올바른 전략을 세우고 이를 수행하는 능력을 키워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TPP/FTA 등 교역환경의 변화와 환율추이, 국가별 상황 등을 고려해 사업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해야 하겠습니다. 장기적인 저유가 시대를 맞아 중동 시장이 크게 변화하고 있고, 이란도 경제제재에서 벗어나 제조 부분을 중심으로 경기부양에 힘쓰고 있습니다. 반면, 러시아나 브라질은 경기급락으로 사업에 대한 리스크가 급격히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영환경의 지속적이고 예측하기 어려운 변화에 잘 대응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하기로 한 일을 분명히 숙지하고 제대로 수행해야



올해 경영방침을 바탕으로 계획한 일을 제대로 수행하고 문제가 발생하면 반드시 해결해야 합니다. 회사와 약속한 사항은 PU장은 물론, 전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반드시 숙지하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를 수행하면서 문제가 발생하면 그 내용을 정확히 파악하고 어떻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전략과 Action Plan을 세밀하게 수립해서 실행해야 합니다.



확고한 품질 마인드를 확립해야


우리회사와 같은 B2B 회사에서는 품질이 고객의 요구 수준에 미치지 못하면 영업을 할 수 없습니다. 내부적인 테스트만으로 ‘이 정도면 문제없겠다’ 정도에 만족하지 말고,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여 철저하고 완벽한 품질 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그래서 불량은 받지도, 만들지도, 보내지도 않는다는 품질 마인드를 갖고 업무를 진행해야 할 것입니다.



차 경쟁이 치열해지는 시장에서 합리적인 가격은 기본이며 품질과 서비스에서 남보다 뛰어난 가치를 제공하지 않는다면 선택 받을 수 없습니다. 우리 기준에서만 일하는 방식에서 탈피하여, 고객의 품질 요구 사항을 면밀히 분석하고 품질 문제의 근본 원인을 파악해서 해결하도록 합시다.




위기의식을 갖고 악착같은 업무 자세로 개선해야


신규 사업이나 새로 투자한 사업들이 많은데 아직까지 품질을 확보하지 못하고 사업을 정상화시키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사업들이 있습니다. 세밀한 계획을 수립하고 정한 목표 기간 내에 치밀하고 악착같은 자세로 반드시 문제를 해결해 빨리 정상화를 시켜야 할 것입니다. 이익을 내고 있는 사업부들의 경우에도 현실에 안주해 안일하게 일하게 되면 발전하지 못합니다. 항상 기준을 글로벌 일류 수준으로 잡고 언제까지 해야 한다는 납기 목표를 명확히 함으로써 보다 좋은 성과를 올릴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전반적인 세계 경제 침체로 어려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일찍이 해외로 진출해 경쟁력을 키운 사업 부문들이 좋은 수익을 거두고 있는 것처럼 다른 사업 부문들도 보다 적극적으로 해외 시장에 도전해야 합니다. 그 과정에 다양한 시행착오가 있을 수 있는 만큼 이를 잘 대비해서 올해에는 보다 좋은 성과를 올릴 수 있도록 모두가 최선을 다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글 | 이상운 부회장


화면 상단으로 올라가는 버튼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