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취미생활 찾기②] 세상에서 제일 작은 세상, 미니어처 만들기

2015. 12. 16. 07:00



‘역사상 가장 성공한 영화’라고 평가 받는 영화 <타이타닉>을 기억하시나요? 17세기 미국 상류층 로즈(케이트 윈슬렛)과 가난한 화가 잭(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의 이야기를 다룬 이 영화에는 남다른 그래픽의 비밀이 숨어 있어요. 그 비밀은 바로 ‘미니어처’입니다. 제작비 관계상 배의 반쪽 밖에 만들지 않았지만, 타이타닉호가 항구에서 떠나는 장면에 등장하는 배는 전체를 보여줘야 했기 때문에 실제 크기의 1/20의 사이즈로 만들어 촬영한 후, 따로 찍은 승객 화면을 컴퓨터 그래픽으로 합성해 만든 것이라고 해요.


출처: <타이타닉>


이처럼 미니어처는 영화나 텔레비전에서 특수 효과를 위해 주로 쓰였으나, 최근에는 취미생활로 미니어처를 만드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미니어처를 시작하고 싶다면 주목해주세요. 보기만 해도 군침 도는 음식부터, 각종 가구까지, 미니어처의 세계에 입문하는 노하우를 소개할게요.



 복잡한 일은 다 잊어요, 요즘 대세 미니어처의 매력은


요즘 대세가 된 취미생활들의 공통된 특징이 있습니다. 바로 한 가지 일에 몰두하여 잡념을 잊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미니어처도 마찬가지예요. 손바닥보다 작은 크기에 각종 모형들을 만들어 전시하려면, 집중력을 최고로 발휘하여야 하죠. 그런 점에서 각종 잡념을 잊게 해줍니다.



미니어처의 또 다른 매력은 상상하는 세계를 직접 만드는 즐거움이 아닐까 해요. 자신이 상상하던 모습을 디자인하면서 또 하나의 새로운 세계를 구축할 수 있다는 점이 미니어처의 큰 매력이 아닐까 하는데요, 자신이 만든 실물 같은 작품을 오랫동안 바라보는 재미도 쏠쏠하답니다. ㅎㅎ



 미니어처 입문하기, 유튜브와 원데이클래스 섭렵해볼까


다른 사람들의 미니어처 작품을 보고 ‘신기하다~ 나도 만들어보고 싶다’ 라는 생각을 한 번쯤은 해본 적이 있으신가요? 하지만 막상 배우려니 어떤 것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아래 강의를 참고해보세요. 미니어처 배우는 곳을 소개해드릴게요.


/ 유튜브 강의 참고하기


출처: 달려라치킨 유튜브 중


아직까지는 오프라인에 미니어처 강의가 많은 편이 아닌 데다가, 수도권을 중심으로 강의를 하는 경우가 많아, 유튜브 채널은 미니어처에 입문하는 데 좋은 자료가 됩니다. ‘달려라치킨’이나 ‘미미네 미니어처’ 등이 인기 있는 채널로, 달려라치킨은 45만 명 이상이, 미미네 미니어쳐는 25만 명 이상이 구독하고 있는 인기 채널이기도 합니다. 차근차근 따라하다 보면, 어느덧 미니어처에 푹~ 빠져 있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거예요.



/ 오프라인 강의 활용하기


출처: 핑거스 아카데미


직접 오프라인 강의를 들으며 미니어처 만들기에 입문하고 싶다면 핑거스아카데미상상마당 아카데미 등을 확인해보세요. 핑거스아카데미는 하루 만에 미니어처 작품을 만들 수 있는 강의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또한 상상마당 아카데미는 미니어처에서 조금 확장하여, 미니어처로 제작된 모형과 배경을 설치하는 과정인 ‘디오라마’ 강의가 개설되어 있어, 미니어처를 조금 더 깊게 배우고 싶은 분들께 권합니다.



/ 커뮤니티 활용하기


출처: 토끼의 미니어처 세상


미니어처에 입문하는 분들은 카페 등의 커뮤니티에서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그 중 ‘토끼의 미니어처 세상’ 카페는 규모가 큰 커뮤니티 중 하나입니다. 직접 만들며 궁금한 점을 물어보면서, 미니어처 만들기에 입문해보세요~



 미니어처 필수 용품 구매하기


출처: 미사사 홈페이지


재료를 구매해서 본격적으로 미니어처 만들기에 도전해보고 싶다면, 미사사(미니를 사랑하는 사람들)이나 쪼만한 마을 등의 사이트가 도움이 돼요. 미니어처 관련 각종 도서뿐만 아니라 각종 도구, 완제품, 미니어처 만들기를 체험할 수 있는 각종 DIY 제품까지 두루 판매되고 있어 개인의 성향이나 취향에 맞게 재료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세상에서 제일 작은, 하지만 제일 큰 기쁨을 느낄 수 있는 미니어처 만들기. 색다른 취미를 찾고 있다면 미니어처에 도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스트레스는 잊고, 작품을 완성해가는 기쁨은 두 배로 누릴 수 있을 거예요. ^^






화면 상단으로 올라가는 버튼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