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 잘 만드는 법] PPT에 날개를 달아주는 참고 사이트 모음

Story/효성



올해 입사한 신입사원 나선수 씨는 회사 내 소문난 보고서 달인입니다. 자기소개서 특기란에 ‘PPT’라고 적어서 합격했다는 소문이 있을 정도니까요. 선수 씨의 이런 재능을 알고 동기들이나 회사 상사들이 매일 궁금한 것을 물어보는 바람에, 선수 씨의 주변은 늘 북적입니다. 비결이 뭐냐고 매일 물어봐도, 선수 씨는 늘 이렇게 말할 뿐이죠.


“PPT 잘 만드는 법이요? 별 거 없어요. 자료를 잘 보여주고 잘 표현하기만 하면 돼요.”

그런데 이 ‘잘 한다’는 것이 어떻게 하는 것인지 도무지 감이 오질 않는다니까요. 이러한 마음을 알아챘는지, 선수 씨가 자신의 즐겨찾기 폴더를 살포시 소개하였습니다. 이것만 알아도 깔끔한 PPT를 만들 수 있다면서 말이에요. 지금까지 기본 테마에 굴림체만 써왔던 분들이라면 주목하세요~ 나선수 씨가 살짝 공개한 PPT의 질을 높여주는 사이트를 소개할게요.



 PPT 잘하는 법은 ‘정리’에 있다


“이번에 다이어트에 관한 콘텐츠를 준비할 거니까, 다이어트에 관한 자료 좀 수집해봐”

팀장님에게 같은 미션을 전달 받은 안몰라 씨와 나선수 씨, ‘디자인보다는 내용’이라는 안몰라 씨는 흰 배경에 검은 글씨만 빼곡하게 채웠습니다.


통계자료 출처: 통계청, 통계로 보는 자화상


반면 ‘눈에 쏙쏙 들어와야 진짜 PPT지’라던 파워포인트의 달인 나선수 씨는 사진과 아이콘, 깔끔한 폰트를 사용하여 이해를 조금 더 높였습니다.


통계자료 출처: 통계청, 통계로 보는 자화상


안몰라 씨의 PPT보다 조금 더 눈에 들어오지 않나요? 같은 자료라도 어떻게 정리하고 표현하느냐에 따라 눈에 더 들어오게 할 수 있는데요. 특히 사진과 아이콘, 폰트를 적절히 활용하면 더 나은 결과물을 가져올 수 있답니다.



 PPT의 품격을 높여주는 무료 이미지 사이트


나선수 씨의 PPT에서는 사진을 적절히 활용하여 시각적인 효과를 높였습니다. 하지만 매번 사진을 직접 찍기 어려울 때가 많죠. 그럴 땐 아래 이미지 사이트를 활용해보세요. 특히 아래에 소개해드리는 사이트들은 저작권 걱정 없이 무료로 이미지를 이용할 수 있어 더욱 활용도가 높습니다.



/ Unsplash


출처: Unsplash


Unsplash는 매 열흘마다 10개의 새로운 사진을 만나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이용과 수정, 배포가 자유롭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고퀄리티의 이미지를 찾기가 용이합니다.


사이트 바로 가기: https://unsplash.com/



/ Pixabay


출처: Pixabay


Pixabay는 49만 장이 넘는 무료 사진 및 이미지, 일러스트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모든 이미지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출처 표기의 제약이 없습니다. 사진의 방향 및 색상 등에 따라 검색이 가능해, 원하는 이미지를 쉽고 빠르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사이트 바로 가기: https://pixabay.com/



/ morgueFile


출처: morgueFile


morgueFile에서는 키워드로 이미지를 검색하거나, ‘Free photos’를 클릭하여 원하는 이미지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각각의 이미지들은 변형이나 수정도 자유로운 편입니다. 각각의 이미지를 클릭하면 CCL이 명시되어 있으므로, 명시된 내용에 따라 자유롭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사이트 바로 가기: http://www.morguefile.com/



 허전한 디자인을 보완하는 무료 아이콘 사이트


사진을 넣어도 어딘가 허전해 보이는 느낌이 든다면 아이콘을 적절히 활용해보세요. 아이콘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의 차이는 꽤 크답니다. 아이콘 하나만 잘 활용해도 웬만한 디자인 부럽지 않은 PPT 탬플릿이 완성됩니다.



/ flaticon


출처:flaticon


약 10만 건에 달하는 방대한 아이콘 자료를 소장하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별도의 회원 가입 없이도 검색어를 입력하면 원하는 아이콘을 찾기 용이합니다. PNG와 EPS, PSD 등 다양한 파일 형태를 제공하여 편리하며, 원하는 색상을 골라 받을 수 있어 유용합니다. 다만, 영어 사이트이므로 모든 검색어를 영문으로 입력해야 해요.


▶사이트 바로 가기: http://www.flaticon.com/



/ Noun Project


출처: Noun Project


15만 건의 아이콘을 제공하는 사이트로, flaticon처럼 검색어를 입력하여 원하는 아이콘을 찾기 쉽습니다. 다만 회원가입을 해야 이용할 수 있으며, 일부의 경우 변경금지 등의 조건이 있으므로 사전에 CCL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사이트 바로 가기: https://thenounproject.com/



 무료 폰트 이용해볼까


아무리 예쁜 이미지와 아이콘을 사용했다고 하더라도, 글자가 한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면 어딘가 아쉽기 마련입니다. 이 때 가독성이 높은 깔끔한 폰트를 사용하면 조금 더 주목도 있는 PPT를 만들 수 있는데요, 최근에는 비교적 다양한 무료폰트가 개발되어 글꼴의 제약에서 자유로워진 듯합니다.



/ 네이버 나눔글꼴


출처: 네이버 나눔글꼴


요즘은 PPT뿐만 아니라 워드 등 각종 문서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폰트들이죠. 네이버에서 2008년부터 만들어 무료로 배포하고 있는 폰트로, 나눔고딕, 나눔명조 등 7종의 폰트를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트 바로 가기: http://hangeul.naver.com/2014/nanum



/ 대한인쇄문화협회 바른돋움, 바른바탕체


출처: 한국인쇄문화협회


대한인쇄문화협회에서 배포하는 바른돋움체와 바른바탕체는 깔끔하고 반듯한 느낌이 들어, PPT 작업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폰트입니다. 비영리 목적으로는 자유롭게 사용 가능하나, 영리 목적으로 사용할 경우 사용 목적이나 용도를 밝힌 후 사전 허가를 득해야 합니다. 



/ font.co.kr 무료폰트


출처: font.co.kr


그룹와이가 운영하는 font.co.kr에서는 대한체, 독도체 등 여섯 가지 폰트를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PPT 본문뿐만 아니라 제목이나 강조를 할 때 쓰면 좋을 만한 몇 가지 폰트도 함께 소장하고 있으니, 참고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사이트 바로 가기: http://www.font.co.kr/free/main.asp




 그 외 참고하면 좋을 만한 블로그 및 SNS


무엇보다 PPT를 잘 만들기 위해서는 꾸준한 연습이 필요하겠죠. 이 때 PPT 강좌 및 블로그 등을 참고하면 도움이 됩니다. 아래 소개하는 블로그, SNS는 다양한 PPT 강의를 소개하고 있는데요, 다양한 차트 만들기부터 사진 배치 방법까지 비교적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어때요, 조금 도움이 되셨나요? 나선수 씨가 살짝 공개한 사이트를 참고하여 여러분도 PPT 달인이 될 수 있어요. 약간의 시간과 노력을 들인다면, 상사에게 예쁨 받는 PPT를 만드는 것도 어렵지 않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