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의 질주>보다 중요한 장마철 타이어 점검, 이순신 장군님께 답이 있다고?

Story/효성


 

얼마 전 극장가를 뜨겁게 달군 영화 <분노의 질주>를 보셨나요? 초호화 슈퍼카에 한 번, 아찔한 액션에 또 한 번 놀라게 되었는데요. 차에 대해 잘 모르는 효성지기도 이 영화를 보고 차를 좋아하게 되고, 관심을 갖게 되었으니 원래부터 차를 좋아했던 사람들은 오죽했을까요.


하지만 이런 아찔한 액션이 실제 상황이었다면 어땠을까요. 우스갯소리로, 주인공이든 악당이든 사형을 면하기는 어렵다는데요. 자동차를 훔친 것으로 모자라 불법 개조까지 했으니 말입니다. 영화는 영화일 뿐인데 너무 진지했다고요? 그래도 자동차 점검은 확실히 해주셔야 합니다. 특히 타이어는요. 지금 같은 여름철에는 도로 표면의 온도가 높아져 마찰열로 인해 성능이 저하될 수 있거든요. (실제로 전체 타이어 사고의 약 40%는 여름철에 일어난다고 합니다.) 또한 마른장마라고는 하지만, 비가 오게 되면 도로와 타이어 사이의 물이 배수가 잘 되지 않아 미끄럼 사고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요. 그렇다면 여름철 타이어 점검, 특히 신경써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분노의 질주’도 좋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안전운전이죠.

출처 / 네이버 영화




 열 받은 타이어 달래주는 공기압 체크


여름철, 타이어 공기압 체크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특히 장마 기간에는 낮과 밤의 일교차가 크기 때문에 타이어가 수축과 팽창을 반복하면서 공기가 빠져나가기 쉬워집니다. 공기압이 부족하면 각 부분의 움직임이 커져 열이 과다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고무가 약화되기 쉽고 타이어코드가 끊길 수 있는데요. 반대로 과할 경우에는 외부 충격으로부터 쉽게 손상되거나 완충 능력이 떨어져 승차감이 나빠집니다. 공기압이 적당해야 타이어가 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거죠.


운전석 앞문과 뒷문 사이에 있는 기둥을 보면 자신의 차에 맞는 적정 공기압을 확인할 수 있는데, 여름철에는 보통 이보다 10% 정도 높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공기압을 적절하게 유지해주면 연비 절감의 효과도 있으니, 이만한 관리가 없는 셈이죠. 만약 내 차의 타이어 공기압을 알고 싶은데 측정기가 없다면, 주유소나 세차장, 교통안전공단 검사소에서도 측정하실 수 있습니다.






타이어 마모도, 이순신 장군님께 물어보세요


이번에는 타이어 트레드를 살펴볼까요. 트레드(Tread)는 노면에 닿는 타이어의 접지면으로, 홈의 단면과 수평에 가까울수록 마모상태가 심한 것으로 봅니다. 트레드가 마모되면 배수가 원활히 이뤄지지 않아, 타이어와 도로 표면 사이에 수막을 형성하게 되죠. 빗길에서는 그야 말로 치명적입니다. 조금이라도 속도를 내면 물에 떠서 달리는 셈이 되니까요. (아무리 수륙양용버스가 나오는 시대라지만, 물 위에서 달리는 것은 위험하잖아요.) 그래서 반드시 운행 전에 트레드의 마모 상태를 점검해야 합니다.


자동차관리법의 안전규칙에 따르면 타이어 트레드의 마모 한계는 1.6mm. 타이어 홈 속의 돌출부위를 자세히 살펴보면 마모 상태를 정확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돌출부위가 바로 마모한계선이거든요. 마모한계선까지 마모가 진행되기 전에 타이어를 교체해주어야 하는 것이죠. 어려우신가요? 다시 말해 타이어가 유난히 매끈하게 느껴진다면 교체해주셔야 한다는 뜻입니다.



내 타이어가 유난히 매끈하게 느껴진다면, 교체할 시기가 온 것입니다.



조금 더 쉬운 방법으로는, 100원짜리 동전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타이어의 홈에 100원자리 동전을 넣어, 이순신 장군의 모자가 3분의 2 이상 드러나면 타이어를 교체해주어야 합니다.



출처 / MBC 뉴스데스트 화면캡처



참, 타이어를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인 점검뿐만 아니라 좋은 타이어코드가 들어있는 타이어를 선택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타이어코드는 타이어의 내구성, 주행성,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고무 내부에 들어가는 섬유 재질의 보강재를 말하는데요. 외부 힘에도 변형되지 않고, 일정성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특히 중요합니다. 효성은 폴리에스터 타이어코드 분야에서 전 세계 45%의 시장점유율로 1위를 달리고 있는데요, 효성의 타이어코드와 함께라면 편안한 드라이빙을 하실 수 있을 거예요. 아무쪼록 연일 뜨거워지는 날씨, 꼼꼼한 타이어 점검으로 안전운전 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