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만 돌파 기념 솔직 담백 인터뷰! 효성 블로그 지기를 소개합니다! (이벤트 종료)

People


 

효성 블로그 가족 여러분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성원에 힘입어 올해 10월, 효성 블로그가 무려 200만(!) 방문자를 돌파하는 쾌거를 이뤘습니다! (짝짝짝!!) 앞으로도 효성의 소식과 재미있고 유용한 콘텐츠들을 발 빠르게 전하는 효성 블로그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한창석 팀장


<좌측부터 한창석 팀장, 김민경 대리, 조민정 사원>



오늘은 블로그 방문자 200만 돌파라는 경사를 기념해 효성 블로그를 관리하고 운영하는데 애쓰고 있는 효성 홍보 2팀 식구들을 소개할까 합니다! 효성 홍보 2팀이 전하는 효성 블로그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깜짝 이벤트도 함께 준비했으니 끝까지 재미있게 봐주세요. 지금부터 함께 보실까요? 



“생활 속 가까이에 있는 효성의 이미지를 알리는데 집중”


초기 효성 블로그의 색깔을 만들어가는 과정이 결코 쉽지만은 않았을 텐데요. 이제는 하루 몇 천명씩 방문하는 인기 블로그로 자리 매김한 효성 블로그! 그 동안 효성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200만명을 돌파할 수 있었던 비결과 그 소감을 들어보았습니다. 

 




한창석 팀장 효성 블로그는 ‘마이프렌드 효성 (My Friend, HYOSUNG)’이라는 이름으로 2010년 5월에 처음 운영을 시작했는데요. 처음 온라인 홍보를 담당하게 되었을 때 다른 회사 채널들을 참고하면서 무척 부러워했습니다. 블로그 방문자수가 무려 수십만이 되는 소위 ‘잘나가는 회사’들이라 무척 부러워했는데, 이제 우리 효성 블로그도 이제 100만명 돌파를 넘어 짧은 기간에 200만을 돌파하면서 나름 인기 블로그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그간 많은 후배들이 효성 블로그를 잘 꾸며주었는데요. 현재 블로그 업무를 담당하지는 않지만 많은 애정을 갖고 초기 개설부터 알찬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 수고해준 김준식 대리를 칭찬하고 싶습니다^^


조민정 사원 : B2B사업을 위주로 하다 보니 일반인들이 쉽게 접하기 힘든 효성의 사업 및 제품, 브랜드에 대해 최대한 쉽고 재미있게 소개하고, 사회공헌활동, 임직원 소개와 채용 소식을 알리는 역할에 집중하려 했어요. 여기에 최신 트렌드를 담은 콘텐츠와 다양한 이벤트 등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생활 속 가까이에 있는 효성’ 이미지를 알리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제가 입사했던 2012년만해도 블로그 방문객이 하루에 1,000명이 채 안됐는데요. 이제는 하루에 수 천명이 방문하는 블로그가 되었습니다. 

 




김민경 대리 : 짧은 시간 동안 200만명이나 방문을 해주셨다는 사실이 너무 놀랍고 감사할 따름입니다. 올해 9월 개설한 효성 페이스북과 함께 운영하면서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나라로 치면 개국공신(!)이 된 기분이랄까요. (웃음) 앞으로 300만명, 400만명을 넘어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 사람들이 효성 블로그를 찾는 그 날까지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B2B 기업의 한계를 넘기 위해 직장인 타겟 유용한 콘텐츠 제공” 

“최근 많은 이용자 분들이 방문해주셔서 보람과 책임 느껴”


어렵게 블로그를 개설해 운영했지만 처음부터 많은 사람들에게 효성을 알리는 일 역시 쉽지 않았을 텐데요. 효성을 보다 친근하게 알리기 위해 어떤 전략을 사용했는지를 자세하게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한창석 팀장 : 초기 블로그 개설 단계에서부터 B2B기업이라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생활 속에 가까이 있지만 아무래도 소비자들과의 접점이 많지 않았기 때문에 최대한 쉽고 재미있는 방식으로 풀어가려고 노력했습니다. 이러한 노력 덕분인지 이제는 많은 분들이 효성에 대해 차츰차츰 알아가고 관심을 가져주시는 것 같아 뿌듯하고 큰 자부심을 느낍니다!


김민경 대리 : 효성 블로그의 강점이자 전략은 바로 양질의 ‘콘텐츠’인데요. 효성의 사업 분야를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로 잘 정리해놓았다는 점이 가장 큰 강점인 것 같아요. 효성 홈페이지에도 사업 내용들이 상세하게 나와있지만, 인포그래픽, 포토다큐, 기획기사 등 같은 다양한 형태로 누구나 쉽게 효성의 사업 방향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해놓았어요. 실제로 효성 사업 관련 콘텐츠들의 조회수도 상당히 높고요. 보면 볼수록 매력적인 블로그라고 자부합니다^^ 


조민정 사원 : 무엇보다 효성 블로그는 ‘직장인’을 위한 블로그라고 생각해요. ‘월화수목금금금(!)’인 우리 직장인들은 주중 내내 매일 같은 자리에서 종일 컴퓨터를 바라보며 일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직장인들에게 조금이라도 리프레시가 될 수 있는 재미있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계절별로 주말에는 무엇을 하면 좋은지, 5년차 10년차 20년차 질풍노도의 시기가 찾아오는 직장인들을 위한 잡담들, 퇴근 후 행복한 저녁을 보내기 위한 팁 같은 제가 직접 느끼기도, 주변에서 듣기도 하는 고민들을 블로그에 재미있게 담아내려고 하고 있습니다. 날이 갈수록 많은 분들이 효성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기쁘고 뿌듯하지만 한 편으로는 더 잘해야겠다는 욕심과 함께 부담이 앞서네요^^



“블로그를 통해 고객과 더욱 활발하게 소통하고 싶어”



양질의 콘텐츠를 통해 이제는 어엿한 파워 블로그(!)로 자리 매김 효성 블로그. 그렇다면 홍보2팀이 생각하는 앞으로의 효성 블로그의 방향과 역할이 궁금해지는데요.   




  

한창석 팀장 : 많은 사람들이 활발하게 소통하는 블로그의 특성상 많은 사내 임직원들이 자신의 끼와 열정을 담을 수 있는 코너가 늘어났으면 합니다. 아울러 효성 블로그를 사랑해주시는 블로거들이 다양하게 참여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보고 싶어요. 단순히 정보를 얻어가거나 이벤트에 응모하고 끝나는 것이 아닌, 효성에 대해 좋은 의견을 나누는 공론장의 역할을 했으면 합니다. 


조민정 사원 : 가장 어려운 부분은 아무래도 네티즌 분들과의 ‘소통’ 인 것 같습니다. 블로그에 놀러 오시는 방문객 분들의 생각을 좀 더 허심탄회하게 듣고 싶은데 생각보다 쉽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어떻게 하면 이용자 분들이 효성 블로그에 더 호감을 느끼고 반응을 해주실 수 있을까를 항상 고민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콘텐츠를 즐기는 방식도 글자 ->그림 -> 영상 순으로 차차 변해가는 것 같아요. 블로그 콘텐츠들도 많은 사람들이 보다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글에 어울리는 이미지를 많이 실으려고 노력하는데요. 앞으로는 영상 콘텐츠도 다양하게 활용하고픈 욕심이 있습니다! 



“끊임없이 소통하고 발전하는 효성 블로그 될 것!”


효성 블로그를 통해 고객과의 소통에 끊임없이 고민하는 홍보 2팀.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다짐을 들어보며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효성 블로그에 많은 성원과 사랑 부탁 드립니다! 

 




한창석 팀장 : 제가 학창시절 뉴미디어 개론을 배울 당시 뉴미디어라 불리던 것들은 케이블TV, 위성방송 등이었는데요. (참고로 저는 87학번입니다) 이제는 블로그, 페이스북과 같은 SNS 미디어가 등장하면서 당시의 뉴미디어들은 이제는 올드미디어가 되어버렸습니다. 블로그를 대신할 또 다른 뉴미디어들이 생겨나겠지만  ‘항상 효성을 사랑하는 사람들과 소통하기 위해, 귀를 기울이고, 독자들에게 뭔가 보탬이 알찬 내용을 담아내겠다'는 신념과 노력은 계속될 겁니다. 10년, 20년, 50년 뒤에도 꾸준히 사랑 받는 기업이 되기 위해 후배들과 함께 고민하고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의 효성에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 드립니다!^^ 


김민경 대리 :  효성의 사업 분야뿐 아니라 효성이라는 기업의 ‘따뜻함’을 알리고 싶어요. 효성 사업 분야의 특성상 다소 남성적이거나 거친 느낌일 것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지난 9년간 효성에 몸 담으면서 너무나도 따뜻한 분위기 속에서 즐겁게 일할 수 있었습니다. 팀을 옮긴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 임신한 저를 항상 배려해주시고, 출산휴가와 육아 휴직 등으로 오래 쉬었음에도 반갑게 맞아주셨던 그 따뜻함을 아직까지 잊을 수 없어요. 따뜻한 가슴을 가진 효성인들의 이야기를 블로그를 통해 많이 알렸으면 좋겠어요. 이러한 따뜻함이 많이 묻어날 수 있는 알찬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조민정 사원 :  지금처럼 취업 준비생 및 직장인에게 매일 신선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인터넷 신문’ 역할을 하는 블로그를 만들고 싶습니다. 블로그를 통해 듣고 싶은 이야기나 하는 다뤄줬으면 하는 주제가 있으시면 언제든지 하단에 있는 하이맨 아이콘을 눌러 제안해 주세요! 특히 댓글이나 하이맨을 통해 의견 및 응원글을 남겨주신 분들께 항상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가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효성 블로그 자주 찾아주시고, 더 유익한 블로그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