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 ‘녹색에너지 자립 섬’에 ESS 설치 완료

Story/효성




효성이 전라남도 진도군 가사도에 도서(島嶼)지역 최대 용량인 1.25MW/3MWh급 ESS (에너지 저장 장치)를 성공적으로 설치했습니다. 가사도는 에너지 자립이 가능한 독립형 마이크로그리드를 구축한 섬으로, 풍력ㆍ태양광 등 신재생 에너지로 발전된 전력만으로도 섬 내에 전력 공급 및 소비가 가능합니다. 이로써 가사도 내 160여 가구의 주민 290여명이 안정적으로 전력을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가사도 독립형 마이크로 그리드는 태양광 및 풍력 발전시스템, ESS, 전력시스템 제어센터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 중에서 ESS는 전기를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 사용하는 전력저장장치로서, 가사도의 풍력 및 태양광 발전시스템으로 만들어진 신재생에너지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장치입니다. 신재생에너지는 날씨와 풍속에 따라 간헐적으로 전기를 생산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전기생산이 어려운데, ESS가 전기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도록 도와줌으로써 신재생에너지의 활용을 높일 수 있습니다. 



 


효성은 지난 해에도 제주도 내 가파도에 1MW/1MWh ESS를 공급 및 설치하는 등 제주특별자치도‘탄소 없는 섬 만들기’에 참여해 도서지역에서 신재생에너지를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기여한 바 있습니다.

 

2일 열린 ‘가사도 녹색에너지 자립 섬’준공식에 참석한 효성 백흥건 전력PU장(부사장)은 “효성의 ESS로 친환경 에너지 자립 섬이 실현되는 데 자부심을 느낀다”며,“효성은 이번 공급으로 입증된 ESS 기술력과 품질을 기반으로 도서지역용 솔루션 및 전력계통 안정화용 솔루션을 개발하는 등 용도별로 최적의 ESS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효성은 스마트그리드 실증사업 참여를 통해 ESS 기술을 확보한 뒤 꾸준히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으며, 스마트그리드보급 지원사업 참여를 통해 ESS 보급에 기여했습니다. 지난 해에는 홍콩전력청에 계통연계형 ESS를 공급해 해외 시장에 진출하는 등 글로벌 ESS 기술 확보 및 시장 활성화를 위해 꾸준히 노력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