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 세계최대규모 ‘펌프시험센터’ 준공

Story/효성




효성의 펌프 및 담수설비 전문 계열사인 효성굿스프링스가 세계 최대 규모의 펌프 시험 센터를 준공해 글로벌 시장 공략의 기반을 확고히 구축하는 한편, 국내 펌프 산업의 경쟁력을 한층 더 높이게 되었습니다.



<펌프시험센터 준공식에 참여해 축사를 하는 조현준 전락본부장(사장)>



1000만 서울시민의 하루 물사용량 24시간만에 송수 가능한 펌프시험센터 건립

 


효성굿스프링스는 8일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창원공장 내 부지에 1000만 서울시민 전체가 하룻동안 사용하는 물의 양을 24시간 만에 보낼 수 있을 정도의 대형 펌프(110,000m3/h)의 성능 시험이 가능한 세계 최대 규모 펌프시험센터를 건립했습니다.


효성굿스프링스는 발전, 석유, 담수 플랜트용 펌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산업용 펌프를 생산하는 국내 1위의 펌프 제조 업체로 매출의 60% 이상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지난 1998년 국내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원자력 안전등급 펌프에 대한 전력산업기술기준(KEPIC) 자격인증서를 취득했고, 2009년에는 전 세계 약 10여개 펌프업체만이 확보하고 있는 미국 기계학회(ASME; The Americ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원자력 기기 제조자격 인증 및 원자력 부속물ㆍ부품 제작 인증을 획득하는 등 국내 펌프 산업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형화ㆍ고압화되는 글로벌 시장 수요에 선제적 대응 가능

 


<8일 경남 창원시 효성 창원공장 내 부지에서 열린 세계최대규모의 펌프시험센터 준공식에서 효성 조현준 전략본부장(왼쪽에서 세번째), 효성굿스프링스 임우섭 대표이사(왼쪽에서 네번째)를 포함해 임용택 한국기계연구원장(왼쪽에서 첫번째), 김석기 창원시장 권한대행(왼쪽에서 두번째), 배종천 창원시의회 의장(오른쪽에서 두번째), 최충경 창원상공회의소 회장(오른쪽에서 첫번째) 등이 참석해 테이프커팅을 했다>



효성펌프시험센터 준공은 최근 전력 및 산업 수요가 급격히 늘면서 발전소ㆍ원유ㆍ가스 플랜트가 대형화됨에 따라, 대형화ㆍ고압화 되고 있는 글로벌 펌프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로써 효성굿스프링스는 글로벌 시장에서 제품 신뢰성을 확보, 최고 품질의 제품을 공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국내 펌프 산업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려 국내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설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효성굿스프링스는 이번 준공을 계기로 2020년까지 매출 1조원 이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 2020년까지 250명 이상의 직접 일자리 창출과 협력사의 매출 확대 및 신규 일자리 창출도 예상되는 등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효성굿스프링스는 이번 펌프시험센터 준공으로 지난 2011년 수주한 UAE 원자력 발전소용 100,000m3/h급 펌프를 성공적으로 시험을 완료해 고객으로부터 신뢰성을 인정 받았습니다.


효성펌프시험센터에서는 복수 테스트 설비를 갖춰 시험 대기 및 설치, 해체 등의 공정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고압 펌프의 경우 동시에 3대의 펌프 설치가 가능해 테스트 시간을 약 70% 이상 단축할 수 있고, 대형 펌프의 경우는 최대 5대까지 동시 설치가 가능하고 한 번에 2대의 시험이 가능해 최소 2배 이상의 테스트 공정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조현준 전략본부장, “한국의 해외 플랜트 수주경쟁력 향상에 기여 확신”

  

8일 창원공장에서 열린 준공식에서 조현준 효성 전략본부장(사장)은 축사를 통해 “이번 시험센터 준공을 통해 나날이 대형화, 고압화되고 있는 펌프 시장의 트렌드를 선도함으로써 효성굿스프링스가 앞으로 더 높이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점에 큰 의미가 있다”며, “한국의 해외 플랜트 수주경쟁력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준공식에는 효성 조현준 전략본부장을 포함해 효성굿스프링스 임우섭 대표이사, 임용택 한국기계연구원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특히 독일의 지멘스(Siemens),  베네수엘라의 국영 석유회사인 PDVSA(페데베사)의 관계자들이 참석하는 등 큰 관심을 보였습니다.


임우섭 대표이사는 “세계 최대 규모의 최첨단 시스템과 고도의 정밀도를 갖춘 펌프시험센터 준공으로 초대형•초고압 플랜트용 펌프의 신뢰성을 자체적으로 검증할 수 있게 됐다”며,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을 적극 공략함으로써 글로벌 톱(Global Top) 펌프 솔루션 공급 업체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구분 

 기준

 최대 시험 용량

 동시설치/동시시험

 비고

 대형 펌프 시험

 유량

 110,000m3/h

 5대 동시설치/2대 동시시험 가능

 세계 최대

 고압 펌프 시험

 압력

 400 bar

 3대 동시설치/ 1대 동시시험 가능

 세계 최고

*bar : 압력의 단위로 1㎠에 대하여 106dyn(다인)의 힘이 작용할 때의 압력, 1기압과 거의 같음.